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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디지털 지상파 방송 시청장비 판매 호조
  • 트렌드
  • 프랑스
  • 파리무역관 이연주
  • 2010-03-23
  • 출처 : KOTRA

 

프랑스, 디지털 지상파 방송 시청장비 판매 호조

- 지역별 지상파방송 채택 본격화에 따른 관련 장비 수요 증가 –

 

 

 

□ 디지털 지상파 방송 확산에 따른 관련 제품 최신 판매 동향

 

 o 2005년 디지털 지상파 방송이 프랑스에 도입된 이후 셋업박스와 지상파방송용 TV 등 관련 제품 판매는 꾸준한 증가 추세

 

 o 특히 지역별로 본격적으로 지상파 방송을 채택하면서 최근 2~3년간 해당 장비 판매가 급증, 관련 업계가 즐거운 비명을 지르고 있음.

 

디지털 지상파 방송용 셋업박스 및 TV 판매 현황

(단위 : 천 대)

연도

2005

2006

2007

2008

2009

셋업박스

1,100

1,700

2,400

2,400

2,100

지상파방송용TV

100

800

3,000

5,400

7,400

 

 o 2005년 이후 셋업박스 1000만대, 전용TV 1700만 대 등, 총 2700만 대의 장비가 판매된 것으로 집계, 프랑스 1가구당 최소 1대의 셋업박스나 전용TV를 보유한 것으로 나타남.

 

 o 특히 2007년 이후부터는 셋업박스보다는 지상파 방송용 TV에 수요가 몰리는데, 이는 평면TV에 대한 수요 대폭 증가와 맞물리면서 나타난 현상임. 게다가 2008년부터는 TV에 지상파 방송 수신 기능을 장착하도록 의무화함으로써 TV 판매량이 셋업박스 판매량을 추월하기 시작함.

 

□ 2011년까지 지역별로 디지털 방송 채택 예정, 판매량 호조 예상

 

 o 지상파 방송은 아직 프랑스에서는 초기 도입단계로 일부 선두지역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들이 2011년까지 대거 지상파방송으로 전환할 계획으로 따라서 관련 장비시장은 한시적으로 확대될 전망. 특히 우리의 수도권에 해당하는 일드프랑스 지역이 아직 채택 전으로 이 시장을 놓고 업체 간 치열한 점유율 경쟁이 예상됨.

 

 o 실제로 가장 먼저 지상파 방송을 도입한 알자스, 바쓰노르망디 등의 지역에서 관련 장비 수요가 증가, 2009년 이 방송을 채택한 한 지역은 하반기부터 셋업박스 판매가 급증, 전년 대비 3배 이상의 신장세를 기록했으며 11월에만 전년 동기대비 10배 증가한 것으로 분석됨.

 

 o 방송 도입 초기에 셋업박스가 강세를 보였다면 시간이 흐를수록 지상파방송 수신 가능 TV에 대한 수요가 두드러지는 추세. 알자스의 경우 2010년 1월 TV 판매량이 전년 동기대비 판매량의 1.7배 증가한 것으로 집계되는 등 관련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짐.

 

 o 결론적으로 프랑스는 2011년까지 대부분 지역들이 지상파 방송 채택을 마무리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올해에만 3만5000~400만 대의 셋업박스와 75만 대의 전용 TV가 판매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함.

 

□ 프랑스기업 VS 필립스 등 대기업 VS 중국산 경쟁 구도

 

 o 현재 프랑스 디지털 지상파 방송장비 시장의 선두주자는 셋업박스 제조 전문 프랑스업체인 Metronic사로 2009년 총 80만 대를 판매하면서 25% 증가세 기록, 17%의 시장점유율 확보

 

 o 이 외에도 Sagem, Philips와 같은 대기업 역시 이 시장 공략에 심혈을 기울이는 가운데 중국산 저가제품 역시 대거 몰려들고 있음.

 

□ 프랑스 외 유럽국가를 비롯, 2011년 이후 시장변화 대비한 총력전

 

 o 현재 프랑스 내 관련 장비 수요가 증가추세인 것은 확실하나 당초 계획대로 2011년 지상파 방송 도입이 모든 지역에서 마무리될 경우 관련 제품 수요가 급감할 것으로 전망

 

 o 특히 TV의 경우 최근에 출시되는 모델에는 지상파 방송 수신 기능이 장착돼 있기 때문에 향후 3D TV 등에 대한 수요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이나 전용 셋업박스의 경우 수요가 정체될 가능성이 큼.

 

 o 이 시장 성격상 포화상태 이후 추가 수요 발생이 거의 불가능하므로 관련업체에서는 일찌감치 프랑스 외 지상파방송 도입 예정 국가 공략책 마련에도 심혈을 기울임. 실제로 오스트리아, 스페인, 슬로베니아 등의 국가는 올해부터 그 이후로는 폴란드, 포르투갈, 슬로베니아 등의 유럽국가 상당수가 디지털 지상파방송을 도입할 것으로 알려짐.

 

 

자료원 : GFK, 경제지Les Echos, KOTRA 파리KBC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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