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이탈리아에서 찾은 한국 도자기의 기회
  • 트렌드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최윤정
  • 2010-02-27
  • 출처 : KOTRA

 

이탈리아에서 찾은 한국 도자기의 기회

- 이탈리아 바이어가 전하는 한국 도자기의 기회 -

-높은 가격대 시장진입 장애 요인, 정갈하고 깔끔한 찻잔류 가능성 커 -

 

 

 

경제위기와 중국산 저가품의 공세로 침체 국면을 면치 못하고 있는 이탈리아 도자기 산업은 국내시장보다는 틈새시장 특화나 해외 신흥경제국 진출로 눈을 돌리고 있음. 이러한 가운데 이탈리아 현지시장에 우리 도자기 산업의 기회와 진출전략을 현지 유력 바이어를 통해 들어봄.

 

□ 이탈리아 도자기 산업의 침체 및 중국의 부상

 

 o 이탈리아 도자기 산업은 생산성과 기술혁신, 품질, 창의성, 디자인 등에서 높은 경쟁력을 유지해 왔으나 2008년 후반기부터 시작된 세계 경제 위기로 인한 소비 위축과 경제 불황의 여파로 저비용 고효율성 제품 구매를 추구하는 새로운 소비트렌드에 직면해 있는 상황임.

 

 o 특히 90년대 중᠂후반 이후 아시아산 저가 도자기의 수입이 대량으로 증가하면서 일반 소비자들의 도자기 수요가 높아지는 상황에서도 이탈리아산 중․고가 도자기 제품들은 현지 소비자들로부터 외면 받는 등 모순적인 상황에 직면함.

 

 o 이탈리아 도자기 산업 관계자에 따르면 1995년 세계 도자기 시장점유율 3%에서 2008년 21%로 급격히 성장한 중국의 부상에 맞서 이탈리아 도자기 산업이 살 길은 새로운 틈새시장 개척과 신흥국 시장에 대한 투자라고 보고 있음.

 

□ 현지 바이어가 전하는 한국 도자기의 기회

 

 o 전통적으로 도자기 산업이 발달한 이탈리아도 저가품의 물량공세를 앞세운 중국의 도전에 무력해지고 설상가상으로 세계 경기불황으로 몸살을 앓고 있음.

     

 o 이런 과도기적 상황에서 한국 도자기 수출과 현지 시장 점유율 확대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한국도자기에 대한 현지 바이어(인터뷰 업체 : Cargo High Tech, Corso Como 10, Gruppo Coin, Rinascente)의 의견을 청취해 보기로 함.

     

인터뷰에 응한 바이어 업체 매장 전경

 (시계방향으로 코르소 코모 10, 코인, 리나센테, 카르고 하이테크 사 )

             

  

     

 o 한국산 도자기 제품의 취급경험에 대해 인터뷰 업체 모두 취급 경험이 없다고 답했는데, 그 이유는 일단 한국산 도자기 제품을 접할 기회가 전혀 없었기 때문이라고 대답함.

     

 o 또한, 실질적으로 한국산 도자기를 접해본 경험이 있다 할지라도 한국산 도자기와 관련된 어떠한 지식도 없기 때문에 타 아시아 국가의 제품과 구분이 쉽지 않다는 견해를 보임.

     

 o 하지만 최근 이탈리아를 포함한 유럽에서 친환경 및 웰빙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건강 음료로 알려져 있는 동양 차에 적합한 다기세트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응답

     

 o 바이어와 인터뷰 시 소개한 한국 도자기제품 중 다기세트류에 이탈리아 바이어들의 관심이 높았으며, 그 이유는 한국적 미가 돋보이는 정갈하면서 깔끔한 느낌의 디자인이라고 밝힘.

 

 o 그러나 바이어들의 의견에 따르면 전통 다기세트와 같은 품목은 유럽인들에게 사용법이 익숙지 않아 생소할 수 있으며 100유로대의 가격 설정은 초기 시장진입을 방해하는 요소가 될 것이라 전함.

     

 o 전반적인 현지 색상 트렌드는 흰색이지만 황토색과 같이 한국 토기 특유의 색상은 다른 제품과 차별화될 수 있어 효과적일 수 있을 것으로 나타남.   

 

□ 한국산 도자기 현지 진출 사례

 

 o 실제로 한국 공예품과 도자기 제품이 미비하게나마 현지 교포업체 등을 통해 관련 전시회에 출품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o 현지에서 소개되는 제품은 은칠보, 자개 등으로 구성된 고가제품으로 실질적인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

     

 o 한국 도자기 제품에 대한 현지 소비자의 인식이 낮은 상태에서 높은 가격대 설정은 의미가 없으므로 우선 한국 도자기 제품이 지니는 가치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가 절실한 상황임.

     

2009년 이탈리아 생활용품 전시회(MACEF)에 소개된 한국 은칠보 공예품

  

 

□ 시사점 및 진출방안

 

 o 한국 도자기제품은 기법이나 소재, 문양의 디자인 면에서 일본, 중국 등 아시아 경쟁국들과 차별되는 특징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으나 국제적 수준의 홍보가 미약해 현지 인지도가 매우 낮은 편임.

 

 o 따라서 집중적인 해외 홍보와 마케팅으로 한국 고유의 특색 있는 도자기 제품들을 알리고 차별화된 이미지를 구축해야 함.

 

 o 또한, 현지의 음식문화와 트렌드를 잘 파악해 소비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기능성 디자인 제품에 대한 개발도 필수적이라고 판단됨.

 

 

자료원 : 밀라노 KBC 바이어 인터뷰 및 현장 취재 및 자체분석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이탈리아에서 찾은 한국 도자기의 기회)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