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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상품] 스웨덴 App, 스마트폰시대의 새로운 화두
- 경제·무역
- 스웨덴
- 스톡홀름무역관 이동현
- 2010-05-1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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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웨덴 App, 스마트폰시대의 새로운 화두
- 스웨덴 모바일게임 개발 두각 -
- 한국 소프트웨어 업체, App 마켓의 성장에 주목 필요 -
□ 스마트폰의 성장을 리드하는 Application 시장
ㅇ 과거 소프트웨어는 하드웨어산업을 지원하는 보조산업으로서의 위치를 차지했던 때가 있었으나, 최근에는 소프트웨어 파워가 하드웨어시장을 압도해 IT제품에 있어서 하드웨어보다도 더 중요한 요소로 자리매김하는 사례를 다수 발견할 수 있는데, 그 중 하나의 사례가 스마트폰 사례임.
ㅇ 스마트폰 시장을 리드하는 아이폰은 혁신성과 디자인으로 매니아층을 구성하며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데, 이러한 아이폰의 질주 뒤엔 애플의 앱스토어(App Store)가 있음. 애플의 앱스토어는 2010년 2월 기준, 전체 앱 개수가 15만 개로 집계되며, 이는 노키아의 오비스토어의 6배, 구글의 안드로이드 마켓의 11배 규모임. 이러한 아이폰의 앱(App)마켓의 다양성은 아이폰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이는 다시 선순환으로 앱마켓을 확대함.
출처 : 148 Apps.biz
ㅇ 상기 표에서 볼 수 있듯이, 이 앱마켓에서 게임 Application의 비중이 점차 확대되며, 많은 게임 개발업체들이 창의적인 모바일 게임 개발에 전력을 다함. 많은 중소 스웨덴 게임개발회사들도 적극적으로 이 시장의 문을 두드리며, 이 중 스웨덴 업체인 Illusion Labs AB사는 진출 성공사례로 주목할 필요가 있음.
□ Illusion Labs이 말하는 성공 포인트
ㅇ Illusion Labs는 2007년에 설립된 스웨덴 게임 제작업체로, 아이폰 유저들에게 널리 알려진 Labyrinth 게임시리즈와 대표적인 모바일 게임 광고활용 성공사례로 언급되는 iPint를 개발한 업체임. 이 업체는 현재의 스웨덴 앱 게임 개발의 아이콘으로 출시게임을 지속적으로 성공시키며 애플 앱스토어 게임분야의 강자로 군림함.
- Labyrinth 게임은 아이폰의 혁신적인 기술인 Accerlerometer(기기의 기울기를 감지하는 동작센서)를 활용해 볼을 굴려 구멍에 넣는 게임으로 2010년 국제모바일 게임상을 수상
- iPint는 Carling Beer사와 협력해 맥주 브랜드 마케팅에 모바일 게임을 활용한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거론되는 게임으로 2008년 Canne Lion international Advertising Festival에서 은상을 수상
Illusion Labs의 개발게임 : Labyrinth(좌), iPint(우)
출처 : Illusion Labs AB
ㅇ Illusion Labs AB의 CEO인 Mr. Carl Loodberg가 밝히는 성공요인은 아래와 같음.
- 모바일폰의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라.
- 내용도 중요하지만 포장 역시 중요하다.
- Social network 사이트 등을 활용한 바이러스 마케팅을 잘 활용하라.
ㅇ Illusion Labs AB가 제시한 게임을 개발 시 유념해야 할 요소들은 아래와 같음.
- 누가 게임의 주 고객층인가.
- 유저들의 과거 경험을 개발시 최대한 활용토록 하라.
- 좁게 생각하고, 게임에 너무 많은 것을 담으려 하지 마라.
- 업데이트가 용이하도록 하라.
□ 시사점
ㅇ 과거 모바일 소프트웨어시장은 통신사들이 통제하는 제한된 시장이었던 반면, 최근 스마트폰 App 시장은 개발업체가 App을 만들어 직접 판매할 수 있기에 그 주도권이 개발업체에 넘어왔다고 볼 수 있음. 또한 앞으로 구글 안드로이드폰 App시장이 애플 앱스토어 만큼 성장하게 되면 그 추세는 더 강화될 것임. 한국의 소프트웨어업계는 시장으로의 진출이 늦은 만큼 선발주자의 성공사례 철저히 분석해 시행착오 없이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할 것임.
자료원 : DN, DI, Nytech, SVD, 148 Apps.biz, Illusion Labs AB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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