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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2・3선 도시로 간다 - HP
- 현장·인터뷰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0-04-2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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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2·3선 도시로 간다 - HP
- 가전하향정책 활용 농촌시장 개척 -
- 하이얼 등 중국기업 영업망 활용 -
□ HP 중국 개인용 PC 점유율 2위
◯ HP는 최초의 미중 합자 하이테크 기업으로 1985년 북경에 합자회사를 설립한 이후 2009년 현재 중국 내 9개 지역본부, 37개 서비스센터, 200개 이상의 서비스망, HP 비즈니스 스쿨, IT 매니지먼트 스쿨 등을 운영
- HP는 IT 기초설비·컴퓨터 및 프린터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며 개인용 PC 분야에 있어 레노보에 이어 2위를 차지
- HP의 중국 내 연간 PC 판매량은 약 400만 대로 중국시장은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가장 큰 시장임.
◯ HP, 중국시장 내 인지도 2위
- 중국 내 최대 포털사이트인 바이두의 2009년 PC 제조기업의 인지도 조사 결과, HP는 2위를 차지
- 상위 5대 브랜드는 레노보(28.75%) HP(17.68%), ASUS(12.22%), DELL(12.01%), SAMSUNG(3.33%) 순으로 나타남.
2010년 PC제조기업 인지도 순위
자료원 : 바이두(百度)
□ 2,3선 도시의 빠른 성장, HP의 중국 시장 점유율 쾌속 상승의 동력
◯ 지난 6년 간 HP의 중국 내 판매 도시는 23개 에서 700개로 확대됐으며, 그중 2·3선 도시의 비중이 70%를 초과
- 인터넷 판매망은 중국 1000여 개 현에 분포해 HP의 중국의 시장점유율도 동시에 증가
- 2005년 HP의 시장점유율은 5%였으나 2009년 상반기에 들어 14%로 도약
- 중국시장 판매수입 중 40% 이상이 3선 이하 도시이며 향후 2~3년 내 3선 이하 판매수입 비중이 50%에 달할 전망
□ 2009년 가전하향정책 시행, HP의 농촌시장 진입의 계기 제공
◯ HP는 가전하향 정책 실시 초기에는 미온적인 자세를 보였으나 2009년 이후 경쟁사인 레노보가 6개월 미만의 기간 동안 농촌시장에서 5만 대 이상의 PC 판매실적을 기록하며 전체 판매량이 11만 대로 늘어나자 농촌시장을 뒤늦게 주목
◯ 2009년 7월, HP는 가전하향 정책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기 시작했고, 2009년 말 이에 힘입어 4만2000대의 판매고를 올리는 성과를 보임.
- HP는 가전하향을 활용한 농촌시장 전략을 마련하고, 2009년 8월부터 지명도 제고와 판매량 증가를 목표로 본격적으로 마케팅을 강화
2009년 '가전하향' 관련, HP 컴퓨터의 판매량 및 점유율(만 대)
자료원 : 가전하향 정보시스템
□ HP, 농촌시장 인지도 높이기 위한 '풍작계획(丰收计划)' 시행
◯ 2009년 8월, HP는 농촌 정보화 지원을 위해 3단계로 구성된 '풍작계획(丰收计划)' 를 시행
- 2009년 이후부터 농촌을 대상으로 컴퓨터 무상제공, 교육인원 제공 등 다양한 정보화 사업을 지원
HP의 농촌 IT 교육지원 사업
◯ HP는 '丰收计划'을 통해 농촌시장에서 지명도 상승과 브랜드 이미지 제고 효과를 거두었으며 특히 중국정부의 '농촌정보화' 사업과 맞물려 우호적인 기업 이미지를 형성
- 이러한 무료지원 사업을 통해 매출증대와 농촌시장 이해라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거둠.
- 현단위의 판매실적이 거의 전무했으나 향진 정부를 중심으로 대량의 주문을 획득
◯ HP는 지속적인 '丰收计划' 프로젝트를 지속 실시해 농촌시장 진출확대를 추진할 계획
□ HP, 하이얼의 농촌 판매망 활용 1만 개 향진시장 공략 추진
◯ HP는 하이얼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하이얼의 농촌판매망을 활용해 1만 개 향진시장으로 판매범위를 확대할 계획
- 외자기업이 농촌시장에서 가장 취약한 부분은 판매망으로 효과적인 농촌시장 공략을 위해 하이얼의 농촌시장 전문 판매자회사인 日日顺(上海)营销策划有限公司과 협력 추진
- 하이얼은 일찍이 2, 3선 도시 공략을 위한 전문회사인 日日顺을 설립해 중국 전역을 대상으로 판매네트워크를 구축
◯ 2010년 초 HP와 하이얼 '日日顺'은 MOU를 체결하고 하이얼의 네트워크를 활용한 PC 판매에 나설 예정
- HP는 日日顺을 통해 2010년 중국 내 1만 개 향진으로 판매범위를 확대하고, 특히 동북과 서부지역으로 확장할 계획
- HP의 중국지역 최고경영자에 따르면 HP의 2009년 새롭게 확장된 판매지역의 70%가 동부와 남부지역임.
- 2010년 2000개의 현을 추가로 확대하고, 이중 40~60%는 동북과 서부지역을 목표시장으로 설정
□ '가전하향' 서비스 개선을 통한 시장확대 추진
◯ HP는 2009년의 높은 실적을 바탕으로 올해에는 서비스 개선을 통해 농촌시장 확대 추진
- 2009년 HP는 글로벌 IT 기업 중 유일하게 '2009년 가전하향 서비스 우수기업'으로 선정
◯ 2010년 HP 50개 이상 모델 가전하향 입찰 선정
- HP는 향후 프린트 또한 '가전하향'에 포함되기를 기대하며 포함시 적극적인 대응을 통해 새로운 성장의 동력으로 삼고자 함.
자료원 : 가전하향정보시스템, 중국 기업가, 网易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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