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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마케팅] 美, 유통업체 그린포장 점수제 적용 확대
  • 경제·무역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4-29
  • 출처 : KOTRA

 

[경영마케팅] 美, 유통업체 그린포장 점수제 적용 확대

- 물류비용 절감위한 포장 단순화 및 쓰레기 줄이기 방안 주목해야 -

 

 

 

□ 그린포장(Green Packaging)점수에 따른 납품업체 평가 도입 확산 중

 

 ○ 미 유통제조업체들, 그린 마케팅 확산 부응해 포장 점수 납품업체 선정에 적극 반영

  - 글로벌 대형 할인 유통업체인 월마트는 그린 패키징 구상(Green Packaging Initiative)을 통해 추후 포장산업 전반에 약 110억 달러 규모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

  - 미국 내 월마트 및 샘스클럽 체인 스토어에서는 향후 매장 내 그린 제품 공급을 더욱 확대할 전망

  - 납품업체별 포장점수제 (Packaging Scorecard)와 Sustainable Value Network(SVN)을 통해 매장 내 그린 제품 공급망 관리에도 박차

  - 특히 자체 포장전시회(Packaging Fair)를 통해 월마트 납품업체와 포장업체 및 구매 담당 바이어간에 우수 그린 포장에 대한 이해 확대 위한 네트워킹 채널 마련 운영 중

 

월마트의 납품업체 포장점수제 기본 평가문항 3가지

주요 평가 내용

스코어 카드 평가 문항

포장소재(Packaging Material)

어떠한 포장 소재를 이용했는가?

포장재사용량(Used Quantity)

포장재를 얼마나 사용했는가?

포장재물류비(Material Travel)

포장 소재의 이동거리는 얼마인가?

 (제품 최종 포장까지 포장재 이동 비용도 평가)

 

□ 소비자들의 생생한 그린 포장에 대한 피드백 의견 유통 및 포장업계도 주목

 

 ○ 대표적 온라인상거래 업체 아마존도 신규 포장 피드백 페이지 통해 그린 포장에 주력

  - 그린비즈닷컴의 최근 자료에 따르면, 아마존은 포장 피드백(Packaging Feedback)페이지를 웹사이트에 추가해 소비자들의 포장 개선 의견 수렴에 적극 활용 중

  - 2008년에 시작된 Frustration-Free Packaging프로그램의 개선을 위해 시작된 포장 피드백 페이지는 현재 19개 제품에 대해 시범 적용 

  - 아마존은 포장 피드백 페이지를 통해 소비자들이 싫어하는 과대포장을 막고 미니멀 포장을 위한

     다양한 사이즈, 소재, 포장법 및 디자인 아이디어 등 그린 포장 확산 견인차 역할 기대

 

아마존의 패키징 피드백 웹페이지

자료원 : Amazon.com

 

 ○ 쓰레기 절감 및 컴팩트한 디자인의 미니멀 패킹 선호

  - 컨슈머리스트에서는 ‘Stupid Shipping Gang’코너 통해 소비자들이 개선 희망하는 포장 사례를 직접 촬영한 사진 게재 통해 이용자와 함께 정보 공유하고 있음.

  - 대부분 충격완화 용도로 사용된 완충제 과다 사용 자제하고, 포장 쓰레기 절감위한 개선 아이디어 공유가 많음.

  - 그린 포장의 핵심이 되고 있는 미니멀 디자인, 컴팩트 디자인, 2차 용도로 재사용 가능한 포장 등에 대한 관심 높음.

 

Stupid Shipping Gang 코너에 개재되는 포장사례

포장 관련 사진

소비자 개선 의견

충격완화제(Air Bubble)사용 자제,

박스포장 제품에 맞는 미니 사이즈로 소형화

개별 박스 포장보다는 번들 타입의 혼합포장 선호,
포장 속재료로 사용된 충격 완화용 속지
 사용 자제

제품크기보다 과대한 박스 포장 및 내지 사용 자제,
제품에 꼭 맞는 컴팩트한
 사이즈 포장 선호

자료원 : Consumerlist.com

 

□ 시사점 및 전망

 

  컴팩트한 맞춤형 디자인 및 쓰레기 절감위한 포장방법 변화에 주목

  - 경비절감 및 쓰레기 절감 위한 포장은 납품업체 선정 시 주요 요건으로 작용하고 있어 향후 그린 포장의 중요성 더욱 확대 전망

  - 단순한 원가절감형 제품 포장 개발에만 주목할 것이 아니라 현지 실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트렌드를 공략할 수 있도록 그린 포장 트렌드 관련 뉴스 사이트를 통한 시장 조사 요구

 

  바이어들 포장 효율성 및 물류비용 절감을 위한 소재, 사이즈, 디자인 등 골고루 평가 예상

  - 월마트, 샘스클럽, 타깃, 제이씨페니 등 다양한 유통업체로 확대되고 있는 그린 포장은 향후 일반 소매점에도 더욱 확산 예상

  - 물류 유통비용 절감을 위한 맞춤형 포장 디자인은 향후 매장 내 진열 및 수출 선적 시 박스 포장 효율성과 함께 바이어의 납품업체 선정 시 주요 키포인트로 작용

  - 추후 포장 소재, 사이즈, 디자인, 박스 적재 숫자 및 스토어 이동 시 물류 운송비 등이 동일 가격 조건의 경쟁업체와 비교 시 납품업체 선정 주요 결정 요인으로 작용 가능함.

 

 

 자료원 : Greenbiz.com, Sustainable Packaging Coalition, Amazon, Consumerlis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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