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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산업기술] 중국 도자기산업, 저탄소경제를 이끌다
  • 경제·무역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0-04-23
  • 출처 : KOTRA

 

중국 도자기산업, 저탄소경제를 이끌다

- 퍼산 도자기 제조업체 발전으로 본 산업 발전 -

     

 

 

□ 저탄소 시대에 주목받는 도자기업

     

 ○ 현재 중국에는 광둥성 퍼산, 산동, 호남, 내몽고 등 10여 개 지역은 도자기 산업클러스터가 형성됐고 향후 도자기기업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며 브랜드 집중도는 더욱 높아질 것임.

  - 광둥성 퍼산시는 세계 도자기 도시로 건설하기 위해 기술, 청정 생산, 연구 개발 수준 등 여러면에서 업그레이드를 요구함.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에서 중동, 아세안 시장까지 영향력을 확대해 생산 총량과 수출 총량이 이미 세계 1위로 부상됨.

 

 ○ 저탄소 생활은 시대에 유행하는 흐름이 돼 특히, 가구장식에서 더욱 많은 관심을 받음.

  - 특히 퍼산의 50여 욕실타일 기업의 경우, 광동성 청정생산 인증을 통과했고 몇 몇 도자기업은 이미 신기술, 선진기술을 도입해 중국 건재시장협회로부터 녹색 건재상품의 칭호를 얻음.

 

중국 내 도가지 산업 3대 사용분야

자료원 : 中國建材網

 

□ ‘3대 분야‘, 저탄소경제를 위한 생산전략

 

 ○ 원자재 부분 : 소모를 줄이고 자원을 절약해야

  - 중국 정부에서 에너지절감, 저탄소경제를 추구하는 현재, 도자기업이 저탄소경제에 적응하려면 우수한 재료를 선별해 자원이 낭비되지 않도록 보증하고 원자재 사용률을 제고시켜야 함.

  - 자원절약형 산업을 확립하려면 원자재 사용률을 높이는 것 외에 원자재 사용량을 줄여야 함.

  - 현재 도자기업의 집중도가 낮고 생산량이 70억㎡에 달하는 전반 산업가운데 약 3000개 기업은 매년 천연 광물 원자재를 15억 톤 소모하고 5000만 톤의 기준 석탄을 사용해 대기 중에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와 이산화유황 또한 상당한 수준에 달함. 동질화 경쟁이 엄중히 발전할수록 자원 사용률을 대폭 감소시킴.

  - 도자기 제조도시로 불리우는 퍼산시는 정부가 개입해 몇 년 전 400기업을 현재의 43기업이 줄였으며, 그 중 23기업은 영업 중지통보 대기중임. 중복적인 동질화 건설은 더욱 많은 사회자원을 낭비하기에 상품시장의 가격전을 불러옴.

 

 ○ 생산부분 : 오염을 줄이고 청정 생산 추진

  - 도자기 제조는 화로산업으로써 고오염 산업 중 하나로 인식돼 이는 도자기 생산기업이 착실하게 환경오염에 대처하지 않았기 때문임. 에너지절약, 청정 생산은 기업이 이뤄야 할 사회적인 책임뿐만 아니라 산업 업그레이드를 위한 필연적인 선택임.

  - 생산부분이 저탄소 경제를 따라가려면 우선 선진 설비와 생산 가공기술을 선택 사용해 상품의 질량과 합격률을 제고시켜야 함. 일례로 斯米克사는 江西丰城에 새로 건설한 현대화 공장으로서 석탄층 가스에 PSA 기술을 이용해 가스기체로 변하게 하는 기술을 채용함. 따라서 이 회사의 제품은 자주창조, 환경보호, 에너지절약, 순환경제, 녹색화 등 수단을 이용해 청정 생산을 실현하고 정부와 사회 가계의 호평을 받음.   

     

 ○ 저소모 제품, 인기 많아

  - 현재 두께가 3~6㎜의 얇은 타일이 유행됨. 얇은 타일은 원재료 75%를 감소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69%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운송 이용률 66%를 향상시킴.

  - 저탄소 개념이 사람들에게 인식되면서 모자이크가 인기 상승됨. 퍼산시에 모자이크 생산기업은 3년전의 10개사에서 120개사로 늘어남.

  - 퍼산은 1년에 대략 4000만 톤의 원료를 소모하고 매일 평균 12만 톤을 소모함. 만약 퍼산 타일기업이 모두 모자이크를 생산한다면 1년에 2000만 톤의 원자재 소모를 줄일 수 있음.

     

□ 전망 및 시사점

     

 ○ 청정산업으로서의 성장 기대

  - 세계적으로 저탄소·환경보호를 호소하는 시대에 도자기업은 다양한 방면에서 에너지 소모와 오염을 줄여 저탄소 경제에 동참함. 도자기업이 현대기술의 지지 하에 환골탈태해 완전히 새로운 청정형 생산기업으로 부상될 것으로 전망함.

 

 ○ 도자기 ‘하향’, 2, 3선 시장 공략

  - 도자기는 중국 내수, 건설시장과 밀접한 상관이 있음. 중국의 현재 도시화는 46%정도로 5억㎡의 주택면적을 더 늘려야 함. 따라서 향수 30년 내에 도자기 산업은 여전히 많은 기회가 보임.

  - 2009년 东鹏(www.dopeng.com), 新明珠(www.newpearl.com) 등 기업은 욕실타일 영역에서 호황을 보였으며 중국의 도시화 발전기회를 잡아 상품 판매 네트워크를 2, 3선 도시와 농촌 시장에 확대 건설할 것으로 밝힘.

 

 

자료원 : 佛山日報, 建材第一網, 中國建材網 등 현지 언론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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