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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 안경시장, 한국산 진출 유망
  • 트렌드
  • 호주
  • 멜버른무역관 강신학
  • 2010-03-17
  • 출처 : KOTRA

 

호주 안경시장, 한국산 진출 유망

- 영국계 대형 유통업체의 진출로 업체 간 경쟁이 치열 -

- 소매가 하락 및 다양한 제품의 유통으로 현지 소비 증가 -

 

 

 

유망사유 :

 ㅇ 영국계 대형 유통업체 Specsaver의 진출로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해지며 소매가 하락 및  다양한 제품의 유통으로 현지 소비 증가

 ㅇ 안경 및 콘택트렌즈 지원 혜택이 있는 사설 의료보험 가입자 증가

 ㅇ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수출 업체에는 유리한 시장

 ㅇ 전반적인 인구증가 및 노령인구 증가로 수요층 증가

 

□ 시장규모

 

 ○ 현지 시장조사 기관인 IBIS World Australia의 2009년 발표 자료에 따르면, 2009년 회계연도 기준 호주 안경산업 시장의 규모는 약 10억 호주달러(US$ 1 = A$ 1.11 / 2010년 3월 기준)로 조사됐음.

 

 ○ 2010년 안경시장규모는 2009년 대비 소폭의 감소가 예상되나, 이는 현지 업체 간 경쟁으로 전반적인 소매가격이 낮아지면서 예상되는 수치이며, 물량에 따른 수요는 1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업계는 예상함.

 

호주 안경산업 시장규모

            (단위 : A$ 백만)

회계연도 (7~6월)

2008

2009

2010(예상치)

시장규모

1,026

1,043

1,042

주) 안경테, 안경렌즈, 선글라스, 콘택트렌즈 포함

자료원 : IBIS World Australia

 

□ 수요동향

 

 ○ 과거 호주 안경산업은 글로벌 대기업인 Luxottica사가 사실상 경쟁없는 독주 체재로 현지 소비자들은 타 국가와 비교해 높은 가격의 안경제품을 구매하고 있었음. 그러나 2007년 영국계 안경제품 유통업체인 Specsaver사의 호주 시장 진출로 인해 현지 안경산업은 새로운 국면을 맞음.

 

 ○ Specsaver사는 2007년 1월 호주에서 안경도매사업을 시작했으며 2008년 2월 자사브랜드 소매점을 오픈한 후 2010년 현재 약 190개의 소매점을 호주 전역에 운영함. 제조사로부터 직접 제품을 공급받아 자사 브랜드의 소매점으로 유통해 일반적인 안경 소매가보다 평균 40% 낮춘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공급함.

 

 ○ 시장을 주도하던 Luxottica사 또한 시장점유율을 지키기 위해 소매가를 낮추고 다양한 광고 및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어 현지 안경제품 구매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호주 안경업계는 전반적인 인구성장 및 노령인구증로 인해 안경제품 구매층이 향후 5년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함. 현재 호주인구 2200만 명 중 14%가 65세 이상 고령층임. 노령층 인구는 2044년에는 약 20%까지 증가 예상

 

 ○ 지속적인 사설 의료보험 가입자 증가로, 안경제품에 대한 소비자 부담이 감소함으로써 안경 구매 사이클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함. 호주는 일반적으로 의료보험사가 보험가입자의 안경구입 비용을 지원함.

 

 ○ 호주는 안경렌즈, 안경테 등 제조업 기반이 미미해 일부 안경렌즈를 제외한 대부분의 안경테, 선글라스, 콘택트렌즈 제품을 해외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해외 수출업체에 상대적으로 유리한 시장임.

 

□ 품목에 따른 경쟁 및 수입동향

 

 ○ 안경렌즈

  - 현지 제조 40%, 수입 60%

  - 총 수입규모(2009년) : 기타 재료–U$ 3919만 / 유리제–U$ 322만

  - 주요 수입국 및 점유율

    기타 재료제 : 1위 태국(43%), 2위 필리핀(11%), 3위 멕시코(10.5%), 10위 한국(1.5%)

    유리제 : 1위 인도(27%), 2위 독일(24%), 3위 일본(15%), 11위 한국(1%)

  - 주요 현지 제조사 : Essilor(www.essilor.com.au), Carl Ziess(www.zeiss.com.au), Hoya(www.hoyalens.com.au)

  - 주요 경쟁사 : Younger Optics(www.youngeroptics.com), Signet Armorlite(www.signetarmorlite.com), Nikon Eyes (www.nikoneyes.com.au), Redenstock(www.rodenstock.com.au)

 

 ○ 안경테

  - 수입 95% 이상

  - 총 수입규모(2009년) : U$ 7385만

  - 주요 수입국 및 점유율

     기타제 : 1위 중국(45%). 2위 이탈리아(19%), 3위 프랑스(8%), 5위 한국(4%)

     플라스틱제 : 1위 중국(38%), 2위 이탈리아(33%), 3위 프랑스(7%), 10위 한국(1%)

  - 현지 제조사 : Brendan O'Keefe (www.brendanokeefe.com.au)

  - 주요 경쟁사 : 대부분 수입제품으로 유명 디자이너 브랜드를 제외한 수입업체 자체 제품명으로 유통 중임. 현지에서 인기있는 해외 유명 디자이너 제품은 Roxy, Missoni, Tommy Hilfiger, Quiksilver, Seiko, Nina Ricci, Oakley, Oroton 등이 있음.

 

 ○ 콘택트렌즈

  - 현지 제조 20%, 수입 80%

  - 총 수입규모(2009년) : U$6653만

  - 주요 수입국 및 점유율

    1위 아일랜드(39%), 2위 미국(24%), 3위 인도네시아(7%), 16위 한국(0.08%)

  - 주요 현지 제조사 : Carl Ziess(www.zeiss.com.au), Gelflex Laboratories(www.gelflex.com)

  - 주요 경쟁사 : Johnson & Johnson(www.jnjaust.com.au), Bausch & Lomb(www.bausch.com.au), Cooper Vision(www.coopervision.com.au), Ciba Vision(www.cibavision.com.au )

  

 ○ 선글라스

  - 수입 95% 이상

  - 총 수입규모(2009년) : US$ 1억1100만

  - 주요 수입국 및 점유율

     1위 이탈리아(42%), 2위 중국(29%), 3위 미국(16%), 30위 한국(0.1%)

  - 현지 제조사 : Eyres Safety Optics(www.safetyoptics.com.au)

  - 주요 경쟁사 : 해외 유명 브랜드 제품 유통 중 Ralph Lauren, Parada, Oakley, Ray Ban, Versace, Arnette, DKNY 등

 

□ 진출방안

 

 ○ 현지 소매업체와 직거래 기회 창출

  - 대형 유통업체의 시장진출로 인해 현지 안경 관련 제품의 가격경쟁이 심화됨. 대형 기업과 경쟁하기 위해 소규모 업체들도 협력관계를 통해 Buying Group을 구축해 공동구매를 통한 경쟁력 강화에 힘쓰고 있음.

  - 이들 대형 유통업체 및 buying group으로 직접 공급할 기회 모색

 

현지 주요 유통업체

업체명 및 시장점유율

홈페이지

Luxottica (33%)

www.luxottica.com.au

Specsaver (17%)

www.specsavers.com.au

Paris Miki (1.5%)

www.paris-miki.com.au

Provision (less than 1%)

www.provision.net.au

Eyecare Plus (1%)

www.eyecareplus.com.au

Opticvision (less than 1%)

www.optovision.com.au

 

 ○ 현지 유명 브랜드 OEM 공급 기회 창출

  - 고가의 선글라스 및 안경테의 경우 해외 유명 브랜드 제품이 시장을 과점하고 있어 인지도가 낮은 해외 제품의 경쟁력이 낮은 부분임. 현지에서 인지도 있는 유명 의류 디자이너 브랜드 사용 또는 현지 선글라스 디자이너 제품의 OEM 공급 기회 모색

 

 ○ 현지 관련 법규 및 품질인증

  - 시력교정용 콘택트렌즈 제품은 호주 식약청(www.tga.gov.au)을 통해 안전성 유무를 확인 후 현지 식약청 리스트에 등록해야 유통이 가능함.

 

 ○ 현지 관련 협회 및 전시회 참석으로 네트웨크 형성 및 바이어 발굴

  - Optical Distributers and Manufactures Association (www.odma.com.au)

  - Optometrists Association Australia (www.optometrists.asn.au)

  - 전시회 : ODMAFair (www.odma.com.au) 2009년 7월 개최됨, 2011년 7월 개최 예정

 

 ○ 현지 패션 트렌트 및 소비자 성향 파악으로 한발 앞서는 제품 공급

  - 현지 패션잡지 및 소매업체 홈페이지 정보 활용

  - 현지 주요 소매업체 홈페이지 : Sunglass hut (www.sunglasshut.com.au), Budget Eyewear (www.budgeteyewear.com.au)

 

 

정보원 : 호주 통계청, 호주 안경사 협회, 경제 주간지 BRW, KOTRA 멜버른KBC 자체분석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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