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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성장 인도물류시장, 식품가공, 콜드체인, 3자 물류 유망
- 트렌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최동석
- 2010-04-1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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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성장 인도물류시장, 식품가공, 콜드체인, 통합물류 유망
- 2014년 1200억 달러 규모, 연평균 10% 성장, 제조품, 수출입화물 수요 급증-
- 콜드체인, 저장시설 확대, 트럭대형화 진행 중, 농촌지역 전문물류 시장 기회-
□ 정보개요
○ 글로벌 컨설팅사인 프로스트 앤 설리반은 인도 물류시장 규모가 2014년에는 1204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
- 제조업 및 수출입 확대가 물류시장에 새로운 기회를 열어가고 있으며, 인도의 고도성장지속으로 물류시장 전망이 매우 밝음.
- 인도물류시장은 매출액기준으로 2009년 752억 달러로 인도 GDP의 6.2%를 차지
○ 수송분야가 물류시장전체의 62%로 인도 전체산업을 위한 주요 기반역할을 하고 있음.
- 농업관련 물류가 물류매출액의 50%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 특징인데 이는 농산물의 대규모 저장과 수송활동때문임.
○ FMCG, 제약품, 식품가공부문이 웨어하우징 비중이 높기 때문에 통합물류파크 수요가 크게 늘어나고 있음.
- 이들 부문때문에 인도전체물류시장 내 웨어하우징분야가 25.7%를 점함.
○ 인도제조업체와 물류업체들은 농촌의 인프라연결상태가 매우 열악하기 때문에 크게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토로
- 특히 FMCG, 식품가공, 제약, 내구소비재산업은 농촌지역의 시장잠재력이 높고, 시장비중이 높아지고 있지만, 농촌지역의 수송연계망 문제로 물류비용과 적시 딜리버리등에서 크게 어려움을 겪고 있음.
- FMCG, 식품가공산업은 소요원자재을 농촌지역에서 많이 구매하기 때문에 소싱분야에서도 열악한 인프라 때문에 타격을 받고 있음.
- 화물전용철도 건설, 내륙수로 개발, 전국고속도로 건설 확대 등으로 대부분의 산업이 구매 및 판매시장으로 접근도가 개선되고 있으나, 개선 진척도가 늦음.
- 이 때문에 농촌지역에서 전문물류서비스 시장기회가 발생하고 있으며, 물류의 아웃소싱활동 비중도 높아지고 있음.
○ 한편, 에어버스사의 인도 항공화물수요 예측자료에 따르면, 인도 항공화물물동량은 향후 20년간 총 4배이상 증가할 전망. 많은 글로벌 플레이어들이 인도항공화물 물류와 서플라이체인업에 투자를 확대하고 있음.
- 인도 국제항공화물의 90%를 처리하고 있는 델리, 뭄바이 등 대도시공항의 화물처리효율성이 개선되고 있음.
□ 사례 1: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는 콜드체인시장
○ 인도는 세계 2위의 과일 및 채소생산국이지만 생산량의 2%만이 가공돼, 저장과 운반과정에서 손실액이 무려 Rs 5500억에 달함. 이 때문에 인도정부는 콜드저장웨어하우징과 물류분야 육성을 서두르고 있음.
○ 인도정부는 농산물 유통저장과정에서 손실을 줄이고, 농민 산지출하가격, 도소매가격차이를 축소하고, 농장단계에서부터 보관 및 저장설비를 갖추게 하는데 관심이 높음.
○ 인도는 콜드스토리지 설비용량이 2300만 톤이며, 이중 75~80%가 감자저장용으로만 사용 중
- 나머지 약 10%는 정상적으로 가동되지 않고 있어 과일, 채소, 기타 식품저장 설비가 부족함.
○ 인도정부의 지원정책
- 인도정부는 10개의 메가푸드파크(식품가공, 콜드저장, 물류시설)를 기설치, 5개 추가 예정
- 외부민간시설을 임차해 콜드스토리지설비에 이용
- 콜드스토리지, 콜드룸(농산물 및 관련분야 보존 및 저장을 위한 팜 프리 쿨러 등), 식품, 농산물가공 유니트 최초 설치 및 확장에 대해서는 서비스세 전액 면제, 수입관세를 5% 로 낮춰 적용
- 냉장 밴 이나 트럭 제작을 위해 소요되는 냉장유니트 수입시 관세전액 면제
- 농산물 및 관련 서비스 보관, 저장, 가공용 장비에 대해 국세인 센트럴 물품세 면제
- 식품, 농산물 저장, 웨어하우징아우징에 서비스세 면제
○ 식품가공분야의 외국인투자가 활발하고, 지속 증가추세임. 2009년 4~11월 기간에 외국인직접투자가 Rs 900억 유입
□ 사례 2 : 트럭운송, 대형트럭화로 수송단가 크게 절감
○ 도로폭이 확대되고 고속도로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물동량이 많아지자 운송업자들이 점차 고마력의 대형엔진을 장착한 트럭 투입을 늘리고 있음.
- 이에 따라 물류가 빨라지고 대형화, 전문화, 원가가 절감되고 있음.
- 신형엔진, 에어컨이 장착된 운전석에 250HP이상의 트럭이 점차 보급 중. 최대 200톤까지 적재할 수 있는 520HP트럭까지 출시되고 있음.
* 시범 운행 결과 타타스틸이 소재한 잠세드푸르에서 타타자동차공장이 있는 뿌네까지 1800㎞를 구식 타타 4018트럭은 6일이 소요됐지만 신형 타타 프리마트럭으로는 4일이 걸렸음. 구형트럭은 하루에 300㎞까지 커버하나 신형 타타프리마는 700㎞를 커버
- 적재량이 많아지고 운송기간이 단축됨에 따라 톤당운송비가 절감돼 향후 도로운송 비중이 늘어날 것임.
○ 외국기업들이 물류서비스사업에 진출할 필요가 있지만, 정부정책 및 인도 특유의 유통구조와 환경에 익숙하지 않은 것이 장애요인으로 작용함. 그러나 식품가공등 콜드체인부문투자느 증가하고 있음.
○ 인도 국내업체들은 핵심역량을 집중하기 위해 물류를 아웃소싱해 3자 물류업체를 이용하는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음.
○ 이처럼 인도 물류 및 유통시장이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어, 진출유망분야인 식품가공, 콜드체인등 에 대한 투자진출, 관련 설비류 수출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때임.
○ 이와관련 다음과 같은 관련 국제세미나, 전시회 등이 최근 개최, 또는 예정돼 있음.
- India Ports & Logistics(2010.5.24-26, 하야트리전시 호텔, 뭄바이www.ibc-com/indiaportslogistics)
- India International Maritime & Logistics Expo, 2010.4.10-12, www.tradeindia.com)
- Future Supply Chain Strategies: A Frost & Sullivan 전략 워크, 2010.7.14~16, 고른 팜호텔, 벵갈루루, www.frost.com/futuresupplychainstrategies)
자료원 : 인도 농업부, Frost & Sullivan, 에어버스, 인디아 포브스, 릴라이언스푸드, 에어버스, 게이트웨이, KOTRA 뭄바이KBC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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