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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먹어서 예뻐지는 화장품 ‘이너뷰티’시장 성장세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4-04-30
  • 출처 : KOTRA

 

중국, 먹어서 예뻐지는 화장품 ‘이너뷰티’시장 성장세

- 콜라겐, 히알루론산 등 피부에 좋은 영양제 섭취 인기 -

 

 

 

자료원: 바이두

 

□ 이너뷰티 트랜드의 확산

 

 ○ 피부 속 건강까지 챙기는 중국 여성들

  - 이너뷰티(Inner Beauty)란 피부에 바르는 화장품이 아닌 먹어서 피부관리 및 몸매관리를 하는 화장품 개념의 식품으로, 화장품영역과 건강기능성 식품 영역까지를 포함하는 분야

  - 중국에서 미세먼지, 황사 등으로 호흡기 및 피부 질환 환자가 증가하면서 이너뷰티에 관한 중국인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음.

 

 ○ 중상정보왕(中商情)이 발표한 ‘중국 이너뷰티 산업조사 및 발전전망 분석보고'에 따르면 이너뷰티 시장의 규모는 200억 위안에  달하며, 매년 평균 20억씩 성장 중임.

 

□ 중국 이너뷰티시장, 한국보다 세분화

 

 ○ 화려한 메이크업보다 건강한 피부에 관심 높아

  - 중국 여성들은 메이크업을 거의 하지 않고, 색조화장품보다 기초화장품에 관심이 큼.

  - 따라서, 건강한 피부를 중요시하는 중국 여성들로 인해 중국 이너뷰티시장은 한국에 비해 세분화돼 있고 발달된 편임.

  - 중국의 화장품시장에서 이너뷰티용품이 차지하는 비율은 3%미만이지만, 중국 소비자들에게 이너뷰티는 새롭고 신선한 제품은 아님.

  - 그러나 중국 여성들에게 이너뷰티는 피부에 좋은 건강보건식품이라는 개념이 크고 ‘먹는 화장품’이라는 개념은 생소한 편임.

 

 ○ 독일 등 다양한 국가의 이너뷰티 상품 판매되고 있어

  - 중국 이너뷰티시장에서는 콜라겐을 주성분으로 하는 드링크제가 가장 인기를 끌고 있고 캡슐, 분말 등의 형태로도 출시되고 있으며 일본의 Fancl 등 수입 브랜드 외에 如玉 등의 많은 자국 브랜드도 쉽게 접할 수 있음.

  - 한국에서 대표적인 이너뷰티 상품으로 주목받는 히알루론산 성분의 제품은 중국에서는 아직 인지도가 낮은 것으로 판단되며, 자국 브랜드는 거의 없고 수입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음.

 

기업명

주성분

원산지

상품

비고

Fancl

콜라겐

일본

상품명: Fancl 무첨가 콜라겐 드링크

용량: 50㎖

가격: 29위안 내외

기능: 피부 노화방지

如玉

(옌루위)

콜라겐

중국

상품명: 옌루위 콜라겐 드링크

용량: 50㎖

가격: 20위안 내외

기능: 피부 노화방지

Lumi

콜라겐

대만

    

상품명: Lumi 콜라겐 분말

용량: 104g

가격: 150위안 내외

기능: 피부 노화방지

NeoCell

히알루론산

미국

상품명: Neocell 순 히알루론산

용량: 60정

가격: 180위안 내외

기능: 피부 보습

ORGANIKA

히알루론산

캐나다

상품명: ORGANIKA 히알루론산

용량: 30정

가격: 100위안 내외

기능: 피부 보습

BLUBIO

OPC

독일

상품명: OPC 100

용량: 100정

가격: 100위안 내외

기능: 피부 미백

자료원: 이하오디앤(一店),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체정리

 

□ 시사점

 

 ○ 인기 좋은 한국 일반 화장품과 함께 판매하며 홍보효과 극대화해야

  - 이너뷰티를 건강보건식품으로 인식하는 중국 여성들에게 한국 화장품가게에서 판매해 한국산 ‘먹는 화장품’ 개념을 심어 한국 화장품과 동일한 고급 미용식품으로 자리잡아야 함.

  - 선진국의 수입산 이너뷰티 제품들과 비교해 뒤처지지 않도록 마케팅유통방안을 강구해야 함.

 

 ○ 중국 수출 위해서는 ‘보건식품 허가증’ 받아야

  - 이너뷰티는 보건식품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중국으로 수출 시 ‘보건식품 허가증’을 받아야 함.

  - 보건식품 등록은 절차가 까다롭고 시간도 1~2년 걸리며, 비용도 많이 소요되므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함.

 

 

자료원: 바이두, 이하오디앤(一店), 신화망, 중국정보망,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체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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