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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통신판매시장의 세력 이동
  • 경제·무역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우상민
  • 2010-05-28
  • 출처 : KOTRA

 

日, 통신판매시장의 세력 이동

- 카탈로그→인터넷·TV, 종합 통판→전문 통판, 칸사이→규슈 -

 

 

 

□ 일본 통신 판매 시장의 시작

 

 ○ 실점포 유통 기업들의 사업확장의 일환으로 시작

  - 일본의 통신 판매 시장은 1980년 초반부터 형성되기 시작했음.

  - 초기에는 카탈로그를 중심으로 상품을 소개했으며, 실점포를 운영하는 회사들이 사업 확장의 일환으로 통신판매 시장에 뛰어들었음.

 

 ○ 초기 일본 소비자들의 인지도 얻기 힘들어

  - 당시는 실점포가 아닌 곳에서 물건을 구입한다는 자체가 일본 소비자들에게 익숙하지 않아 일본 소비자들에게 인지도를 얻는 것이 급선무였음.

  - 당시 통신 판매 업계를 규율하는 방문판매법이 존재했으나, 업계는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자주적으로 윤리 강령과 같은 규율을 만들기도 했음.

  - 또한 인지도 상승을 위해 당시 통상산업성(현 경제산업성)과 협의해 일본 통신판매 협회를 설립했음.

 

□ 일본 통신 판매 시장 현황

 

 ○ 최근 일본 시장의 불황으로 백화점 폐업 및 대형양판점 구조조정이 잇따르는 상황 속에서도 통신판매 시장 규모는 꾸준히 성장함.

  - 2008년 기준 4만1400억 엔 규모(전년 대비 6.7% 성장)

 

일본 통신판매시장 규모 추이

                                                                                                                         (단위 : 억 엔)

연도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시장규모

24,900

26,300

27,900

30,400

33,600

36,800

38,800

41,400

자료원 : 일본통신판매협회

 

□ 통신판매, 카탈로그에서 인터넷, TV로 진화

 

 ○ 일본은 통신판매라면 카탈로그가 중심이었으나 최근에는 인터넷이나 TV 통신판매가 시장을 확대함.

  - 일본인도 이제 인터넷으로 책이나 CD 등을 구입하는데 익숙해짐. 아마존재팬이나 세븐 &아이홀딩스의 7&Y, 라쿠텐, 야후 등이 유명함.

  - 라쿠텐은 1만 점이 넘는 상점이 입점했으며, 2만 개에 가까운 숙박 시설을 가진 여행 예약 사이트 라쿠텐 트레블을 강점으로 소비자를 공략함.

  - 야후는 사이트의 집객력을 살려 기업 광고 사업에 강점을 가지며, 아마존재팬의 경우 도서와 CD 판매가 압도적임.

  - 아마존 재팬은 최근 상품을 급속히 확대해 현재 약 1천 점이 넘는 상품을 판매함. 의류나 화장품도 판매할 예정으로 라쿠텐과의 고객 쟁탈전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임.

  - 카탈로그 중심의 통신 판매 기업도 인터넷 통신 판매를 도입함.

  - 카탈로그 제작에는 종이, 잉크, 배송료 등의 비용 발생으로 카탈로그 한 페이지 당 6000만 엔의 매상을 올리지 않으면 채산이 맞지 않는다고 함.

  - 일본통신판매협회에 따르면 인터넷 통판은 2007년 6000억 엔의 규모로 성장했으며, 통신판매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꾸준히 높아져 25% 가까이에 달했음.

 

인터넷 통판의 매상액 및 통신판매에서 차지 비율

자료원 : 일본통신판매협회

 

  - TV 통판은 가전제품을 중심으로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는 쟈파넷타카타의 활약이 단연 돋보임. 2007년 1161억 엔의 매상고를 달성하면서 1000억 엔을 돌파했으며, 2008년 1371억 엔의 매상고로 TV 통신판매 업계 1위에 올랐음.

  - 일본인들의 결재수단에 대한 불신감, 인터넷특유의 범죄에 대한 불안 등이 인터넷 통판으로서는 아직 해결해야 할 과제이나 이제 일본의 통신 시장이 카탈로그에서 인터넷과 TV로 전환되고 있는 흐름은 지속될 것으로 보임.

 

□ 종합 통판에서 전문 통판으로

 

 ○ 초기 통판 대기업은 대부분 종합 통판 기업

  - 초기 통신 판매 업계를 대표하는 기업은 디노스(도쿄)나 다카시마야(도쿄) 등 실점포에서 쌓은 브랜드력을 바탕으로 통신판매에 뛰어든 기업이었음.

  - 일본 통신판매협회 초대회장이 디노스, 2대째가 다카시마야에서 배출됐음.

  - 당시 통신판매에 대한 신뢰도가 높지 않았던 당시 통신판매를 실시하는 회사명의 지명도가 중요했음.

  - 이러한 초기 기업들이 성공을 거두면서 조금씩 일본 소비자들에게 통신 판매에대한 인지도가 쌓이면서 닛센(쿄토), 센슈카이(오사카), 무토우(효고, 현 스크롤)등이 대두하기 시작했음.

 

 ○ 종합 통판으로부터 전문 통판으로 세력 이동

  - 카가와에 위치한 세시루는 통신판매의 주요 타깃이었던 주부들을 사로 잡으면서 전문 통판 시장을 개척했음.

  - 예를 들어당시 주부들은 스타킹 등을다이에나 이토요카도에서 사고 있었는데, 세시루가 다양한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내놓으면서 점차 세시루 이용자가 증가하기 시작했음.

  - 1992년 당시 세시루는 2000억 엔을 넘는 매상을 기록했음.

  - 그러나 카탈로그를 이용한 종합 통판의 전성 시대는 90년대 중반이 지나서도 계속 됐음.

 

○ 90년대 후반 버블 경제가 붕괴하면서 전문 통판 본격 대두

  - 90년대 말 버블 경제가 붕괴되면서 다양한 상품을 만물 장사처럼 파는 통판보다는 특정 상품군을 중심으로 치밀하게 마케팅을 전개하는 전문 통판점들이 점점 세력을 넓혀갔음.

  -  환켈(카나가와), DHC(도쿄)(이)나 오르비스(도쿄) 등 화장품에 특화하는 통신 판매가 성장하기 시작하면서 건강식품을 주로 취급하는통판 회사도 조금씩 얼굴을 내밀기 시작했음.

  -  99년부터 전문 통판의 시대에 돌입해, 다시 통신 판매 시장이 성장하기 시작

  - 야즈야(후쿠오카), 야마다 양봉장(오카야마), 젊음 생활(쿄토) 등이 등장했으며, 2000년대에 들어오면 에버 라이프(후쿠오카)나 건강 가족(카고시마) 등이 대두하기 시작

  - 가전 제품 통신 판매에서는 쟈파넷타카타(나가사키)가 눈부신 성장을 기록함.

 

□ 일본 통판, 칸사이에서 규슈로 세력 이동

 

 ○ 과거 훼리시모(효고), 닛센, 세시루, 무토우등 칸사이 기업이 강했으나, 현재 규슈로 세력 이동

  - 규슈의 통판 회사는 매출액 100억 엔을 넘는 기업이 많음.

  - 쟈파넷타카타, 아사히녹건(후쿠오카)이나 미디어 프라이스(후쿠오카), 지모스(후쿠오카), 에가오 (쿠마모토) 등이 대표적

  - 가전 제품을 취급하는 쟈파넷 타카타는 독보적인 존재감을 보이며, 건강식품을 취급하는 회사가 많음.

 

 ○ 규슈, 통신 판매 성장의 이유

  - 규슈 지방을 중심으로 통신 판매가 급성장하게 된 것은 규슈 지역 기업들이통신 판매라고 하는 업태에 훌륭하게 특화했기 때문임.

  - 또 하나의 이유는 후쿠오카의 회사는 항상 칸사이가 아닌 도쿄 시장을 보고 있다는 것. 상권이 큰 도쿄 시장에 맞춘 제품 개발 등을 전개하면서 칸사이 지방 기업과의 격차를 벌림.

 

□ 일본 통신판매시장의 전망

 

 ○ 고령사회 속에서 통신 판매 시장 점점 커질 것

  - 고령 사회에 접어 들면서통판의 사회적 기능이 중요시 됨.

  - 특히, 자동차 생활의 일반화, 소자화 고령 사회, 최근 업계 구조조정 등으로 소형 점포들이 문을 닫으면서 쇼핑 난민들도 생겨남.

  - 인간이 편하게걸어 갈 수 있는 거리인 400미터 이내에 점포가 없는 지역들이 생겨나면서 통신판매의 역할은 더욱 커짐.

 

 ○ 전문 통판 업계를 중심으로 성장할 것

  - 실제 점포에서도 종합 슈퍼가 아닌 카테고리킬러들이 급성장함. 가전의 야마다전기, 의류의 유니클로, 장난감에 토이자라스 등

  - 카테고리 킬러란 특정 상품에만 주력해 그 부문에서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유통기업을 일컫는 말

  - 일본은 한 때 종합슈퍼 등 한 곳에서 모든 것을 다 살 수 있는 원스톱 쇼핑(one stop shopping)이 대세였으나 모든 상품을 취급하다 보니 고객의 니즈에 신속하게 대응하지 못했음.

  - 통신 판매 업계에서도 전문 통판이 더욱 성장할 가능성이 큼.

 

 

 자료원 : 규슈기업정보, 일본유통시장 진출 가이드, KOTRA 후쿠오까KBC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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