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對요르단 투자 유망 분야-제조분야
  • 투자진출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조기창
  • 2010-08-01
  • 출처 : KOTRA

                      

                        對요르단 투자 유망 분야 '제조업'

                    - 의류, 제약, 전자 분야 특히 추천할만한 분야 -

                                      - 우수한 인력, 저렴한 인건비, 넓은 배후 시장 등 -

 


                

□ 채광 및 가공처리

 

 

 

 

 

 

풍부한 미네랄 자원을 보유한 요르단은 세계적인 우라늄 보유국이며 인광, 가성칼리 보유량 또한

세계적임.

 

◎ 경쟁우위

 

ㅇ 풍부한 천연 자원

  - 미네랄 체굴 산업은 탄산칼슘(시멘트 제조용), 건축용 석재(트래어버틴), 장식용 석재(화강암,

     대리석), 실리카(유리제조용) 등을 포함.

  - 다양한 미네랄을 풍부하게 보유하고 있으며(오일셰일, 현무암), 이 외에도 상업적으로 활용

    가능한 잠재 매장량 많음.   

  - 미네랄 제조 산업은 비료, 화학 산(acids), 시멘트, 세라믹, 화장품, 암면, 석회, 규토벽돌 등을

     포함함.

  - 상방·하방 산업에서 모두 활용 가능한 다양한 자원. 구리, 금, 지르콘, 실리카, 트래버어틴,

      미네랄 광석, 현무암, 벤토나이트, 제올라이트, 규조암, 장석, 고령토, 석고, 석회암, 제올라이트

      응회암 등을 포함함.

  - 오일셰일은 요르단에 가장 풍부한 자원 중 하나이며(매장량 400억 톤 이상), 몇몇 광물은 순도

     가 높아 고부가가치 제품으로의 가공이 용이함.

 

ㅇ 미네랄 채굴과 관련 제품 가공 분야 투자의 가격 경쟁력이 높은 위치

  - 미네랄 채굴 위치가 시장에서 가까움, 특히 아시아 시장과 걸프 협력 회의 국가들에 접근 용이함.

 

ㅇ 탄탄하고 빠르게 성장하는 산업 분야

  - 해당 산업 분야의 총 판매 예상치는 2007년 기준 USD 883.5백만 달러(JD 627.3백만)임.   

 

ㅇ 숙련된 인력 시장

  - 채광, 채석 분야 종사자 7,000명

  - 다양한 분야 엔지니어 등록자 75,000명

  - 2007년 기준, 엔지니어링 전공자 4,300명, 자연과학 전공자 1,300명

 

ㅇ 견고한 규제 환경

  - 해외 단체의 미네랄 자원 환경 투자는 특별 협정 아래 가능하며, 프로젝트를 100%까지 소유

     할 수 있으며 투자자들은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동안 탐사와 채굴, 상업적 개발과 관련한 법적

     권원과 권리를 취득할 수 있음.   

  - 기업은 규제 없이 이익과 자산을 재무적 목적을 위해 혹은 제품의 마케팅을 위해 투자할 수 있음.

  - 기업은 개발 계획에 따가 자유롭게 상업적 영업을 할 수 있으며 해당 계획은 일반 환경과 안전

     규제만 적용받음.

  - 환경 규제는 국제 관행에 따름.

 

ㅇ GDP 기여도: 3%

 

ㅇ 수출

  - 해당 부문의 수출은 USD 647.5백만 달러(JD 459.7백만)이며 연간 성장률 7%로 계산됨.

 

ㅇ 주요 기업

  - 채굴과 생산 기업에는 Canpotex(캐나다), International Potash Co.(러시아), Arab Potash

     Company(Jordan), Shell(영국), Lafarge(프랑스) 등이 있음.

 

ㅇ 진출 가능 분야

  - 요르단 기업과의 합작 벤처(기술 이전과 확장)

  - 현재 미네랄 채굴 제품의 추가적 가공

  - 실리카 활용, 유리와 실리콘 제조

  - 고부가가치 금속 가공

  - 인산염 활용한 비료 제조

  - 오일셰일 채굴 및 직접연소 발전소

  - 구리 채굴과 가공

  - 절연 처리 모직 생산용 현무암 섬유 채굴

  - 특수 경량 시멘트 제조 위한 제올라이트 채굴

  - 마그네슘 발전소 재건

  - 실리카 생산 확장

  - 유리 생산

  - 실리콘 생산

 

ㅇ 지원 기관

  - 에너지·미네랄 자원부(Ministry of Energy and Mineral Resources)

     www.memr.gov.jo

  - 천연 자원 당국(Natural resources Authority)

     www.nra.gov.jo  

 

 

 

□ 의류 및 봉제

 

 

지난 6년간 요르단의 의류 및 봉제 산업은 전성기를 누리고 있음. 2007년 의류 및 봉제 산업의

총 수출액은 USD 13억 달러로 5년간 20% 성장한 것을 보여줌. 요르단에는 GAP, Walmart,

Tommy Hilfiger, New York Laundry, Liz Claiborne, Calvin Klein, 등 높은 인기를 누리는 유명 기업들이 진출해 있음.   

 

◎ 경쟁우위

 

ㅇ 시장 접근의 용이성

  - 요르단-미국 자유무역협정과 무관세지역 설치로, 요르단 제품은 관세나 수출 제한 없이 미국

     시장에 진출 가능함.

  - 투자자들은 또한 유럽연합, 아랍, 싱가포르와 요르단이 맺은 자유무역협정을 통해 진출할 수

     있음.

 

ㅇ 제조와 수출의 가격 경쟁력

  - 걸프 지역 국가 인건비의 50%, 아일랜드나 싱가포르의 인건비의 1/4로 저렴한 노동력(OCO

     Global/Watson Wyatt 2006)

 

ㅇ 숙련된 인력 시장

  - 47,500명의 해당 산업 종사자

  - 수요 증가 추세를 따라갈 수 있는 저렴하고 숙련된 인력

  - 다양한 기술 수준과 시장 수요

  - 많은 고용대행업체의 관련 기술 제공과 해외 인력 사용에 대한 규제 적음.

  - 단기 연수 센터

 

ㅇ 수출

  - 해당 부문의 수출은 USD 13억 달러(JD 9.4억)이며 지난 5년간 연간 성장률 20%로 계산됨.

 

ㅇ 주요 기업

  - American Jordanian Company for Apparel(Jordache), Casual Wear Apparel LLC, Central  Clothing Company, EAM Maliban Textiles, El Zay Ready Wear Manufacturing Co., Sterling

     Apparel Classic Fashion, Camel, Century Miracle 등 다수

 

ㅇ 국제 바이어

  - GAP, JCPenny, Levi's Liz Claiborne, Calvin Klein, Tommy Hilfiger, Walmart, Kmart, Limited,

     Sears, Columbia, New York Laundry, and Victoria's Secret

 

ㅇ 진출 가능 분야

  - 공급체인의 다양화, 디자인에서 마케팅까지 의류 산업의 전방 후방 서비스 확장.

  - 의류 대량 생산

  - 신발, 스포츠 웨어, 정장 등 다양한 범위 확장

  - 의류 악세사리 산업으로 확장

  - ICT 공급자와 섬유 회사 전사적자원관리(ERP) 시스템 개발 및 제공 준비됨.

  - 부직포와 토목섬유로의 확장

  - 공장의 현대화

  - 국내외 패션 디자인 학교

  - 디자인 교육 센터 및 지원 육성 시설

  - 대량 물 처리 산업, 방수처리, 물 재활용 발전소 등

 

ㅇ 지원 기관

  - Jordan Garments, Accessories, and Textile Exporters Association(요르단 의류, 액세서리, 섬유 수출인 협회)

    www.jgate.org.jo

 


 □ 제약

 

 

40년간 제조되고 발전된 요르단의 의약품은 현재 66개국으로 수출됨. 질 높은 제품 개발과 기술,

과학능력, 지식재산권, 국제 승인 등 여러 부분에서 발전하고 있음.    

 

◎ 경쟁우위

 

ㅇ 시장 접근의 용이성

  - 세계 제약 소비의 63%가 집중되어 있는 미국과 유럽 시장에 관세나 수출 제한 없이 진출 가능함.

  - 유럽, 미국, 일본에 신제품, 제형, 약물 투여 체계, 빠른 진단 테스트 등 여러 분야에서 50개의

     특허권 보유함.

  - 요르단 국내 시장 성장률은 8%, 2009년 후반까지의 복합 연간 성장량을 숫자로 환산하면 USD

     3억 달러(JD 2.13억)로 추정함. 2016년에는 2배로 성장할 것 전망.

 

ㅇ 탄탄하고 빠르게 성장하는 산업 분야

  - 요르단의 의약품은 전 세계 66개국에 등록되어 있음.

  - 요르단의 의료관광 분야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국내외 시장 점유율이 증가하는 추세
 

ㅇ 제조와 임상실험의 가격 경쟁력

  - 요르단은 가격이 낮은 지역 제조와 판매 허브로 자리 잡음.

  - 해당 분야의 인건비는 아랍 에미리트의 50%, 아일랜드나 싱가포르의 1/4 수준임(OCO Global

     /Watson Wyatt 2006)

  - 약품의 임상실험 비용은 유럽이나 미국에 비해 50% 저렴함. 센터 설립의 평균적인 비용은 USD

      20,000달러(JD 14,200) to USD 30,000(JD 21,300)임. (OCO Global/Watson Wyatt 2006)

 

ㅇ 숙련된 인력 시장

  - 제약 분야 직접 관련 종사자 5,300명, 2012년 7,000명으로 늘어날 전망.

  - 포장, 원재료, 유통, 약국 등 제약 분야 간접 관련 직업 8,000개.

  - 약학/준의료학 전공자 2,000명 이상 증가, 요르단 내 대학에 약학 프로그램 등록자 7,300명

     (2007년 자료 기준)

  - 11개 대학에서 준의료학 프로그램 제공, 8개 약학전문대학, 유럽의약품청(EMA)과 미국식약청

     (FDA)의 승인 받은 6개 임상 연구 센터 운영.

  - 약 200명의 연구·개발 인력 보유

 

ㅇ 견고한 규제 환경

  - 요르단은 WTO의 멤버이며 무역관련지적재산권협정(TRIPs) 회원국으로서 지적재산권을 엄격

     하게 준수함.

  - 요르단은 신청일 부터 20년간의 제품과 프로세스의 특허권 인정과 Borlar provision(특허기간

     중 품목허가 신청목적을 위한 특허 사용)을 포함하는 특허권 따름.

  - cGMP(우수의약품생산기준), GLP(우수실험실기준), GCP(우수임상실험기준) 준수

  - JFDA, EUGMP, US FDA 승인

  - 5개 계약 연구소의 지원  

  - 약국과 약물 관련법의 확립

  - 저작권과 상표 보호      

 

ㅇ 수출

  - 2006년에서 2007년, USD 442.85백만 달러

  - 연간 수출 증가율 20%

  - 생산량의 80%는 세계 66개국으로 수출

  -  주요 수출국: 미국, 사우디아라비아, 이라크, 알제리, 리비야, 아랍 에미리트, 유럽 연합

 

 ㅇ 주요 기업

  - Arab Pharmaceutical Manufacturing Co. Ltd. (APM)

  - Dar Al Dawa Development & Investment Co.(DAD)

  - Jordanian Pharmaceutical Manufacturing Medical Equipment Co. Ltd.

  - Middle East Pharmaceutical and Chemical Industries and Medical Appliances Co.

     (Mid Pharma)

  - Pharma International

 

ㅇ 국제 바이어

  - Aventis, Glaxo Smith Kline, Takeda, Fujisawa, Organon, Novartis, Pfizer, Roche 외 다수

 

ㅇ 진출 가능 분야

  - 천연 제품 연구 및 개발

  - 새로운 약물 투여체계 개발

  - 바이오테크놀로지 연구 및 개발

  - 진출 기업과의 합작 벤처

  - 암 전문 약품, 호르몬, 새로운 세대 약물 등 드문 치료 분야의 제품 개발

 

ㅇ 지원 기관

  - Jordan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www.jfda.jo

  - jordan Pharmaceuticals Manufacturers Association

    www.japm.com

  - Private Hospitals Association

    www.pha-jo.com

  - International Pharma Research Center

    www.iprc.com.jo


 

 

□ 전자

 

 

세계적인 전자기업 하이얼과 LG는 조립과 부품 제조 장소로 선택했음.

Petra Engineering Industries가 제조한 최첨단 온도제어장치가 뉴욕 엠파이어스테이트 빌딩을

비롯한 곳에 설치되어 있음.

 

◎ 경쟁우위

 

ㅇ 숙련된 인력 시장

  - 해당 분야 종사자 50,000명

  - 인력 중 엔지니어 비율 세계적으로 높음.

  - 다양한 분야에 75,000명의 엔지니어가 등록되어 있음

  - 2007/2008년 대학에 등록된 엔지니어 28,379명

 

ㅇ 가격 경쟁력 높은 위치

  - 요르단은 유리한 투자 법률과 상대적으로 저렴한 고급 인력을 보유하고 있어 생산 비용이

    상대적으로 낮음.

 

ㅇ 우호적인 비즈니스 환경

  - 요르단은 중동 지역 평균을 상회하는 GDP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생활수준 또한 향상되고

     있음.

  - 요르단은 미국과 유럽연합, 아랍 시장에서 FTA를 통해 관세와 수출제한 없는 수출지향적인

     생산을 누리고 있음.

 

ㅇ 국제적 스탠더드에 부합하는 산업:

  - Culus Listed, ETL listed, Lloyds Quality Assurance ISO 9001, Lloyds Quality Assurance

     ISO 1400, King Abdullah II Award for Excellence, ARI Standard 410.

 

ㅇ 수출

  - 2007년도 전자기기의 수출은 USD 7억2000만 달러로 전년도보다 51%증가함.

  - 최근 5년간 해당 산업의 평균 연간 성장률이 30%를 상회함.

 

ㅇ 제품

  - 전자 설비와 부품(변압기, 스위치보드, 케이블, 전선), 전자 가전제품(TV, 냉장고, 식기세척기,

     조명기구), 펌프와 산업용 기기(필터, 급수 필터, 소화기, 승강기, 엘리베이터)

 

ㅇ 주요기업

  - Haier, LG, Petra Engineering Industries Co. Ltd., Arab European Co. for Engineering Industries, Rum-Aladdin Industries Co. Plc., National Refrigeration Co., Middle Ease Environment Technology/Aquatreat Co., Electrical Lifts Establishment, Arab Electrical Industries, and others.

 

ㅇ 진출 가능 분야

  - 조립공장

  - 연구 및 제품 개발

  - 요르단 국내 기업과의 파트너십 통한 틈새 기술 접근

 

ㅇ 지원기관

  - Royal Scientific Society

    www.rss.gov.jo

  - jordan Engineers Association

    www.jea.org.jo

 

ㅇ 성공 사례   

  - 중국의 전자기기 제조사 하이얼은 암만에 50,000m²의 조립 공장을 설립함.

  - 공장 설립으로 중동과 아프리카 시장의 전자와 디지털 기술 소비자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음.

  - 국왕의 후원으로 진행된 개막식에서 하이얼과 지역 파트너 Southern Electronics Company는

     공장의 우선 목표로 요르단, 이라크, 쿠웨이트, 수단, 이집트, 레바논 시장으로의 공급하는 것을

     꼽으며 비전으로 선포함.

 

 

□ 건축 자재와 건설

 

 

건설 서비스 수요의 증가와 풍부한 천연 자원의 보유를 바탕으로 요르단은 건설 분야의 이상적인

투자지역임. 해당 산업에 75,000명의 엔지니어가 등록되어 있는 등 풍부한 노동력을 보유하고 있음.

 

◎ 경쟁우위

 

ㅇ 수요의 증가

  - 많은 인프라와 산업개발프로젝트가 현재 중동 지역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금액으로 환산하면

     USD 1조(JD 7,100억)에 달함.   

  - 거주용(75%), 상업용(25%) 건설 시장 모두 증가하고 있으며, 인구 증가와 시장 개발을 바탕

     으로 향후 5년간 연간성장률이 20%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됨.

  - 대형 부동산 개발사업과 교통(철도, 공항, 항구), 지자체 개발(암만 도시계획과 살트 도시계획),

     홍해-사해 수로건설 프로젝트 등 요르단 내에 많은 인프라 확장과 개선 프로젝트 진행 중임.

  - 요르단은 금속 구조물 제조로 지역의 인정을 받고 있음.

  - 금속 제조 생산은 2000년에서 2006년 사이 173%가 증가했으며 같은 기간 요르단의 부가 가치

     는 162% 증가함.

  - 수출은 2006년 USD 4억8,550달러(JD 3억4,750)로 GDP의 1.7%를 차지함.

  - 주로 이라크, 사우디아라비아에 수출했으며 품목은 파이프, 튜브, 판금, 전선, 철, 강철, 알루미

     늄, 납, 주석, 구리, 니켈/크롬 코팅, 금속디자인, 엔지니어링, 품질관리 등이 있음.

 

ㅇ 천연 원자재 보유

  - 풍부한 미네랄 자원: 대리석, 시멘트 원료, 모래, 자갈, 쇄석, 천연모래 등 건설용 자원 보유

  - 석재: 석회암 대규모 생산 집중됨. 양질의 규격치수석재 보유(균일한 색과 질감, 황철석, 산화철,

     규질암, 석영 무함유, 낮은 투과성과 삼투성, 적당한 강도)

  - 시멘트 원료: 포틀랜드 시멘트용 석회암이 요르단 전역에 보유량 사실상 무한함.

 

ㅇ 산업의 충분한 운용 규모

  - 지역 전역에서 건설 분야 관련 양질의 서비스 제공.

  - 2007년 등록된 기업 288개

 

ㅇ 가격 경쟁력 높은 위치

  - 저렴한 제조 플랫폼, 건설자재의 신속한 운송, 지역 건설 시장 진출 용이함.

  - FTA통한 중동과 북아프리카지역(MENA)시장의 무관세 수출

  - 같은 지역 경쟁국들에 비해 전반적으로 낮은 인건비

 

ㅇ 숙련된 인력시장

  - 다수의 숙련된 인력과 기술자, 75,000명의 엔지니어 등록되어 있음.    

  - 2007/2008년 요르단 내 대학 엔지니어링 분야 재학생 28,379명, 건축 재학생 2,400명

  - 매년 5,000명의 엔지니어 졸업

  - 2020년 까지 인구 83명당 1명의 엔지니어 비율 도달할 것 예상. 2040년, 50명당 1명 전망   

  - 전통적으로 뛰어난 장인정신

 

ㅇ 정책과 규제 환경

  - 요르단의 건설 산업의 정책과 규제 환경은 상대적으로 관대함.

  - 무역과 지원에 특별히 요구되는 허가 절차 적음.

 

ㅇ GDP 기여도 5.3%

 

ㅇ 제품

  - 석재 채굴, 시멘트 생산, 철근보강 등 모두 지역 내에서 진행함.

  - 세라믹 타일, 위생기구, 부엌 선반, 목재 제품, 에어콘, 난방기구, 전자제품, 엘리베이터, 파이프,

     전선 등 모두 요르단 내 자체 생산함.

 

ㅇ 수출

  - 해당 분야의 수출은 2006년 2,240만 (JD 1,590만) 달성(주수출국 : 사우디아라비아, 이라크,

     아랍 에미리트)

 

ㅇ 투자

  - 압달리 도시 개조 프로젝트, 요르단 게이트웨이, 로얄 빌리지, 사라야 아카바 등  USD 10억 달

     러(JD 7억1,000만) 거대 프로젝트 진행 중임.

  - 아카바 항구 재배치 프로젝트, 홍해-사해 수로 건설 프로젝트, 암만 도시개발 기본계획 프로젝트

    등 다수의 향후 프로젝트 계획되어 있음.   

 

ㅇ 주요 기업

  - 202개 요르단 내 건축자재 생산 기업: Al Rajihi Cement Co., Al Faqeer Industrial Company,

     Petra Engineering, Petra Aluminum, Ready Mix Concrete & Construction Supplies,

     Jordan Ceramic Industries, International Ceramic Industries, Baton for Blocks & Products

     Co. Ltd, Al Quds Ready Mix Concrete Company, Al-Mazar Inc. Engineering, and United for

     Metal Industries Ltd.

 

ㅇ 진출 가능 분야

  - 콘크리트 운송

  - 배관 자재 공급

  - 건식 모르타르 공급

  - 건설비용 추적

  - 현장 IT 관리 회사

  - 비용 컨설팅

  - 콘크리트 철근 보강

  - 석고판 제조

  - 고밀도 절연처리

  - 절연처리 건축용 판 제조

  - 철골 구조 공급

  - 모듈식 건물 자재 공급

 

ㅇ 지원기관

  - Natural Resources Authority

    www.nra.gov.jo

  - Jordan Contractors Association

    www.jcca.gov.jo

  - Jordan Stone and Tile Exporters Association

    www.jostone.com

  - Jordan Furniture Exporters and Manufacturers Association

    www.jfema.org


 

□ 영농산업

 

 

    독특한 지리와 기후적 요인에 관개농장의 확장으로 영농산업의 높은 성장 기록함. 현대 생산기술과

    우호적인 투자 환경, 상업적 규모의 프로젝트 수립과 전통 시장과 해외 시장 수출 시 장애물의 부재

    가 농업 생산량 증가에 주 역할을 함.   

 

◎ 경쟁우위

 

ㅇ 독특한 지리와 기후

  - 요르단 골짜기는 비옥한 땅과 다른 레반트 지역에 비해 높은 기온으로 독특한 기후를 보임.

  - 요르단 골짜기는 아직 개척되지 않은 자연으로 요르단의 중요한 생산지이며, 비옥한 토양과

     긴 일조 시간, 비교적 높은 기온을 바탕으로 제철이 아닌 양질의 환금작물(채소, 절화, 허브)

     재배에 적당함.

  - 산간지대는 요르단에서 가장 강우량이 높고 초목이 무성한 지역은 올리브 나무나 핵과류 나무

     재배에 적당함.

  - 건조한 기후는 특히 토마토와 같이 다습한 지역의 곰팡이균에 민감한 작물 재배에 적당함.

  - 요르단 골짜기에서 일 년 내내 생산되는 양질의 원예작물 덕분에 요르단의 과일과 채소 수출은

     상대적으로 성공적임.

  - 상품의 향상을 바탕으로 농업인과 공급자는 국제 시장 원리(절화, 올리브오일, 채소)에 따라

     수확 이후 서비스에 대응하며 비교우위 누림.

  - 무역협정을 통해 근접 국가 시장과 유럽연합에 접근 용이함.   

  - 생활수준의 향상과 그에 따른 특수 과일과 채소, 꽃 등 틈새시장 수요가 증가함.

  - 생산자부터 최종 시장에까지 이르는 공급 체인의 조직과 물류조달의 향상.

 

ㅇ 수요의 증가

  - 요르단과 중동 지역의 급격한 인구 증가로 절대적 수요 증가함.

  - 관광객의 증가로 호텔, 레스토랑의 수요가 증가하며 식음료 산업의 수요 또한 급증함.

 

ㅇ 숙련된 인력 시장

  - 식음료 산업의 인력 31,000명

  - 요르단 내 대학의 농업분야 등록된 학생 수 3,400명

  - 저렴한 인건비와 숙련된 노동력

 

ㅇ GDP 기여도 2.8%

 

ㅇ 연간 생산량

  - 식음료 생산은 2006년 USD 17억 달러(2005년에 비해 13%증가, 지난 5년간 평균 연간 성장률

     12%)에 달함.  
 

ㅇ 수출

  - 담배, 올리브오일 및 다른 종류의 오일, 제과 상품, 육류, 유제품, 초콜릿, 음료, 절화, 과일,

     채소

  - 91.2%의 영농산업 수출이 중동 지역으로 진출, 나머지가 아시아, 서유럽 순으로 수출.

 

ㅇ 진출 가능 분야

  - 물이 적게 드는 작물 재배

  - 중동과 걸프 지역 대상으로 물 재활용을 최적화 할 수 식품 생산

  - 영농산업 제품 홍보 전문 마케팅 회사

  - 식음료 제품 특성 향상 관련 연구 및 개발

  - 상업용 양 사육

  - 토착 식물의 맛과 향 추출

  - 가축용 사료작물 재배에 바이오 고형물과 오수 활용 가능한 최적 환경 개발   

  - 과수원-시장 통합 방식으로 생산과 경제적인 포장, 보관 및 마케팅을 종합할 수 있는 과일과

     채소의 수확 후 작업의 개발

  - 과일 농축 제품 생산

  - 소규모 농업, 축산업, 농산물 가공 등

  - 과일과 채소의 생산, 가공 및 수출

  - 채소, 약초, 향초의 유기농 농업

  - 국내외 시장용 꽃과 장식용 식물 생산의 확장

  - 시설 원예 농업의 확장(온실)

  - 지역화 된 관개 시스템 사용 확장

  - 농장 부산물 활용하여 동물 사료 생산

  - 대추야자 부산물 활용하여 컨테이너, 마루 매트 등 생산

 

ㅇ 지원 기관

  - Ministry of Agriculture

    www.moa.gov.jo

  - Water Land Environmental Research and Study Center/University of Jordan

    www.ju.edu.jo/wersc

   - Jordan Exporters and Producers Association for fruits and Vegetables

    www.jepa.org.jo

  - Jordan Olive Products Exporters Association

    www.jopea.com

  - Jordan Exporters Association

    www.jordanexporters.org

  - Ministry of Water and Irrigation

    www.mwi.gov.jo

  - Jordan Valley Authority

    www.mwi.gov.jo

  - Water Authority of Jordan

    www.waj.gov.jo

  - National Center for Agricultural Research and Extension

    www.ncartt.gov.jo

 

ㅇ 정부의 개혁 지원 공표

  - 감귤류, 대추, 포도, 채소 등 특수 작물 재배 농업인을 위한 농업 생산과 마케팅 기관 설립

  - 산림벌채 프로그램

  - 개별 농장(혹은 생산물)의 통합을 통한 경제구획 형성

  - 관개 시설에서의 오수 처리 확장 계획, 2010년 177MCM, 2020년 219MCM 예상

  - 낙수 시스템, 자동 소량 방출 분무기, 소형 스프링클러 등 발전된 절수 기술

  - 시골 지역의 농업 노동력(특히 여성) 활용 가능성

  - 관개 부문의 고부가가치 작물


 

□ 자동차

 

   요르단은 저렴한 비용의 자동차 조립과 부품 플랫폼을 제공하며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 자동차

   시장으로 거듭나고 있음.

 

◎ 경쟁우위

 

ㅇ 국내·중동 지역의 수요 증가와 트렌드의 변화를 바탕으로 요르단은 자동차 산업의 비교우위를

    자랑하고 있음.

  - 공식적 수치에 따르면 걸프 협력 회의 국가들의 자동차는 6백만 대에 달하며 중동·북아프리카

    지역의 자동차 시장은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 일본이 자동차 판매량의 65~70%를 차지하고 있으며, 유럽이 15~20%, 미국이 6.5%로 그 뒤를

     잇고 있음.

  - 걸프 지역의 부품 시장은 매년 USD 126억 달러(JD 95억)에 달함.

  - 요르단은 제조의 가격 경쟁력 높은 시장을 제공함.

  - 세계적 비용 증가 추세에 따라 글로벌 기업들은 목표 시장에 근접한 위치로 공장을 이전하고 있음.

  - 이와 같은 추세에 따라 요르단은 이라크와 걸프 시장 공급의 주요 위치로 자리 잡고 있음.

 

ㅇ 수출

  - 현재 요르단에서 자동차나 부품을 제조하는 회사는 17개이며 생산량의 75%를 수출하고 있음.

 

ㅇ 제품

  - 자동차 조립과 외장, 재조립에 비롯해 엔진, 부품, 주형, 주물, 시스템, 구성요소(판유리, 공기

     필터, 배터리, 라디에이터)의 제조까지 모든 부문의 투자 장소임.

 

ㅇ 제조의 가격경쟁력

  - 요르단은 저렴한 비용의 자동차 부품과 조립의 플랫폼임.

  - 빠르게 성장하는 중동 자동차 시장 수요 충족에 이상적인 위치.

 

ㅇ 숙련된 인력 시장

  - 경쟁력 높은 양질의 인력

  - 요르단 대학교에 자동차 전자 엔지니어링 도입.

  - 서유럽이나 미국에 비해 저렴한 노동력

 

ㅇ 매력적인 규제와 안정적인 경제

  - 지역 평균을 상회하는 GDP 성장률과 안정적인 경제

  -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해당 산업의 수요 증가 예상.

  - 수요 증가로 인한 투자·고용 기회 창출로 인한 장기적 경제 성장

 

ㅇ 진출 가능 분야

  - 조립: 요르단은 다수의 인력을 활용한 반자동화 생산 라인(픽업, 4륜구동, 앰뷸런스, 벤, 트럭)을

    통한 생산과 조립에 우위를 누리고 있음.   

  - 부품: 지난 몇 십년간 공급 체인은 현대형 트레일러, 유조트럭, 와이어 하니스, 자동차 및 대형

     트럭용 라디에이터, 배터리, 플라스틱 부품, 서스펜션 아암, 안전벨트, 배기 파이프 및 시스템,

     카펫 및 내부 부품, 자동차 및 버스용 에어컨, 대중교통 좌석 등을 모두 포함하기 위해  발전

     과정을 거치고 있음.   

  - 외주 디자인과 스타일링: 맞춤 산업·제품 디자인 서비스

  - 지역 창고: 중동 지역의 자동차 부품 수요에 적합한 지역

 

ㅇ 지원 기관

  - King Abdullah II Design and Development Bureau(KADDB)

    www.kaddb.com

  - Jordan Exports Association, Auto Spare Parts Agent Syndicate

    www.jordanexporters.org

  - Jordan Institute for standards and Metrology(JISM)

    www.jism.gov.jo


 

□ 화학

 

 

   요르단의 화학 산업은 의약품부터 비료, 무기질/유기농 화학제품과 화학제품의 파생물까지 다양한

   제품의 제조, 가공, 수출의 역동적인 플랫폼을 제공함.

   수출시장의 확장과 해외 투자 유입의 증가로 향후 수년간 생산이 증가할 것으로 보임.


 ◎ 경쟁우위

  ▫ 화학제품은 2007년 기준 USD 14억(JD 10억)으로 산업제품 수출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함.

    (전체 수출의 25%)

  ▫ 2007년 수출은 전년도에 비해 47%증가함.

  ▫ 전 세계적인 수요 증가로 인해 화학제품은 70개국 이상으로 수출되고 있음.

  ▫ 투자 규모 측면에서 3위에 기록됨.

  ▫ 400개의 산업체로 이루어진 중요한 클러스터

  ▫ 다른 산업의 중간재 생산에 고부가가치 역할을 함.

  ▫ 탄산칼륨, 인산염 등 중요한 원재료의 접근 용이성

  ▫ 연구 개발과 학문적, 상업적 기구가 세계적 수준의 제품 개발로 화학 분야의 명성 높임.

  ▫ 지중해의 과학 연구 허브로 자리 잡기 위해 고등 교육 전략 설계.  
 

ㅇ 수출: USD 14억3200달러
 

ㅇ 고용: 13,000명
 

ㅇ 국내 주요 기업

  - Arab Potash Company(APC) and the Jordan Phosphte Mines Company(JPMC), Jordan

     Arab Fertilizers and Chemicals Co.(JAFCCO), Arab Fertilizers & Chemicals Industries

     Ltd.(Kemapco), Manasser Fertilizers & Chemicals, Vapco Manufacturing Co. Ltd., Mubidco

    등 다수

  - Jordan Carbornate Company, Allied Chemical Manufacturing, National Paint Factories Co.,

    Munir Sukhtian Group Co. Ltd, Al Quds Chemical Industries Establishment, Ibn Hayyan

    Industries, Jordan English Paints Co., 등 다수

  - Spartan, HiGeen (Sukhtian Group), A.H. Abu Shakra Factory for Perfumes & Cosmetics,

    Jordan Chemical Industries, Al Rayyan Industries, Palmolive, 등 다수

  - 상장기업: Jordan Industrial Resources, the Arab Pesticides and veterinary Drug Mfg. Co.,

     National Chlorine Industries, Industrial Commercial and Agricultural, comprehensive

     Multiple Project Company, Industrial Industries and Match/JIMCO, Jordan Chemical

      Industires, Premier Business and Projects.

   

ㅇ 국제 투자

  - Indian Farmers Fertilizer Cooperative(IFFCO), Mitsubishi (일본), KIMIRA(핀란드), Dow

    Agro-Sciences(미국), Bayer(독일), Plant Prod(캐나다)

 

ㅇ 진출 가능 분야

  - 비료 제조

  - 과립형 비료 공장

  - 비료 포장재 공장

  - 1차 원료 제조 공장:  황산칼륨, 질산칼륨, 인산, 질소, 요소, 암모니아

  - 화학물 혼합 공장

  - 화학 연구 및 개발 센터

  - 폴리카보네이트 제조 시설

  - 살균제 생산

  - 제올라이트 시멘트 공장

  - 마그네슘 재구성

  - 천연 맛과 향 제조

  - 유리병 제조 공장   

  - 판유리 공장

  - 고순도 실리콘 제조 공장

  - 우라늄 산화물 컨버젼 공장
 

ㅇ 지원 조직

  - Jordan Institute for Standards and Metrology

    www.jism.gov.jo

  - Federation of Investment Association/Agro Products Manufacturers Syndicate

    www.joifa.org

  - Jordanian Chemicals Society

    www.jorchem.org


 

□ 사해 화장품

 

   독특하고 풍부한 천연 미네랄을 보유한 사해는 의료용, 건강관광, 화장품 산업 등 천연 자원을

   활용한 수많은 투자 기회를 제공함

 

◎ 경쟁우위

 

ㅇ 미네랄이 풍부한 천연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해당 산업의 투자자들이 다음과 같은

    다양한 경쟁우위를 누릴 수 있음:

  - 마그네슘, 나트륨, 포타슘, 칼슘, 셀렌, 염화물, 황, 브롬화물, 망간 등 35개 이상의 필수 미네랄

     을 포함하고 있는 사해의 활용

  - 세계적으로 화장품과 세면도구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ANIMA 투자 네트워크에 의하면 세계

     적으로 USD 1458억 달러에 달하는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매년 3.5% 성장하고 있음.    

  - 천연 자원을 활용한 미용 제품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높아지면서 사해 제품의 치료적, 미용적

     효과에 대한 수요 또한 급증하고 있음.

  - 지역적 수요가 높을 뿐만 아니라 유럽, 미국, 일본 시장에서도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음.

  - 사해 제품의 상당한 잠재력

  - 건강, 스파, 미용 서비스의 급증

  - 의학적, 치료적 목적 요르단 여행의 증가

  -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인한 미용, 사치품, 서비스의 수요 증가

 

ㅇ 숙련된 인력 시장

  - 제약 분야 등에서 5,200명 해당 분야 종사

  - 6개의 연구 센터

 

ㅇ 제조와 임상실험의 가격 경쟁력

  - 가격 경쟁력 높은 제조 허브

  - 저렴한 노동력 제공

  - 매력적인 세제 혜택과 관세 면제

 

ㅇ 산업의 충분한 운용 규모

  - 1980년부터 등록된 중소기업 50개, 그 중 20개는 사해 제품 취급함.

 

ㅇ 견고한 규제 환경

  - 요르단은 중동지역 내에서 지적재산권 보호를 가장 강력하게 시행하고 있어 해당 분야의 투자자

    들의 특허권과 생산 권리가 철저히 보호됨.

 

ㅇ 수출

  - 미국, 일본, 캐나다, 유럽연합 국가 등 65개국에 수출함.

 

ㅇ 주요 기업

  - C-Products, Cell, Crystal, Kima, La Cure, Lisan, Murjan, Odalisque Al Zara, Rivage,

    Treasure, Zoar 등 다수

 

ㅇ 진출 가능 분야

  - 다른 포장 제품들과 달리 사해 제품은 대량으로 판매되므로 큰 성장 가능성 있음. 시장 트렌드

     에 따르면 최종 소비자 제품 판매가 마진율이 가장 높음.

 

ㅇ 지원 기관

  - Dead Sea Products Manufacturers Association

    www.deadseajordan.com

 

* 자료원 : 요르단 투자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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