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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액세서리 시장의 2007년 예측 및 주요업체
- 트렌드
- 도쿄무역관 김연건
- 2007-03-2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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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액세서리 시장의 2007년 예측 및 주요업체
- 최근 증가세 유지중, 한국제품은 특화가 필요 -
보고일자 : 2007.3.27
김연건 동경무역관
The3j@kotra.or.jp
□ 보석시장의 약세 속에서도 액세서리류의 판매는 증가중에 있음.
○ 90년대 버블 시대 이후 3조엔을 넘는 보석 장신구 시장은 축소 일변도임.
- 1991년 3만 150억엔 -> 1995년 2만 752억엔 -> 2000년 1만 3708억엔 -> 2005년 1만 2677억엔
○ 그러나, 액세서리 시장은 꾸준히 확대중에 있음.
- 보석에 대한 대체재로서의 증가와, 액세서리류에 대한 수요의 증가등이 원인으로 보임
출처 : 야노경제연구소
○ 액세서리 시장의 주 품목은 소재가 은등의 비금속, 나무나 동물의 뼈, 플라스틱 등의 보석류에 준하지는 않는 소재로 돼 있으며 소매가격 3만 엔 이하의 품목등으로 볼 수 있을 것임.
- 이에 비해 보석은 다이아몬드, 금 등의 전통적인 보석 및 귀금속류의 시장
○ 성장의 배경으로는 '라이트 주얼리'에 해당하는 품목들이 여성들에게 인기를 끌게 되면서 부터임.
- 라이트 주얼리는 기존까지 있었던 값싼 장식품과 비싼 보석류 사이에 존재하는 분류품목으로서 80년대 말 등장하게 된 제 3의 제품군을 의미함.
- 백화점 1층 등에 위치하는 액세서리 제품류에서 단가가 높아지고 고품질 품목이 늘어나게 되며, 역으로 전통적인 보석숍에서 가격이 낮아진 품목이 늘어나게 됨에 따라 형성되게 됨.
□ 액세서리류의 약진 속에 주목되는 브랜드들
○ 소비자들의 의식속에서도 관련된 액세서리 브랜드는 확실히 인지되고 있음.
- JAPAN PRECIOUS 40호에 따르면 '사고 싶은 브랜드'에는 불가리, 카르티에 등과 더불어 '포리포리(フォリフォリ), 사만사티아라(サマンサティアラ), 스타쥬얼리(スタージュエリ),반돔야마다(ヴァンドームヤマダ), 아가타(アガタ) 등의 브랜드가 상위에 올라 있음.
○ 기타 한국기업이 참고할 수 있는 일본 내 보석 / 액세서리 유통 채널은 아래와 같음.
종류
대표기업
백화점
三越(미츠코시) 高島屋(타카시마야) 伊勢丹(이세탄) 松坂屋(마츠사카야) 松屋(마츠야) 등
보석체인점
ツツミ(츠츠미www.tsutsumishop.jp) シーマ(시마http://www.cima-ir.jp/)
エステール(에스테르www.estelle.co.jp) あずみ(아즈미http://www.as-me.com/)
サダマツ(사다마츠http://www.b-sophia.co.jp/) ベリテ(베리테www.verite.jp)
수입브랜드점
티파니, 카르티에, 불가리, 해리 윈스턴 등
악세사리계 주얼리점
ヴァンドームヤマダ(반돔야마다www.vendome.co.jp) エテ(에테www.eteweb.com)
アガタ(아가타www.agatha.co.jp)
スタージュエリ(스타주얼리http://www.star-jewelry.com/)
フォリフォリ(폴리폴리www.follifollie.co.jp)
サマンサティアラ(사만사티아라http://www.samantha.co.jp/index.html)
시계, 보석점
전국 약 20,000여개 개인 영업점
양판점
オリンピック(올림픽www.olympic-corp.co.jp)
ドンキホーテ(돈키호테www.donki.com) カワノ(카와노www.kawano-gem.co.jp)
セレクトインキムラヤ(셀랙트인키무라야www.kimuraya-tokyo.co.jp)
카타로그,DM 등
ディノス(디노스www.dinos.co.jp) 千趣会(센슈우카이www.senshukai.co.jp)
ベルーナ(베루나www.belluna.net) ニッセン(닛센www.nissen.co.jp)
TV쇼핑
ショップチャンネル(숍채널www.shopch.jp) QVC(http://qvc.jp)
ジャパネット(자파네트www.japanet.co.jp)
인터넷
www.j-well.com, Gouen, www.diamond.com 등(해외)
□ 유통경로는 다양화 되어있는 한 편, 수입제품 역시 기회가 있음.
○ 일본 액세서리 판매의 유통경로는 다양화 되어있는 것으로 나타남.
출처 : 상동
○ 독점적인 시장이 아닌, 다양한 루트를 통해 소비자가 소비하고 있음은, 소매가 아닌 도매 부문에서의 납품경쟁의 기회 또한 열려있음을 의미하므로 한국 업체들에게도 기회가 있음.
- 한국의 액세서리 등은 현재 원/엔 환율차 등으로 가격면에서 경쟁력이 약화돼 있는 것이 사실이나, 과거 한류 등의 가치를 부가하여 시장 공략에 나서기도 했음
○ 일본의 액세서리 시장은 다양화 돼 있다는 점에서, 공략을 위해 철저한 시장분석 후에 가격 및 품질을 인정받은 제품 위주로 접근해야 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 야노경제연구소, JAPAN PRECIOUS, 인터넷 웹사이트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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