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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편의점 ‘Circle K’, 중동 최초 진출
  • 경제·무역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박정현
  • 2010-05-16
  • 출처 : KOTRA

 

글로벌 편의점 ‘Circle K’, 중동 최초 진출

- UAE의 ESAC와 라이센스 계약 체결 -

- 서구식 소비패턴 확산으로 쇼핑 편의성에 대한 요구 증대 -

     

     

     

□ 중동지역 편의점 시장규모 늘어날 것으로 전망

 

○ 중동지역에서는 경제 자유화와 수입물품의 확대에 따라 쇼핑몰, 하이퍼마켓, 편의점 등과 같은 보다 편리한 소매점에 대한 수요가 증가해 왔음.

- 중동 유통시장의 규모는 2003년 2,000억 달러에서 2008년 4,000억 달러까지 상승했으며, 2009년에서 2013년까지 연간 14%의 성장률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UAE와 같이 외국 이주민의 수가 높은 경우, 특히 젊은 남성이나 1인 가정의 수가 많기 때문에 편의점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는 추세임.

     

[UAE 편의점 시장 규모]

                                                                                                           (단위 : US$ 백만)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55

67

79

94

94

             자료원 : BMI(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 보고서 (2010년 2월)

     

□ UAE, 서양식 소비패턴 닮아가

 

○ UAE는 외국인이 총 인구의 80%을 이루고 있고, 이들 대부분이 도시에 거주하고 있음.

- 외국인 중 대부분이 도시 건설붐에 의해 유입된 외국인 노동자층이고, 이들의 생활수준이 높지 않더라도 식품소비는 서양의 소비패턴을 따르는 경우가 많음.

- UAE의 도시 인구비중은 1990년에 82.8%에서 2010년 86.3%, 2030년에 89.6%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UAE 도시인구 수 및 비중]

                                                                                                                    (단위 : %, 천명)

구분

1990년

1995년

2000년

2005년

2010년

2030년

도시인구 수

1,547

2,038

2,747

3,843

4,347

6,471

도시인구 비중

82.8

83.7

84.6

85.5

86.3

89.6

       자료원 : BMI, UN Population Division

 

□ UAE 내 자국 및 외국 편의점 진출 증가 추세

     

○ 2010년 3월, 현지 편의점 업체 Twenty Four/Seven사의 지주회사인 Elaph Special Acquisition Company(ESAC)가 UAE 내 첫 외국계 편의점인 Circle K사와의 라이센스 계약체결을 발표했음.

- 이 회사의 GCC 지역본부는 두바이에 세워질 것이며 오만, 바레인, 카타르, 요르단, 쿠웨이트 및 사우디아라비아로 확장을 추진 중임.

- Twenty Four/Seven사는 UAE가 편의점 유통업 발전의 초기단계에 있어 상당한 발전이 기대되며, Circle K의 경영모델이 향후 중동에 진출할 편의점 업계에 시금석이 될 것임을 언급

 

※ 참고

 ○ 캐나다 브랜드인 Circle K는 북미, 중국, 일본, 인도네시아, 베트남, 홍콩, 괌 그리고

    멕시코에 진출해 3800여 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으며, UAE에 진출한 첫 국제 편의점

    브랜드임.

     

 UAE 내 대표적인 편의점 유통체인은 Emarat와 EPPCO(Emirates Petroleum Products Company) 등 주유소에서 운영하고 있음.

- 최근 ENOC(Emirates National Oil Company)은 두바이 경전철 역사 안에 Zoom이라는 편의점을 오픈하였으며 향후 28개로 매장을 확대할 예정임.

 

           

      [두바이 Emarat 주유소 내 편의점]                              [EPPCO 주유소 내 편의점]

 

□ 시사점

 

○ 중동지역 소매유통업체의 고속성장, 소비자 생활패턴의 변화와 더불어 편의점 유통업계는 상당한 성장 잠재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곧 선도적 지역투자의 개념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전망됨.

     

○ 식품 유통업분야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편의점 사업 확대 기대

- BMI(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사의 보고서에 따르면 편의점의 매출액이 2014년까지 4억3000만 디르함(약 1억 1700만 달러)에 달하며 2010년에 비하여 50%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또한 MGR(Mass Grocery Retail : 식료품, 잡화) 부문 매출액 역시 2014년에는 2010년에 비하여 33% 성장한 72억 8000만 디르함(약 19억 8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분석함.

     

  

자료원: Arabian business, BMI 보고서, KBC 자체조사.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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