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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가 고르는 화장품, 어떻게 다른가
  • 경제·무역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0-04-30
  • 출처 : KOTRA

 

남자가 고르는 화장품, 어떻게 다른가

- 방문판매 가능하고 기능성 강조된 직판 화장품 브랜드 선호 -

- 유분제거 관심 높고, 대중 화장품 브랜드 주로 구입 -

 

 

 

 ○ 남성 화장품시장 급속히 성장함. 기초 화장품의 주요 타깃은 직장 여성이지만 최근 남성 화장품 시장도 빠르게 발전하고 있어 향후 성장률은 20%를 초과할 것으로 전망됨.

  - 2008년 중국 남성의 미용제품 수요는 향후 5년 동안 연평균 96%의 성장속도가 예상됨.

  - 향후 몇 년간 중국 남성 화장품 시장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됨. 2008년 남성미용 케어 제품 글로벌 매출액은 195억 달러에 달하고 전년 대비 67% 증가한 것으로 추정됨.

 

 ○ 직판업체는 전통적인 업체에 비해 아래와 같은 우점을 가지고 있음.

  - 성별로부터 볼 때 남성들은 여성에 비해 ‘피동적으로 구매’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음. 대부분 남성은 주동적으로 화장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적기에 홍보의 역할이 아주 중요하며 직판 판매패턴에 비교적 적합함.

  - 신용도(忠誠度) 면에서 볼 때 남성들이 화장품에 대한 신용도는 여성보다 높음. 직판은 전통적인 판매방식과 달리 신용도를 아주 중시함.

  - 생활습관으로부터 볼 때 대부분 남성들은 쇼핑하기를 싫어함. 직판은 방문판매의 특성이 있기에 쇼핑을 싫어하는 소비자에게 편리

  - 소비목적으로부터 볼 때 남성 소비자들은 비교적 이성적임. 직판 제품은 대부분 하이테크제품으로 국제적 인지도가 높기에 상대적으로 쉽게 남성 소비자의 인정을 받을 수 있음.

 

 ○ 남성피부 관심 이슈

  - 중국의 대표 포털사이트 바이두의 DB에 따르면 남성피부는 분비물과 유분이 많기 때문에 여성피부와 크게 다름. 2009년 남성피부와 관련된 3대 이슈는 유분 제거, 윤기조절, 각질제거로 이에 대한 관심도가 전체의 80.17%를 차지함.

 

2009년 중국 남성피부 관련 분야별 관심도

  

자료원 : 바이두(百度)DB센터

 

 ○ 화장품 분류별 선호도

  - 대중화장품에 대한 관심도가 74.10%로 가장 높게 나타남. 대중화장품은 합리적인 가격에 소비자의 실제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어 실용성을 중시하는 남성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많음.

  - 고급화장품은 대중화장품의 뒤를 이어 19.58%를 차지하고 있어 시장이 점차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2009년 남성 기초화장품 분류별 관심도

자료원 : 바이두(百度)DB센터

 

 ○ 화장품 구매요인

  - 화장품 관련 검색빈도가 가장 높은 검색어는 브랜드, 제품, 화장품 회사 홈페이지로 이들의 검색률은 각각 28.10%, 17.43% 및 13.76%에 달함.

 

화장품 관련 검색어 분포

자료원 : 바이두(百度)DB센터

 

 

자료원 : 바이두, 중창국발컨설팅연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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