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캄보디아, 오래오래 잘 굴러가는 타이어 시장
  • 트렌드
  • 캄보디아
  • 프놈펜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4-30
  • 출처 : KOTRA

 

캄보디아, 오래오래 잘 굴러가는 타이어 시장

- 캄보디아 내 타이어 판매 급증 -

- 브랜드 인식 제고 및 판촉 전략이 더욱 필요한 시점 -

 

 

 

□ 다양한 스펙트럼을 보이는 캄보디아의 교통수단

 

 ㅇ 국민 1인당 GDP가 약 700달러인 캄보디아에서 사람들은 교통, 운송수단으로 오토바이에 의존하고 있음. 주로 저·중소득이 수요층이며 지난 수년간 세 배 가까운 증가율을 기록하며 프놈펜 오토바이 등록 수 약 70만 대를 기록

 

 ㅇ 한편, 중국의 대체 투자국으로서 각광받는 캄보디아 내에서 늘어나는 상류층을 중심으로 승용차 이용이 증가하며 두각을 나타내는 관광업, 건설업에 따라 상용차의 수가 늘어나는 추세

 

  이처럼 캄보디아 내에서는 소득수준의 차이, 경제발전 진행상황에 따라 이전에는 엿볼 수 없는 다양한 교통, 운송수단의 이용모습이 상존

 

□ 늘어나는 교통, 운송수단에 증가하는 타이어 수요

 

 ㅇ 자전거에서부터 상용차에 이르기까지 교통, 운송수단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타이어의 수요 또한 증가함.

 

 ㅇ 이는 도심에서 불과 수 킬로미터만 벗어나면 급격하게 나빠지는 도로 상황에도 기인. 캄보디아 농촌개발부는 질적으로 떨어지는 도로체계를 개선하기 위해 수건의 지방 도로 유지·보수 프로젝트를 진행 중

 

국가

2006년

2007년

2008년

금액($)

비율(%)

금액($)

비율(%)

금액($)

비율(%)

인도

37,360

1%

10,537

0%

-

0%

기타

36,165

1%

28,384

1%

4,180

0%

미국

11,788

0%

13,898

0%

25,976

0%

말레이시아

79,976

2%

95,226

2%

60,111

1%

홍콩

34,277

1%

31,723

1%

236,526

4%

한국

98,556

2%

69,012

1%

341,560

5%

대만

404,005

10%

497,379

10%

424,791

7%

인도네시아

493,569

12%

315,080

7%

516,094

8%

태국

411,759

10%

636,736

13%

613,363

10%

중국

701,963

17%

847,891

18%

753,256

12%

싱가포르

349,894

8%

485,953

10%

777,141

12%

일본

541,032

13%

592,470

12%

958,005

15%

베트남

1,061,628

25%

1,220,355

25%

1,554,026

25%

합계

4,261,972

100%

4,844,644

100%

8,265,029

100%

자료 : 캄보디아 재정경제부

 

 ㅇ 타이어 수요를 전적으로 수입에 의존하는 캄보디아의 2006~08년 타이어 수입금액은 연평균 30%씩 상승. 주요 수입국으로는 베트남, 일본, 싱가포르, 중국, 인도네시아. 1위 수입국 베트남은 평균 25%의 시장점유율을 기록. 한국은 평균 3%로 미미한 시장점유율 기록

 

  

자료 : 캄보디아 재정경제부

 

 ㅇ 2008년 상용차 타이어의 수입금액은 전년대비 50% 증가. 승용차 타이어의 수입금액은 연평균 22%의 성장률을 보이며 오토바이 타이어의 수입금액은 전년대비 9% 하락한 24만4000달러 기록

 

 ㅇ 2008년 인도네시아는 승용차 타이어 수입국 1위로서 시장점유율 30%를 기록했으며, 그다음으로 싱가포르 26% 기록. 상용차 타이어는 일본이 30%, 중국, 태국, 싱가포르 15% 기록

 

 ㅇ 베트남과 태국으로부터 밀반입되는 타이어의 양을 감안, 수입금액은 세관 통계치를 상회할 

 

□ 캄보디아 타이어 시장 동향 및 전망

 

 ㅇ 대부분의 캄보디아 타이어 취급업자는 새 제품과 중고 제품을 동시에 다루고 있음. 승용차 중고 타이어보다 트럭, 버스 등의 상용차 타이어를 상대적으로 더 많이 취급. 최근에는 안전상의 이유로 중고 제품보다 새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

 

 ㅇ 시장에서는 일본산 타이어에 대한 좋은 인식이 팽배해 있음. 하지만 가격적인 측면에서 다른 나라 제품보다 비교열위에 있어 실제로 많은 구매로 이어지진 않음.

 

 ㅇ 한국산 타이어는 인도네시아, 태국, 중국산보다는 비싸고 일본산 타이어보다는 싼 편으로 상용차용이 승용차용보다 더 많은 비율을 차지. 한편 최근 점증하는 한국산 타이어 수입으로 시장 내 한국산 타이어에 대한 좋은 인식이 생기지만 아직 일본, 태국에는 미치지 못함.

 

 ㅇ 국내 타이어 수요를 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캄보디아에서 타이어 시장의 전망은 상당히 밝음. 수단별 타이어 수요와 수요층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따른 판촉전략을 바탕으로 시장 내 한국 브랜드에 대한 인식 개선 및 제품 판매를 도모하는 것이 필요

 

 

자료 : 캄보디아 재정경제부, 세관, 방문 인터뷰, KOTRA 프놈펜KBC 자체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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