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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소비자, 非에코포인트 제품 외면
  • 경제·무역
  • 일본
  • 나고야무역관 정순인
  • 2010-03-02
  • 출처 : KOTRA

 

日 소비자, 非에코포인트 제품 외면

 

 

 

□ 에코포인트(그린가전 보급 촉진사업)란?

 

 ㅇ 에너지 사용이 적은 가전을 구입한 고객에게 지급하는 포인트제도이며, 상품권 등 다양한 상품과 교환이 가능. 경기부양 및 에너지절약 정책의 하나이며, 총 사업예산은 2946억 엔임. 시행시기는 2009년 5월 중순부터 2010년 3월 말까지였으나 소비자들의 호응이 높아 2010년 말까지로 연장됨.

 

자료원 : NIKKEI Ecolomy

 

□ ECO포인트대상 가전제품

 

 ㅇ (에너지절약라벨) 별 4개 이상인 가전제품이 에코포인트 대상으로 됨.

 

□ 취득방법

 

 ㅇ 에너지절약기준을 달성한 제품만이 취득이 가능

 

 ㅇ The Energy Conservation Center, Japan(www.eccj.or.jp)에서 기업등록 후 제품등록해 취득

 

 ㅇ 일본 국내법인과 수입업체 명의로 등록을 해야 함.

 

□ 에너지절약기준 달성률

 

 ㅇ 에너지절약기준 달성률 산출방법은 JIS C9901(전자·전기기기), JIS S2070(가스·석유기기), JIS A4423(전기변좌)에 규정됨.

 

□ 라벨링제도

 

 ㅇ 제도가 도입된 제품은 10품목임.

 

 

품명

JIS

1

형광등기구

JIS C9901

2

에어컨

JIS C9901

3

냉장고

JIS C9901

4

냉동고

JIS C9901

5

TV

JIS C9901

6

난로(가스/석유)

JIS S2070

7

가스조리기구(가스화로, 가스레인지)

JIS S2070

8

가스온수기기(급탕, 목욕)

JIS S2070

9

석유온수기기(급탕, 난방, 목욕)

JIS S2070

10

전기변좌(난방변좌, 온수세척변좌)

JIS A4423

 

 JIS C9901(전자·전기기기) 에 해당되는 품목은 형광등기구, 에어컨, 냉장고, 냉동고, TV의 6개 품목이며, 일반가정에서 에너지소비가 큰 것으로 조사됨.

 

자료원 : 경제산업성 자원에너지청

 

에너지절약 기준달성률 계산식

 

 ㅇ JIS C9901(전자·전기기기)

 

  X  : 에너지절약 달성률

  E  : 에너지소비효율

  EM : 기준에너지소비효율

 

□ 견본

 

 ㅇ 기준달성된 제품은 녹색으로, 기준 미달인 제품은 오랜지색으로 표시

 

 

 ㅇ에너지절약 별 4개 이상일 경우는 하기와 같은 라벨 부착 가능

 

 

□ 냉장고 평가기준

 

다단계평가

에너지절약기준 달성률

★★★★★

144% 이상

★★★★

122% 이상 144% 미만

★★★

100% 이상 122% 미만

★★

83% 이상 100% 미만

83% 미만

 

□ 전기변좌 평가기준

 

다단계평가

에너지절약기준 달성률

★★★★★

150% 이상

★★★★

125% 이상 150% 미만

★★★

100% 이상 125% 미만

★★

78% 이상 100% 미만

78% 미만

 

□ 에어컨 평가기준

 

다단계평가

에너지절약기준 달성률

★★★★★

109% 이상

★★★★

100% 이상 109% 미만

★★★

90% 이상 100% 미만

★★

80% 이상 90% 미만

80% 미만

 

□ 브라운관TV 평가기준

 

다단계평가

에너지절약기준 달성률

★★★★★

127% 이상

★★★★

118% 이상 127% 미만

★★★

109% 이상 118% 미만

★★

100% 이상 109% 미만

100% 미만

 

□ 엑정/프라즈마TV 평가가준

 

다단계평가

에너지절약기준 달성률

★★★★★

164% 이상

★★★★

143% 이상 164% 미만

★★★

121% 이상 143% 미만

★★

100% 이상 121% 미만

100% 미만

 

□ 시사점

 

 ㅇ 최근의 극심한 불황 속에서도 일본 정부의 ECO포인트 보조금 지원에 의한 에너지절약 가전제품은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임.

 

 ㅇ 해외제품도 일본의 에너지절약 기준을 달성하면 ECO 포인트 대상제품으로 인정되며 일본시장 진출도 가능함.

 

 ㅇ ECO 포인트 대상제품으로 인정될 경우, 일본시장 진출은 물론 제품과 기업의 신뢰도와 인지도를 높이는 좋은 계기가 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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