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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Twitter 마케팅 어떻게 해야하나
  • 경제·무역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전혜미
  • 2010-05-28
  • 출처 : KOTRA

 

美, Twitter 마케팅 어떻게 해야하나

-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좋은 브랜드 이미지 만들 수 있어 -

- 언제든지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는 손쉬운 마케팅 -

 

 

 

□ 미국 마이크로블로그의 최강, Twitter

 

 ○ 마이크로블로깅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웹상에 실시간으로 짧은 메시지를 게재해 다른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하며 언제 어디서든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빠른 소통이 가장 큰 특징임.

  - 대게 140~200자 내외의 메시지를 휴대전화나 컴퓨터 등을 사용해 게재할 수 있으며 몇몇의 마이크로블로깅 서비스는 비디오나 오디오 파일의 포스팅도 가능함.

  - 오바마 대통령의 선거유세 매체로도 유명한 Twitter는 미국에서 현재 가장 인기인 서비스로 전통있는 미디어 기업인 뉴욕 타임즈, 피플 매거진도 헤드라인을 Twitter에 게재하기 시작했음.

  - 미 정재계 주요 인사들은 물론 유명한 연예인과 TV프로그램, 병원, 학교 등 Twitter의 회원층이 매우 다양함.

 

 ○ Twitter 회원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연령대는 35세에서 49세의 중년층으로 휴대전화로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 덕분임.

   - 2009년 조사결과 방문자들은 평균 한 달에 14번 정도 Twitter을 사용하며 웹사이트에서 7분정도의 시간을 소모함.

 

서비스 시작 3년 후 방문자수 증가 추이

(단위 : 천명)

자료원 : 비즈니스 인사이더, ComScore

 

□ Twitter 마케팅 성공은 소비자와의 친밀한 관계에서 시작

 

 ○ 소비자를 회사성공의 파트너로 여기며 그들과 함께 기업의 미래를 준비한다는 마인드로 Twitter를 통해 소비자와 친근해지도록 노력해야함.

  - 계정이름을 정할 때 소비자들이 잘 아는 이름(예 : 회사명, 제품명)을 사용해야 함.

  - 소비자들의 개인정보를 중요하게 여기고 유출되지 않도록 염두에 둬야함.

  - 회사 웹사이트에 Twitter 계정이름을 공개해 소비자들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해야함.

  - 소비자의 follower(일종의 친구맺기)가 돼서 그들의 아이디어와 관심거리가 무엇인지에 관심을 기울여야 함.

  - 소비자에게 상품을 광고하고 회사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일방적인 정보 전달의 수단으로 Twitter을 이용한다면 마케팅에 실패할 것임.

  - 상품 광고와 특별 이벤트를 Twitter상에서 진행해 소비자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해야 함.

  - follower들에게 회사상품 관련 혹은 시장의 변화에 대한 다양한 질문을 던져 피드백을 받음으로써 그들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야함.

 

□ Twitter를 이용해서 소비자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는 기업들

 

 ○ 온라인으로 의류와 신발을 판매하는 회사인 Zappos.com의 CEO는 개인의 사사로운 일에서부터 회사 소식까지 다양한 내용을 Twitter에 게재하며 기업의 이미지에 Personality를 부여하기 위해 노력하며 소비자들에게 더 인간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심어주는데 활용함.

 

 ○ Dell은 Twitter를 상품판매의 또 다른 채널로 이용해 DellOutlet이라는 Twitter 계정으로 2009년 기준 50만 달러의 판매실적을 올렸으며, 온라인 콘테스트를 진행하는 등 다각도로 마이크로블로그를 사용 중임.

 

주 : Twitter계정의 예 (Dell Outlet)

자료원 : Twitter.com

 

 ○ 세계적인 아이스크림회사 Ben and Jerry's는 그들의 아이스크림을 좋아하는 주요 고객층을 공략하기 위해 Twitter를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함.

  - 회사의 캐치프레이즈 “Peace, Love and Ice Cream"를 알리고 세계의 평화에 관심이 많은 브랜드 이미지를 고취하기 위해 소비자들의 사진을 모아 평화를 상징하는 모자이크 그림을 완성하는 이벤트를 진행함.

  - 소비자들의 뜨거운 관심과 많은 참여로 이벤트는 성공리에 끝났고 소비자들의 사진으로 만들어진 모자이크 그림은 현재 회사 홈페이지에서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선보여지고 있음.

 

 ○ Southwest Airline은 Twitter를 통해 공항 게이트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편의를 도모함.

 

□ Twitter 이외에도 마이크로블로깅 마케팅이 가능한 매체들 다양

 

 ○ Twitter가 현재 마이크로블러깅 시장에서 가장 많은 인기를 얻고 있지만 이 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있음.

  - Twitter와 같은 형식의 마이크로블로그는 Neighbr, Buzzable, Shout'Em, Ning, Pownce, Plurk, Identi.ca, Jaiku, Kwippy가 있음.

  - Ping.fm은 소셜 네트워킹과 마이크로블로깅을 함께 할 수 있는 서비스로 Ping.fm에 하나의 메시지를 게재하면 동시에 여러개의 소셜 웹사이트(예:Twitter, Facebook, Linkedin, WordPress.com)에 자동으로 포스팅 됨.

  - 마케팅 프로페셔널들은 Ping.fm을 이용하면 상당한 시간을 절약하면서도 다양한 웹사이트에 마케팅을 할 수 있음.

 

□ 시사점

 

 ○ 현대사회에서 중시되는 소셜 네트워킹을 활용한 마이크로블로깅 마케팅은 소비자에게 브랜드와 상품을 어필함과 동시에 기업의 마케팅비 절약에 도움을 주는 훌륭한 매체로 각광을 받음.

 

 ○ 마이크로블로깅을 통해 단순히 마케팅의 목적만을 추구하는 것을 자제하며 소비자의 의견과 아이디어에 귀기울임은 물론 그들과 친밀해지려는 노력을 한다면 매출과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도 크게 도움이 될것임.

 

 

 자료원 : Cincom, 미 마케팅 협회(AMA), MarketingSavant Gro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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