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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경영마케팅]월마트, 공급업체 그린 의무화 추진
  • 경제·무역
  • 미국
  • 뉴욕무역관 장용훈
  • 2010-03-11
  • 출처 : KOTRA

 

월마트, 공급업체 그린 의무화 추진

- 2015년까지 2000만 톤의 탄소배출 감축 계획 -

- 공급업체들, 생산, 포장, 유통 등 모든 면에서 감축해야 -

 

 

 

월마트는 최근 2015년 말까지 온실가스 배출을 2000만 톤 감축하는 목표를 발표함. 월마트에 제품을 납품하는 모든 공급업체들이 자신의 제품을 그린화해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됐음.

 

□ 월마트의 그린화 전략 진행 과정

 

 O 2009년 7월 환경지수 컨소시엄 구성

  - 취급하는 모든 제품을 생산하는 데 소요된 환경비용 조사

  - 제품별로 환경등급(Sustainability Index)을 만듦.

  - 모든 제품에 환경등급을 부과해 환경등급이 낮은 제품은 궁극적으로 취급 않을 계획

  - 생산업계, 공급업체, 소매업계에 큰 파장

 

 O 2015년까지 온실가스(GHG) 2000만 톤 감축목표 설정

  - 월마트 운영상 발생하는 탄소배출 증가량 대비 1.5배 많은 양

  - 1년 평균 차량 380만 대가 내뿜는 배출량

  - 인기품목으로 탄소를 많이 내포하고 있는 제품군에 우선 집중해서 추진

  - 향후 에너지 고가시대를 대비해 생산비용 절감하는 것이라고 주장

 

□ 탄소배출 감축 추진 계획

 

 O 공급체인에서 탄소배출 감축이 가장 큰 목적

  - 공급체인에서 배출하는 탄소량이 월마트 운영상 배출보다 수배 이상 많아

  - 궁극적으로 에너지 사용을 줄여 생산비용 절감에 기여하고 경쟁력 강화에 도움 판단

  - 공급업체의 탄소 감축 노력에 지원하고 고객들에게도 탄소배출 감축하도록 지원 예정

  - 공급업체에 소싱, 생산 프로세스, 포장, 운송 등을 다시 생각하도록 해

  - 비즈니스모델 변경하기보다 공급업체에 압력가해 저비용 유지하려는 전략이라는 비판 있어

 

 O 이 프로그램의 3단계 추진 전략

  - Selection : 고탄소 포함 제품군 확정, 낱개당 탄소배출량 x 판매량. 우유. 빵, 육류, 의류 등이 최우선 대상 품목군

  - Action : 재료, 생산, 수송, 소비자 사용 또는 폐기단계에서의 탄소 감축

  - Assessment : 공급업체와 월마트가 공동으로 감축 추진,

  - ClearCarbon사 : 감축 방법, 환성, 계산이 정확한지 검토, 아울러 품질보증 달성 여부 체크

  - PricewaterhouseCoopers사 : 정해진 과정 준수 여부와 감축의 정량화 작업 수행

 

월마트의 온실가스 감축 프로젝트 사이트

 

 O 환경보호기금(EDF : Environmental Defense Fund, www.edf.org)과 공조

  - 전 세계적으로 공급체인에 대한 접근방법 개발

  - 외부 조언그룹 :
  PricewaterhouseCoopers(www.pwc.com), ClearCarbon Inc.(www.cleancarboninc.com)
  Carbon Disclosure Project(www.cdproject.net)
  Applied Sustainability Center (ASC) at the University of Arkansas(http://asc.uark.edu/)
 

 O 그동안 월마트의 탄소배출 감축 위한 성과와 제품 개발 등

  - 배송 트럭들의 탄소배출 감축 노력, 환경지수 개발

  - Fox사 홈엔터테인먼트와 개발한 DVD 케이스의 중앙 플라스틱 꼭지 제거

  - 의류에 대해서 찬물에 세탁 가능함 표기로 소비자들 에너지 절감유도

  - 월마트 브랜드의 CFL(compact fluorescent light) 전구 판매

 

  월마트 그린하우스가스 감축 사이트 : www.walmartstores.com/greenhousegas.

  월마트 그린사이트 : http://walmartstores.com/Sustainability/

 

□ 시사점
 

 O 월마트, 전 세계 소매업계에서 환경보호 앞장으로 환경기업으로 변신

  - 에너지 고가 시대에 기업의 비용인하로 경쟁력 확보 목표

  - 낮은 가격 정책 유지 및 소비자 만족도 증진 추구

  - 멋진 계획은 월마트가 세우고 비용은 공급업체에 전가한다는 비판 있어

 

 O 탄소배출 감축 많은 업체, 월마트 진출 더욱 용이해질 수 있어

  - 향후 제품 소싱에서 탄소배출 감축 자료 요구할 것으로 내다봐

  - 월마트 진출 위해 생산, 포장, 유통 등에서 소요되는 탄소배출량 자료 보존해야

 

 

 자료원 : 뉴욕타임즈, 월마트, Green Inc., KOTRA 뉴욕KBC보유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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