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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용 게임 시장, 아이패드 출시로 닌텐도와 경쟁 치열해질 듯
  • 경제·무역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 2010-04-15
  • 출처 : KOTRA

 

휴대용 게임 시장, 아이패드 출시로 닌텐도와 경쟁 치열해질 듯

- 미국 게임시장 지난해 8% 감소에도 불구하고 휴대용 게임기는 6% 수익 증가 -

- 닌텐도와 애플, 커진 화면과 다양한 게임으로 시장 확대에 기여할 듯 -

     

     

  

□ 휴대용 게임기 시장 성장 가속화

 

 ○ 미국, 게임시장 침체에도 불구하고 휴대용 게임기 시장 전망 밝아

  - 시장조사기관 NPD에 따르면 게임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액세서리 등을 포함한 2009년 미국 게임시장의 규모는 196억6000만 달러이며 이는 2008년도 214억 달러에 비해 8% 감소한 수치임.

  - 2009년 미국 내 휴대용 게임기 수익은 6% 증가한 반면 비디오 게임기 수익은 13%, 비디오 게임과 휴대용 게임 소프트웨어는 10%, 게임 액세서리는 1% 하락함.

  - 시장조사기관 플러리 애널리틱스에 따르면 2008년 기준 닌텐도의 미국 내 휴대용 게임 소프트웨어 시장 점유율은 75%에서 2009년에는 70%로 소폭 하락함. 아이팟터치와 아이폰용 게임을 내세운 애플은 2009년도에 시장점유율 19%를 차지하면서 전년대비 14% 성장해 닌텐도에 이어 2위를 기록함.

  - 닌텐도 DS는 2009년도에 51만 대의 판매량을 기록했으며 닌텐도 DSi XL과 닌텐도 3DS, 애플의 아이패드가 잇따라 출시되면서 휴대용 게임기 시장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특히 젊은 연령층뿐만 아니라 고연령층도 손쉽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휴대용 게임기들이 출시되고 있음.

  - 또한 멀티 태블릿 PC 아이패드의 앱스토어에서 게임을 다운받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아이패드는 인기 휴대용 게임기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됨.

     

□ 휴대용 게임기로도 즐길 수 있는 아이패드

     

 ○ 아이패드, 휴대용 게임기로 어필할 듯

  - 애플은 2010년 4월 3일, 스크린을 손가락이나 펜으로 터치하는 방식으로 조작하는 태블릿 PC 아이패드를 출시함.

  - 아이패드는 LED 백라이트 방식의 9.7인치 스크린을 장착했으며 게임, 영화, 음악, 전자책 등 다양한 콘텐츠를 고화질로 즐길 수 있음.

  - 또한 넓은 화면과 1024x768의 고해상도, 빠른 A4 CPU칩과 뛰어난 그래픽 프로세서를 지원하기 때문에 게임을 하기에 좋은 환경을 제공함.

  - 아이패드는 첫 날 판매량이 30만 대를 넘어섰으며,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100만 개 이상의 애플리케이션이 다운로드됨. 시장 분석가들은 연말까지 미국 아이패드 판매량이 400만 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 특히 아이패드 출시로 게임 시장이 활기를 띨 것으로 보임. 아이패드 앱스토어에는 출시된지 하루만에 700여 개 이상의 다양한 게임이 공개됨.

  - 시장조사기관 디스티모에 따르면 2010년 4월 8일까지 아이패드 앱스토어에 올라온 애플리케이션 2385개 중에 게임이 35%인 833개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앱스토어에서 1~7달러에 판매되고 있는 아이폰용 게임에 비해 아이패드용 게임은 대부분 5~12달러에 판매되고 있어 조금 비싸지만 아이패드가 훨씬 더 큰 화면과 고화질, 섬세한 터치감을 제공해 게이머들에게 어필할 것으로 보임.

     

 ○ 고화질로 실감나는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아이패드

  - 아이패드 앱스토어 게임분야에서 판매 1위를 차지한 ‘리얼 레이싱HD'은 파이어민트가 제작한 게임으로 6개 언어가 지원되며 아이패드를 자동차 핸들로 삼아 오른쪽, 왼쪽으로 기울이며 레이싱을 즐기는 게임임.

  - 또한 일렉트로닉아츠의 ‘스크래블’은 영어 알파벳 퍼즐로 맞추는 낱말게임으로 애플 앱스토어에서 4월 현재 게임분야 판매 2위임. 스크래블은 아이폰, 페이스북 등에도 연동 가능해 여러 명과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음.

  - 3위를 차지한 ‘플라이트 컨트롤 HD'는 아이폰에서 인기 있었던 게임을 업그레이드한 것으로 화면을 터치, 드래그 하며 비행기를 조종하는 게임임.

     

리얼 레이싱HD과 스크래블 게임화면 (왼쪽부터)

    

자료원 : 현지언론 사진자료

     

□ 닌텐도, DSi XL로 휴대용 게임시장 입지 강화

     

 ○ 닌텐도, 더욱 큰 화면의 게임기 닌텐도 DSi XL 선보여

  - 세계적인 게임업체 닌텐도는 작년 일본에서 출시 2일 만에 10만 대를 판매한 닌텐도 ‘DSi LL’을 ‘닌텐도 DSi XL'이라는 이름으로 3월 28일 미국에 첫 출시함.

  - 닌텐도 DSi XL은 두 개의 4.2인치 스크린을 장착하고 기존의 닌텐도 DS Lite 모델 보다 화면이 93% 커졌으며 터치펜도 두꺼워져 고연령층이 게임을 즐기기 편리함.

  - 또한 백라이트 LCD스크린으로 여러 각도에서 화면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주위 사람들과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한편 게임기 앞면과 뒷면에 2개의 카메라가 내장돼 있어 사진을 촬영하거나 게임 이미지를 캡쳐하여 터치펜으로 자유롭게 이미지를 변형시킬 수 있음.

  - 닌텐도 DSi XL에는 무선 인터넷 기능이 장착돼 있어 인터넷이 가능하며 주위 사람들과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음.

  - 한편 닌텐도는 3D용 특수 안경을 쓰지 않고도 3D게임을 즐길 수 있는 '닌텐도 3DS' 휴대용 게임기를 내년 봄에 출시할 예정임. 닌텐도는 2010년 6월에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리는 E3 Video Game Conference에서 해당 제품을 소개할 예정임.

     

 ○ 닌텐도, 교육용 게임 및 DIY(Do-it Yourself) 게임에 집중

  - 닌텐도 DSi XL에는 두뇌트레이닝 소프트웨어 'Brain Age Express: Math', 'Brain Age Express: Arts & Letters'와 닌텐도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을 시계 배경화면으로 꾸밀 수 있는 'Photo Clock' 등 3개의 게임이 기본적으로 내장돼 있으며 닌텐도 DSi 숍에서 100개 이상의 게임을 개당 약 20~30달러에 구매할 수 있음.

  - 3월 28일에 출시된 ‘America's Test Kitchen: Let's Get Cooking’은 전채부터 후식까지 미국 유명 요리쇼인 ‘Cook's Illustrated’와 요리 잡지 ‘Cook's County’에서 나온 조리법을 참조해 요리를 하는 게임임. 음성으로 단계별로 만들어야 할 음식을 제시해주며 최대 6명이 가상 음식을 만들며 함께 즐길 수 있음.

  - 또한 같은 날에 출시된 'WarioWare: D.I.Y'는 슈퍼마리오 게임 캐릭터 ‘Wario'를 주인공으로 한 일련의 미니게임들로 만든 'WarioWare'시리즈를 업그레이드한 버전으로, 게이머들이 게임기에 내장된 프로그램을 통해 직접 그래픽, 애니메이션, 음악 등을 만들어 자신만의 미니게임을 제작할 수 있음.

  - 게이머들은 인터넷이 연결된 곳에서 'Storage Crate in the Warehouse'에 접속해 자신이 제작한 게임을 올리거나 다른 사람들이 만든 게임을 다운받을 수 있음.

     

Let's Get Cooking과 WarioWare: D.I.Y 게임화면 (왼쪽부터)

자료원 : 현지언론 사진자료

     

□ 시사점

 

 ○ 휴대용 게임기, 지속적인 성장 전망

  - 경기침체의 여파로 미국의 게임 시장이 196억6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8% 하락했지만 휴대용 게임기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추세임.

  - 닌텐도와 애플의 신제품 출시를 계기로 휴대용 게임기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닌텐도 DSi XL과 아이패드는 큰 화면과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선보이면서 10~20대 젊은 소비자층뿐만 아니라 고연령층도 사로잡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펼칠 것으로 예상됨.

     

 ○ 해외 게임시장 진출 전략을 모색해야

  -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열린 '2010년 세계 게임시장 전망 세미나' 발표 자료에 따르면 2010년 한국의 게임 수출액은 18억7100달러로 게임산업이 신성장 산업으로 부상함.

  - 국내 게임 관련 업체들은 기존 온라인 게임뿐만 아니라 다양한 비디오 게임 개발에도 노력해야 함.

  - 특히 닌텐도와 애플이 기존 10~20대 소비층에서 전 연령층으로 확대해 나가면서 국내 기업도 교육용 게임이나 노인층을 대상으로 한 치매예방 게임 등 기능성 게임 개발에 주력해야 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 IBD, LA Times, USA Today, CNN Money.com 등 현지언론, 한국콘텐츠진흥원, KOTRA 로스앤젤레스KBC 자체보유자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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