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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소비자, 온라인으로 몰린다
  • 경제·무역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김태형
  • 2010-04-29
  • 출처 : KOTRA

 

이탈리아 소비자, 온라인으로 몰린다

-온라인 시장, 경제위기에도 불구 놀라운 성장 -

- 온라인 게임 수요가 성장 이끌어 -

 

 

 

□ 이탈리아 e-commerce 이모저모

 

 o 이탈리아에서도 인터넷 사용이 본격화되면서 온라인 쇼핑몰들이 존재해왔으나 온라인상으로 대금 지불까지 처리되는 본격적인 전자 상거래가 활성화된 것은 10년여에 지나지 않음.

 

 o 이탈리아 인터넷 사용자는 약 1800만 명이며, 이들은 현지 가격비교 사이트인 켈쿠(kelkoo)나 코스타메노(costameno)를 통해 온라인 쇼핑몰에 접속함.

 

 o 이중 약 500만 명은 적어도 한번 이상 온라인으로 제품 구매를 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o 이탈리아인들은 온라인 쇼핑의 장점으로 편리함, 오프라인보다 다양한 제품구성, 저렴한 가격 구성을 들고 있으며 무엇보다 24시간 원하는 시간대에 제품 구입이 가능하다는 점이 큰 요소로도 작용

 

伊 소비자 온라인 구매 이유

자료원 : Casaleggio Associati

 

□ 이탈리아 e-commerce시장 2009년에도 호황

 

 o 2009년 이탈리아 전자상거래는 총 10억 유로 규모로 전년 대비 58% 증가를 보이며 경제위기 속에서도 3년 연속 두 자리 성장세

 

 o 이탈리아인들이 온라인 쇼핑몰에서 가장 많이 구입한 상품은 레저(게임) 용품으로 전체 온라인 유통시장의 42.2%를 차지

  - 특히 온라인게임의 경우 2009년 처음으로 여행상품 분야를 앞질렀으며 이는 온라인으로 비행기 티켓 및 여행상품 구입이 활발한 현지 문화를 감안했을 때 놀라운 실적으로 평가

  - 이탈리아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 주역은 온라인 게임이라 해도 과언이 아님.

 

2009년 이탈리아 온라인유통 분야별 매출 구성

자료원 : Casaleggio Associati

 

□ 온라인 유통시장의 급격한 성장 원인 및 전개 양상

 

 o 경제위기 속에서도 온라인 시장이 호황을 보인 것은 온오프라인 판매 일원화에 기인

  - 소비자들이 오프라인 상점에서 구입할 수 있는 동일제품을 온라인에서도 구입 가능하도록 한 업체들의 세일즈 정책이 주효했음.

  - 인터넷 및 모바일 거래의 상용화로 전자상거래에 대한 대중의 접근이 더욱 용이해진 점도 한 몫

 

 o 2009년 이탈리아 전자상거래 시장의 특징은 기타 제품군에 비해 디지털 콘텐츠 판매의 성장이 눈에 띈다는 것

 

 o 또한 더이상 가격이 온라인 구매를 결정짓는 요소가 아니며 온라인유통업체의 실시간 고객 서비스와 서비스 품질이 성패를 가르는 중요한 마케팅 요소로 떠오름.

 

 o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와 같은 소셜 네트워크의 대중적 확산은 온라인 유통업체의 홍보와 마케팅에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

 

□ 이탈리아 전자상거래 시장의 현안 및 전망

 

 o 전자상거래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타 선진국에 비해 떨어지는 인터넷 속도라는 구조적 한계로 인해 향후 지속적인 성장에 애로를 겪을 수 있음.

 

 o 따라서 지속적인 투자와 기술적인 업데이트가 필수적으로 뒷받침돼야 하며 그렇지 못할 경우 이탈리아 전자상거래 시장의 미래는 불투명할 것으로 전망

 

 o 2010년의 경우 레저용품(온라인 게임 포함)에 대한 온라인 시장수요는 전년 대비 두 배가량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e-Book의 상용화로 전자 출판물의 성장이 약 27% 급증할 것으로 보임.

 

□ 시사점

 

 ㅇ 아직까지 이탈리아의 총인구 대비 인터넷 사용인구는 국내에 비해 현저히 낮고 인터넷 회선의 기술적 수준 역시 뒤쳐지나 Fastweb, TIM, Alice, Infostrada 등 다양한 사업자간 경쟁을 통해 꾸준히 인프라가 개선되는 상황

  - 초고속인터넷 서비스 개시와 함께 온라인 시장의 폭발적 성장을 경험한 국내시장의 사례처럼 이탈리아 온라인 시장 역시 인터넷 환경 개선과 더불어 꾸준한 성장 중

 

 ㅇ 다만 아직까지 30, 40대 여성 등 소비 주력계층의 오프라인 쇼핑 선호도가 높고 주요 구입품목이 온라인 이용자들이 주로 찾는 레저용품(온라인 게임)인 점 등 온라인 이용자들만의 쇼핑 패턴으로 국한될 가능성 상존

  - 보다 폭넓은 소비자 계층으로 저변을 확산시키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결제시스템, 배송체계, 고객서비스 등 추가적인 인프라 구축이 전제돼야 할 것으로 분석

 

 

자료원 : Casaleggio Associati 연간 보고서, Il sole 24 ore, KOTRA 밀라노KBC 자체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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