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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iPad 출시로 더욱 치열해지는 Tablet PC시장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5-31
  • 출처 : KOTRA

 

캐나다, iPad 출시로 더욱 치열해지는 Tablet PC 시장

 - 저가 Tablet PC 시장 등 틈새시장 공략 전략 필요 -

     

     

     

□ 2010년 5월 28일, 드디어 캐나다에서도 iPad 출시

     

 ○ 2010년 5월 28일, 미국에 이어 캐나다에서도 iPad 출시

  - 28일 세계에서 두 번째로 캐나다를 비롯한 호주,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일본, 스페인, 스위스, 영국에서 일제히 iPad 출시

  - 가격은 549~879캐나다달러로 책정

  - 캐나다 전역의 Apple Store 뿐만 아니라 대형 전자제품 판매업체인 Best Buy와 Future Shop에서도 판매

     

 ○ iPad 구입을 위해 캐나다 Toronto 다운타운 쇼핑몰인 Eaton Centre Apple Store 앞에는 전날 밤부터 200명의 소비자들이 줄을 서고 대기하는 보기 드문 광경 연출

  - 한편, iPad가 최초로 출시된 4월 이후 이미 일부 소비자들은 미국에서 iPad를 공수해오기도 함.

  - 캐나다 주요 통신업체인 Rogers와 Bell은 iPad 3G 모델에 대한 월 데이터플랜 가격을 약정 없이 250MB의 경우 15 캐나다달러, 5GB는 35 캐나다달러로 동일하게 책정

 

iPad 구입 후 환호하는 캐나다 소비자

    

자료원 : The Globe and Mail

     

□ 캐나다 Tablet PC 시장 전망 및 iPad 관련 소비자 설문조사

     

 ○ iPad가 캐나다에 출시되기 1주일 전인 2010년 5월 21일, 정보통신분야 전문 리서치 사인 IDC Canada는 2010년 캐나다에서 13만~16만 대의 Tablet PC가 판매될 것으로 전망

  - 이 중 대부분이 Apple iPad가 될 것으로 전망

  - 전 세계적으로는 760만 대의 Tablet PC 판매 전망

  - 2014년까지 전세계 Tablet PC 연간 판매는 4600만 대 기록할 것으로 예상

 ※ Tablet PC란 ? 웹서핑, 게임, 동영상 감상, e-book이나 디지털 출판물 리딩 등을 위해 고안된 7~12 인치 터치스크린 형태의 PC. Apple iPhone OS나 Google Android 스마트폰 OS 사용

     

 ○ IDC Canada의 Tim Brunt 에널리스트는 앞으로 iPad와 같은 Tablet PC가 노트북과 넷북시장 판매에 상당 부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

  - 2010년 4월 미국에서만 출시된 iPad 판매가 8주 만에 100만 대를 돌파한 것을 지적하며, Tablet PC가 노트북과 넷북 판매에는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

  - 한편, 많은 파일을 저장하고 복잡한 연산을 수행할 수 있는 기존 형식의 컴퓨터가 여전히 필요한 만큼 데스크탑 판매에는 오히려 긍정적 영향 미칠 수도 있을 것으로 전망

     

 ○ 캐나다 리서치 기관인 Solutions Research Group에 따르면, 응답자 중 11%가 회사 업무를 위해 iPad를 구입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 개인적 목적으로 iPad를 구입할 의향에 대한 질문에서는 2009년 4/4분기 응답자의 46%가 그렇다고 답한 반면, 2010년 1/4분기에는 응답자 수가 49%로 증가

  -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iPad와 같은 Table PC를 대부분 개인적 용도로 고려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iPad 출시가 다가오면서 이에 대한 관심이 더욱 확대되는 것도 확인할 수 있음.

     

업무용 iPad 구입의향 설문 결과

      

주 : 2010년 5월 기준

자료원 : Solutions Research Group

 

개인용도 iPad 구입의향 설문결과

자료원 : Solutions Research Group

     

  - 한편, Deloitte Canada의 Duncan Stewart 테크놀로지 에널리스트에 따르면, 2010년 현재 90% 이상의 사용자들이 웹서핑, 게임, 멀티미디어용으로 Tablet PC를 사용하지만, 3년 안에 개인용도의 Tablet PC 사용은 50% 이하로 줄고 대신 업무용으로의 Tablet PC 사용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캐나다 Tablet PC시장, 경쟁 치열해 질 듯

     

 ○ Tablet PC의 용도 확대 전망과 iPad 열풍으로 이제 초기단계인 Tablet PC시장에서 Apple을 따라잡고 주도권을 빼앗기 위한 주요 PC 기업의 치열한 경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으로 전망

     

 ○ Microsoft와 HP사는 각자의 기존 Tablet PC 계획을 유보하는 등 Tablet PC 시장 진출에 있어서 신중하고 조심스러운 입장을 취함.

  - Microsoft사는 듀얼 스크린 리더 형식의 컨셉으로 계획했던 자사 Tablet 제품 발표를 유보

  - HP사는 최근 인수한 Palm사의 기술력을 Tablet 제품에 결합하기 위한 노력을 시도 중임.

     

 ○ Dell사는 Google Android OS가 탑재된 “Streak"이라는 스마트폰-Tablet 하이브리드 제품을 2010년 6월 영국과 여름 미국에서 최초로 시판할 예정

  - iPad의 24.6cm 스크린보다 작은 12.7cm 스크린을 탑재한 Streak은 iPad에서는 실현불가능한 전화통화, 비디오 카메라, Flash 로드 기능을 보유하며 차별화

  - 가격은 아직 미정

     

 ○ 최근 캐나다 토론토 시 기반의 터치스크린 제품 유저 인터페이스 테크놀로지 벤처기업을 인수하기도 한 Google도 미국 3대 통신사 중 하나인 Verizon Wireless사와 손을 잡고 iPad에 대항하기 위한 Tablet 제품을 조만간 발표할 것으로 알려짐.

     

 ○ BlackBerry 스마트폰으로 유명한 Research In Motion (RIM)은 22.6cm 스크린을 탑재한 Tablet 제품 개발 중임.

  - 이 제품은 비용절감을 위해 BlackBerry 스마트폰과의 무선연결을 통한 인터넷 연결 방식 추구할 것으로 알려짐.

     

 ○ IT 리서치사인 NPD Group의 Ross Rubin 이사는 iPad으로 비롯된 소비자들의 Tablet PC 관심 확대는 틈새시장인 저가 Tablet PC 시장 성장까지 이끌 것으로 전망

  - iPad 보다 기능은 단순하면서 가격은 저렴한 저가 Tablet PC는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것으로 전망

  - 2010년 6월 Archos사는 17.8cm Tablet 제품을 199 달러에 판매 예정

  - 디지털 사진 액자로 유명한 Pandigital사는 웹 브라우징과 동영상 및 음악 재생이 가능한 17.8cm 칼라 ebook 리더를 199 달러에 출시할 예정

  - 개발도상국 어린이 컴퓨터 보급 확대를 목적으로 설립된 비영리기관인 One Laptop Per Child는 비디오 카메라, Wi-Fi 인터넷 연결기능, 동영상 재생 기능을 보유한 Tablet 제품을 100달러 이하에 생산하기 위한 작업에 착수

     

 ○ Deloitte Canada의 Duncan Stewart 테크놀로지 에널리스트는 추후 여러 기업들이 Android를 탑재한 Tablet PC를 내놓으며 Android 탑재 Tablet PC 총 시장규모는 Apple iPad 시장규모보다 커질 것으로 전망

  - 하지만 단일제품으로는 Tablet PC 시장의 새로운 지평을 연 것으로 평가받는 Apple의 iPad를 당분간 넘어설 제품은 없을 것으로 예상

     

 ○ 공급량이 부족할 정도로 미국에서 놀라운 판매량을 기록한 Apple iPad가 9개국 해외 판매를 기점으로 국제무대에 본격적으로 데뷔하며, 세계시장에서의 본격적인 심판대에 올랐다고 전문가들은 평가

  - Forrester Research Inc.사의 Rotman Epps 에널리스트는 아직까지 Tablet PC 용도에 대한 논의가 반분된 만큼, Apple을 비롯한 Tablet PC 업체들은 이에 대한 확실한 해답을 제공하는 것이 과제라고 밝힘.

  - 그녀는 Tablet PC가 거실에서의 새로운 엔터테이먼트 도구로 틈새시장을 공략한다면, TV와 콘솔게임을 통해 홈 엔터테인먼트 부분에서 우위를 점하는 Sony나 Microsoft가 Apple의 최대 경쟁상대가 될 수도 있을 것으로 전망

  - 그에 대한 이유로는 TV와 게임 등 홈 엔터테인먼트 부분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기업의 경우 자사 Tablet PC와 Sync가 비교적 쉽기 때문임.

     

□ 시사점

     

 ○ iPad 출시와 경쟁기업들의 견제 및 잇따른 제품출시로 캐나다 Tablet PC 시장 본격적 성장 전망

  - 2010년 캐나다에서는 13만~16만 대의 Tablet PC 판매 전망

     

 ○ 한국중소기업은 대기업보다는 중소기업들이 주를 이룰 것으로 예상되는 저가 Tablet PC 시장과 같은 틈새시장 공략을 통한 전략적 움직임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 현재는 개인용도에 치우쳐있지만, 추후에는 업무용에도 많이 활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복합적 기능을 소화할 수 있는 저가형 Tablet PC 개발 필요할 것으로 사료됨.

 

 

자료원 : The Globe and Mail, National Post, IDC Canada, NPD Canada, Solutions Research Group, 기타 KOTRA 토론토 KBC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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