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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2・3선 도시로 간다 - 월마트
  • 현장·인터뷰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0-04-24
  • 출처 : KOTRA

 

중국 2·3선 도시로 간다 - 월마트(Wal-mart)

- 2·3선 도시로 점포 수 지속 확장 -

- 2009년 53개 점포 신규 개점 -

 

 

 

□ 월마트, 중국 내 최대 외자유통기업

 

  월마트는 1996년 합자형식으로 중국에 진출하여 선전시에 첫 점포를 개설하고 중국 본사인 월마트(중국)투자유한회사를 설립

  - 현재 월마트는 중국에 대형마트·샘즈 회원제 마트·네이버후드 마켓·할인점 4종류의 점포를 보유

 

  현재 중국 24개 성, 90개 도시에 180개의 점포를 개설

  - 중국 내 최대점포 수의 판매 체인기업으로 5만 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대형마트 점포수는 160개를 초과

  - 이 밖에도 월마트는 중국 내 120개 점포를 보유한 Trust mart의 35% 지분을 인수

 

□ 금융위기에도 중국시장 내 성장세 지속

 

  금융위기의 영향으로 2009년 월마트의 전 세계 판매액은 1~2% 증가에 그쳤으나 중국 내 판매액은 22%의 높은 신장세를 기록

 

  중국시장 내 월마트의 판매액은 2008년과 2009년 각각 30.6%와 22.2% 증가하며 278억 위앤과 340억 위앤을 달성

  - 월마트는 2009년 중국 10대 체인기업 중 매출액 신장률 1위를 기록

 

월마트의 중국시장 판매액 추이

(단위 : 억 위앤)

    

자료원 : 중국체인경영협회

 : 2005년 판매액은 2006년 통계를 근거로 추산

 

  중국시장은 금융위기 등 외부충격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23선 도시의 경우 임대료가 낮아 관리비용도 낮아 비즈니스 환경이 매우 우수한 것으로 평가

  - 2009년 1선 도시 대형마트의 하루 임대료가 1~3위앤/㎡에 반해 23선 도시는 ㎡당 1위앤에 못 미침.

  - 중국 내 한 연구기관이 조사한 보고서에 따르면 2009년 성회도시(각 성의 성정부 소재도시) 소비자들의 생필품 소비액은 9.4% 증가한 반면 2선 도시(지급시)와 3선 도시(현급시)의 소비액은 각각 12.9%와 17.7% 늘어난 것으로 나타남.

 

□ 월마트, 2009년 이후 2·3선 도시 공략 강화

 

  2009년 월마트는 전년대비 45% 증가한 53개의 점포를 새로 개설

  - 새로 개설된 점포는 2007년과 2008년 2년간 개설된 총 점포의 수와 같으며, 이는 월마트가 지난 13년 동안 개설한 점포의 1/3에 해당

  - 이러한 공격적인 확장을 통해 2009년 월마트는 까르푸를 제치고 중국 내 최대 점포 수의 외자 슈퍼마켓으로 등극

  - 신설된 점포의 2/3은 2·3선 도시에 분포하고 있으며, 대부분 독자로 설립

  - 월마트는 2010년에도 2009년 수준으로 2.3선 도시에 집중적으로 점포를 늘여갈 것이라고 발표

 

2005~09년 월마트의 신설점포 수

    

 자료원 : 중국체인경영협회

 

  7개 성 제외 중국 전역에 분포

  - 시짱·칭하이·닝시아·신쟝·네이멍구·하이난·간쑤 등 7개 성을 제외하고 중국의 전역에 월마트 매장이 분포

  - 그중 광동·푸젠·쟝쑤·저쟝 등 지역에 가장 많은 점포가 들어서 있음.

  - 허베이성의 점포수가 가장 적으나 월마트는 5년 내 10여개의 점포를 개설할 예정으로 2010년에 스좌장에 이미 1개의 점포를 신설했고 바오딩·탕샨·친황다오 등에 추가 점포를 개설할 계획

 

□ 가전하향(家) 정책 이후 농촌시장 새로운 호기 맞아

 

  2009년 가전하향 정책의 시행으로 소매기업은 농촌시장에서 새로운 가능성 발견

  - 2009년 농촌시장의 가전제품 시장은 활기를 띄었으나 판매망 미비는 시장확장의 제약요인으로 작용

  - 이에 중국 상무부와 각 지방정부는 소매기업이 지방도시와 농촌에 점포개설을 장려하고 있으며 점포망 확충은 관련 기업의 매출실적 증대로 연결

 

  월마트는 가전하향에 따라 2·3선 도시 및 농촌시장에 대한 점포 개설확대와 판촉활동 강화

  - 2009년 8월 월마트는 베이징에서 멀리 떨어진 옌칭현에 점포를 신설하며 진출지역을 도심부에서 교외지역으로 확대

  - 또한 월마트는 현대적 유통매장이 갖추어지지 않은 지방도시를 중심으로 임시점포 개설을 통한 판촉활동을 진행하여 농촌소비자와 지방정부의 환영을 받음.

 

 농촌지역 내 임시점포 개설을 통한 판촉활동(送)을 통해 월마트는 농촌시장에서 인지도 제고의 효과를 거두었으며 현지 소비자와 지방정부와 돈독한 관계를 구축

월마트의 농촌지역 送 활동

 

□ 외자 소매기업 설립 승인 완화가 2·3선 도시 점포 개설 촉진

 

  상무부가 외자 유통기업의 설립 승인권한을 지방정부에 위임함에 따라 점포설립이 더 용이해짐.

  - 중국의 법률제약으로 과거 월마트는 선전을 제외한 기타 지역은 분점형식으로 운영

  - 그러나 2008년 9월 중국정부가 외자 소매점에 비준권을 성급 상무부문에 위임함에 따라 외자 유통기업의 점포설립이 보다 용이해짐.

  - 각 지방정부는 세수확보와 외자유치로 외국 소매기업의 시장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

  - 이에 월마트는 각 지방에 독자형태의 외자 소매점을 공격적으로 설립했고 특히 2009년에는 후난·후베이 등 2·3선 도시에 수십개의 독자 점포를 개설

 

  최근 언론보도에 따르면 월마트는 2·3선 도시에 점포설립을 위한 자금 확보를 목적으로 홍콩 금융시장을 통해 인민폐 채권 발행을 계획 중

  -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월마트의 중국 2·3선 도시 대상 점포 신설 확대로 장기적으로 중국 내 월마트 점포의 수가 미국을 초월할 것으로 전망

 

  월마트의 2·3선 도시 진출확대로 시장경쟁은 1선 도시에서 2·3선 도시로 확산될 전망

  - 현재 1선 도시 유통시장은 포화상태, 2·3선 도시는 공백상태를 보이나 향후 2·3선 도시 역시 외자기업과 로컬기업 간 경쟁이 치열한 시장으로 변모할 것임.

 

 

자료원 : 월마트(중국)투자유한회사 웹사이트, 중국체인경영협회, , 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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