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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자동차 부품시장, 올해 3~5% 성장 예상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박영선
  • 2010-02-23
  • 출처 : KOTRA

 

태국 자동차 부품시장, 올해 3~5% 성장 예상

 

 

 

□ 시장현황

 

 ㅇ 태국은 많은 자동차 제조업체들과 부품 생산업체들이 동남아의 생산거점으로 활용하는 곳임. 태국 자동차 부품산업은 제조업체들이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s)과REM(Replacement Equipment Manufacturers)으로 구성됨.

 

 ㅇ 태국 현지에서 생산하거나 낮은 가격에 수입하는 부품들은 가격 경쟁력으로 인해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임. 반면 우수한 품질의 비싼 수입제품은 고가제품시장을 겨냥하며, 전체적인 시장점유율은 낮음.

 

 ㅇ 자동차 부품 수입업체들은 외국 자동차 제조업체의 자회사, 에이전트, 브로커, 도매 수입상 등 여러 형태로 존재함. 특히 자동차 부품시장은 진출과 철수가 용이해 다양한 형식을 보이는데, 일부 제품들은 관세를 지불하지 않는 불법적인 방법으로 수입, 시장 소매가격을 낮추기도 함.

 

 ㅇ 산업 전문가들은 올해 태국 부품시장의 3~5% 성장을 전망함. 이처럼 올해 부품시장 성장률을 낮게 예상한 주요 이유는 작년 자동차 판매가 전반적으로 부진한 영향이 올해 나타날 것이기 때문임.

 

□ 태국 자동차시장 구조

 

 ㅇ 태국에 등록된 15년 이하 차량은 2200만 대가 넘으며, 그 중 95%는 태국에서 제조된 차량임. 태국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차량은 도요타, 이스즈, 혼다, 닛산, 미쓰비시의 차량으로 전체 시장의 88%를 차지함. 전문가들은 태국 자동차시장에서 일본의 강세는 향후에도 거의 변함없이 오히려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함.

 

 ㅇ 태국 승용차시장에서는 소형차가 가장 인기있으며, 도요타와 혼다가 전체 시장의 83%를 차지함. 2009년 태국의 자동차 판매는 2008년보다 약 15% 감소할 것으로 전망함. 2010년은 국제 경기가 회복됨에 따라 태국의 자동차 판매량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함.

 

태국 승용차 판매현황

연도

합계

1,500㏄

이하

1,501~

1,800㏄

1,801~

2,000㏄

2,001~

2,500㏄

2,501~

3,000㏄

3,000㏄

초과

2006

195,458

96,129

63,006

19,069

14,773

2,046

435

2007

182,767

86,082

55,714

23,133

15,639

1,765

434

2008

238,990

107,969

81,406

29,378

18,564

1,252

421

2009

(1~8월)

136,151

69,755

44,073

13,636

7,687

554

446

자료원 : Thai Automotive Industry Association

 

태국 상용차 판매현황

연도

합계

버스

1톤 이하

픽업트럭

1톤

픽업트럭

트럭

2006

486,705

26,401

12,648

483

330,166

23,095

2007

448,484

23,229

17,794

452

384,688

22,321

2008

375,088

22,812

15,732

670

318,353

17,521

2009

(1~8월)

181,684

15,948

8,296

258

147,147

10,035

자료원 : Thai Automotive Industry Association

 

□ 경쟁 동향

 

 ㅇ 에어로 파츠(Aero Parts) 제품 차종별 공급업체

  - 벤츠 : AMG, Lorinser, Wald, FAB, Brabus

  - BMW : Hamann, AC-Schitzer, Alpina, Breyton, M-Technic

  - 도요타 : TRD, Tom’s, C-West, Veilside

  - 닛산 : Nismo, Topsecret, TBO, C-West, Bomex, Uras, Veilside

  - 혼다 : Mugen, Spoon, Samurai Modulo

  - 미쓰비시 : Rally-Art

  - 마츠다 : Mazda-Speed, Re-Amiya, C-West

 

 ㅇ 자동차 휠(Alloy Wheels)시장은 90%가 Enkai, Lemerz, Kosei, Yashiyoda, Asahi 등과 같은 태국 현지생산 브랜드로 구성됐으며 차종별 공급업체는 아래와 같음.

  - 벤츠 : AMG, Lorinser, Wald, FAB, Carlson, BBS MAE, Brabus

  - BMW : Hamann, AC-Schitzer, Alpina, Breyton, M-Technic, BBS

  - 도요타 : TRD, Enkai, Blitz, Advan, AVS, W-Work, Lowenhart

  - 닛산 : Nismo, Enkai, Sparco, G7, Volk, SSR, Versus

  - 혼다 : Mugen, Spoon, Buddy-Club, Enkai, W-Work

  - 미쓰비시 : EVO, Rally-Art, Enkai, Advan, DTM

  - 마츠다 : Mazda-Speed, Re-Amiya, W-Work, Volk

 

 ㅇ 타이어

  - 태국은 타이어 생산 및 수출국가임. 국제적인 타이어 제조업체인 브리지스톤, 굿이어, 미셸린, 요코하마, 던롭 등이 제조시설을 태국에 뒀는데 OEM과 교환품을 모두 취급함.

  - 전문가들에 의하면 태국의 타이어 교환품시장은 연간 약 600만 개로 추정됨. 교환품용 타이어는 주로 일본, 인도네시아, 중국, 한국, 대만, 필리핀 등에서 수입함.

 

 ㅇ 서스펜션 시스템(Suspension Systems)

  - 가장 인기가 좋은 서스펜션 시스템 브랜드는 일본의 Kayaba와 미국의 Gabriel이며, Kayaba는 특히 태국에 제조시설을 둬 OEM과 교환품 시장에 제품을 공급함. 그 밖의 공급업체로는 미국 업체 Pro Comp, Rancho, 호주 업체 Old Man Emu, West Coast, Iron Man, 독일 업체 Bilstine 등이 있음.

 

□ 시장 진출 시사점

 

 ㅇ 한국의 자동차 부품을 태국으로 수출 시 가장 고려해야 할 점은 제품의 호환성임. 규격, 모델, 장치가 태국의 수요와 일치해야 함.

 

 ㅇ 유능한 현지 유통업체는 한국 제품이 태국시장에서 성공하는 데 매우 중요함. 현지 유통업체는 현지 시장을 이해하고 있으며, 네트워크를 통해 소매상에 제품을 공급함.

 

 ㅇ 여러 유통업체를 동시에 활용할 수도 있음. 그러나 이 경우에는 가이드라인을 명확히 제시해야 동일한 시장에서 유통업체 간 가격경쟁을 피할 수 있음. 따라서 대부분의 경우 각각의 지정된 유통업체는 상이한 품목라인 및 모델을 취급하거나, 동일한 품목을 서로 다른 타깃시장이나 지역에서 판매하도록 하는 정책을 씀.

 

□ 관련 전시회

 

 ㅇ Bangkok International Motor Show

  - 시기 : 2010.3.24.~4.6.

  - 장소 : Bangkok International Trade Exhibition Center(BITEC)

  - 홈페이지 : www.bangkok-motorshow.com

 

 ㅇ Motor Expo 2010

  - 시기 : 2010.12.1~12.

  - 장소 : Impact Exhibition &Convention Center

  - 홈페이지 : www.autoinfo.co.th

 

 

자료원 : The U.S. Commercial Service, Thai Automotive Industry Associ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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