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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facebook 활용한 e-마케팅 대유행
  • 현장·인터뷰
  • 홍콩
  • 홍콩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2-18
  • 출처 : KOTRA

 

홍콩, Facebook 활용한 e-마케팅 대유행

- 투입 대비 효과 만점, 기업의 e-마케팅 -

- 다양한 온라인 매체 등장으로 활용방법 무궁무진 -

     

     

 

□ 배경

     

 ○ 유럽은 e-마케팅을 통한 수입이 기업 수입의 12%를 차지하는 등 전 세계적으로 e-마케팅이 부각되고 있음. 홍콩에서는 특히 Facebook을 이용한 e-마케팅이 여러 차례 성공을 거두면서 기업들 사이에 획기적인 홍보수단으로 떠오름.

     

 ○ e-마케팅은 기업이 전자적 수단을 이용해 판매망 구축, 고객 확보, 고객관리(ECRM) 등의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는 것과 가상에서 행하는 모든 거래를 총칭하는 개념으로 대표적인 예로는 PPC(Pay-Per-Click)광고, 배너광고, 홈페이지 및 이메일을 통한 광고 등이 있음. 최근에는 사회 네트워크인 MSN, Facebook, Twitter 등을 이용한 e-마케팅이 인기임.

          

홍콩 인터넷 사용인구 비율

자료원 : The World Bank

     

 ○ 2008년 기준 홍콩의 인터넷 사용인구는 전체 인구의 59.1%로(한국 : 77.1%) 2000년 27% 수준에서 현재 약 60%까지 매년 급격히 증가해 왔음. 또한 Facebook 사용률은 전체 인구의 약 12%로 아시아 지역에서는 가장 높은 비율임.

     

Facebook 사용률 상위 10개 국가

국가

인구

Facebook 사용자 수

Facebook 사용률

캐나다

33,311,200

9,621,820

28.88%

노르웨이

4,770,440

1,170,660

24.54%

영국

60,587,300

11,171,540

18.44%

호주

21,357,022

3,217,380

15.06%

덴마크

5,482,266

777,380

14.18%

칠레

16,598,074

2,015,820

12.69%

스웨덴

9,201,650

1,141,700

12.41%

홍콩

6,963,100

837,900

12.03%

아이슬란드

316,252

37,480

11.85%

싱가포르

4,588,600

464,680

10.13%

자료원 : Facebook

     

□ 홍콩의 e-마케팅 성공사례

     

 ○ 마이크로소프트사의 Facebook 마케팅

  - 마이크로소프트사는 지난 해 말 홍콩에서 Windows 7을 출시하면서 Facebook에 공식 블로그(www.Facebook.com/Windows7HK)를 만들어 마케팅을 시작. Facebook 가입자들은 직접 사진을 게시하고, 투표란을 만드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함.

  - Windows 7의 정식 출시 한 달 전부터 Facebook 마케팅을 펼치면서, 무려 1만 명의 Windows 7 추종자를 만듦. 이는 다른 국가의 몇 배에 달하는 수치임.

  - 마이크로소프트가 자사의 기술이 아닌 사회 네트워크를 광고수단으로 사용한 것은 이전에 없었던 새로운 시도임. 기존 오프라인 광고활동에 온라인 광고활동을 병행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얻었고, 이번 광고활동을 통해 e-마케팅의 효과를 스스로 입증

   

Windows 7 출시 3일 전부터 기다리는 사람들(좌)과 기자회에 몰려든 사람들(우)

자료원 : 야후 홍콩

          

 ○ 홍콩 최대 쇼핑몰 하버시티(海港城, www.harbourcity.com.hk)의 Facebook 마케팅

  - 海港城은 상업플라자로 젊은 층이 주고객임. 海港城은 더 많은 고객을 끌기 위해 젊은이들 사이에 유행하는 Facebook을 마케팅 수단으로 사용함.

  - 상점에 관심있는 고객이 직접 Facebook에 가입하도록 해 강제성이 없고, 각종 신상품과 행사를 게시해 현재까지 약 3만 명의 회원을 둠.

  - 여러가지 대회(초콜릿 아동모델 대회, 사진대회 등)를 개최해 상점의 지명도를 높이고, 고객과의 관계를 더욱 가깝게 함. YouTube에도 채널을 개설해 활동사진과 동영상을 업로드함.

  - 최근에는 발렌타인데이를 맞아 Godiva, Leonidas Praline, Cova, Royce 등 유명 초콜릿제품과 초콜릿 미술가의 작품을 상점 및 Facebook에 전시함으로써 고객의 초콜릿 구매 의욕을 높임.

     

海港城의 다양한 발렌타인데이 행사

자료원 : 海港城 Facebook

     

 ○ Wing On 여행사(www.wingontravel.com)의 인터넷 동호회

  - 1년 전부터 卓越會라는 인터넷 여행동호회를 운영함. 회원들의 클릭 기록을 컴퓨터에 남겨 어떠한 상품에 관심이 많은지 파악한 후 회원 각각의 관심사에 맞는 여행패키지를 추천, 할인혜택을 줌.

  - 자체적으로 3인 이상의 여행멤버를 구성해 패키지를 신청하면 할인혜택을 줬으며, 2007년 경기가 어려울 때에는 비교적 짧은 4일 여행패키지를 추천, 경기회복 후에는 7~8일 여행패키지를 추천하는 전략을 사용함.

  - 현재 卓越會의 회원 수는 만 명에 달하며, 동호회 개설 후 1년 사이 고객이 급증함. 지난 한 해 전체 고객 중 26%가 를 통해 여행에 참가함.

     

卓越會를 통해 방콕 미식여행을 떠난 사람들

자료원 : Wing On 여행사 홈페이지

 

 ○ 홍콩 MTR의 Viral 마케팅(http://www.pvideo.com.hk/mtr/index_hk.php)

  - 홍콩 지하철 공사 MTR(Mass Transit Railway)은 주말 기차여행 상품 홍보를 위해 동영상을 제작해 Viral 마케팅을 펼침.

  - 이전에 기차여행을 했던 고객들을 대상으로 동영상 메일을 발송해 주말 패키지상품을 홍보함. 동영상은 뉴스보도를 모티브로 했으며, 고객의 이름과 얼굴이 들어가도록 구성해 호기심을 자극함. 또한 메일 수신자를 대상으로 40%의 할인혜택을 제공함.

  - 조사 결과 동영상 메일을 발송할 경우 일반 이메일 광고에 비해 클릭 수가 15배 이상 증가하며, 약 5분 30초간 이메일을 봄. 또한 동영상을 Facebook과 MSN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자발적으로 광고가 전파되는 효과를 누림.

  - 한 달의 바이럴 마케팅 기간에 네티즌은 8만6200건에 달하는 후기를 남김. 동영상 메일은 45%가 넘는 클릭률을 기록했으며, 메일을 본 후 홈페이지에 접속한 확률도 27.5%에 달함.

     

□ 기업의 e-마케팅 종류

 

 ○ 전자상거래

  - 사업자가 웹을 통해 고객(B2C) 혹은 다른 사업자(B2B)에게 서비스 및 상품을 판매하는 것으로 인터넷, 모바일 기기, 휴대폰 등을 통한 거래 및 결제를 모두 포함

  - 소자본 경영으로 온라인 매장만을 두는 경우도 있으나, 최근에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을 겸하는 형태가 많이 생겨남.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Amazon.com이 있음.

     

 ○ 검색엔진 마케팅(SEM, Search Engine Marketing)

  - 회사 웹페이지 접속방법 중 검색엔진을 통하는 경우가 가장 많으므로 온라인 마케팅 중 검색엔진 마케팅이 가장 효율적이며, 기업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식임.

  - PPC(Pay-Per-Click) 광고 : 대표적으로 Google Adwords, Yahoo! Search Marketing 등이 있으며, 관련 검색어를 입력하면 회사 웹페이지가 상위에 소개되도록 하는 기능. 키워드의 입찰 가격에 따라 클릭당 일정금액 또는 정액제로 운영함.

  - 검색엔진 최적화(SEO) 광고 : 검색엔진 결과에서 회사 홈페이지를 상위에 올리기 위해 실시하는 다양한 기술. 돈을 지불하지는 않지만 상위 검색 결과를 유지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조정을 거침.

     

 ○ 웹을 이용한 광고

  - 배너광고 : 디스플레이 광고라고도 불림. 노출이 용이하지만 불특정 다수에게 보여지므로 PPC광고보다 효율은 다소 낮음. 대기업 프로모션 등에 적합한 광고방식

  - 제휴마케팅(Affiliate Marketing) : 웹 사이트의 발행자가 파트너 웹사이트의 방문자, 회원, 매출 등을 발생시키면 그 보상을 받는 마케팅 방식. 예를 들면, 한국의 옥션 사이트가 포털사이트와 제휴를 해 이익을 발생시키고, 이윤의 일정부분을 포털사이트에 지급하는 것 등

  -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 : 네티즌의 입맛에 맞는 애니메이션, 동영상, 블로그 등을 제작하면서 사이에 기업이나 제품 이름을 살짝 끼워넣는 방식. 네티즌에 의해 자발적으로 확산돼 거부감이 적고, 간접광고의 효과가 있음. 한국에서는 애니콜이 이 방식을 사용함.

  - RSS(Really Simple Syndication) : 사이트 또는 블로그의 글을 RSS라는 규칙에 맞게 작성하면 RSS 리더기를 가진 구독자들이 그 내용을 배달받아 볼 수 있음. 자주 찾는 사이트를 일일이 찾지 않아도 리더기를 통해 한 곳에 모아 편리하게 읽을 수 있으며, 최근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RSS의 사용이 활성화됨.

     

 ○ 웹을 이용한 고객관리

  - 시장분석 및 소비자 패턴 파악 : 홈페이지나 블로그, Facebook 등을 통해 고객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공유. 고객과의 지속적인 교류가 가능하며, 소비자 패턴 및 수요 분석이 가능함.

  - 고객맞춤형 제품 홍보 : 하나의 물건을 클릭하거나 구매했을 때 '관련 상품목록'이 나오면서 고객이 추가로 관심이 있을 만한 상품을 보여줌. 고객에게 편리함을 제공하는 동시에 추가소비를 유도할 수 있음.

  - 기타 부가서비스 : 인터넷을 통한 회사의 제품 및 서비스 홍보는 물론 그 외 고객을 위한 다양한 부가서비스 제공으로 연결. 예를 들어, 신용카드회사는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웹에 연결해 이용대금 결제나 결제대금 조회, 연체조회 등의 부가서비스 제공 가능

  

□ e-마케팅의 장점

     

 ○ 시공간 제약 극복 : e-마케팅은 시간적·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아 24시간 마케팅이 가능하며, 인터넷이 연결되는 모든 곳을 대상으로 할 수 있음.

 

 ○ 가격경쟁력 제고 : 오프라인 마케팅에 비해 시스템 구축 비용과 중간 유통단계 비용이 크게 절약돼, 소액 자본으로도 추진할 수 있음. 이로써 상품 판매가격을 크게 낮춰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할 수 있음.

 

 ○ 고정고객 확보 : 고객의 필요사항이나 불만사항에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하며, 고객정보를 이용한 1:1 마케팅과 지속적인 고객관계관리(CRM)로 고정고객을 확보할 수 있음.

     

□ 시사점 및 제안

     

 ○ e-마케팅으로 마케팅 효과 배가

  - 다양한 온라인 매체 등장으로 e-마케팅 활용방법은 무궁무진함.

  - 회사의 재정상태와 경영목표를 고려한 적절한 e-마케팅 전략 수립으로 마케팅 효과를 증가시킬 수 있음. 오프라인 마케팅 활동과 온라인 마케팅을 병행하면 효과는 배가됨.

  - 상기 언급한 e-마케팅 수단 외에도 앞으로는 웹페이지 정보를 RSS 형식으로 제공하거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등으로도 적극적인 마케팅이 가능할 것으로 보임.

     

 ○ 최근 대세는 Facebook 마케팅

  - 한국의 싸이월드처럼 홍콩에서는 Facebook을 많이 이용함. 고객과의 친밀감을 증진시키기 위해 홍콩에서는 Facebook을 이용한 마케팅이 유행처럼 번짐.

  - 단 Facebook을 통한 활동을 너무 자주 실시하거나 광고만이 주를 이룬다면, 소비자들이 거부감을 가질 수 있음. 따라서 Facebook은 회사의 주요 업무와 성격을 드러내는 정도로 하며, 소비자와의 교류를 위한 장소로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함.

  - 운영은 무료로 하되, 물적 자본을 투입해 전문적으로 관리하면 더욱 만족스러운 효과를 얻을 수 있음. 담당자는 가입 현황을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네티즌의 반응을 정리하며, 새로운 소식을 꾸준히 업데이트해야 함. 활동을 설계할 때에는 활동 참여에 따른 혜택(할인 등)을 부여해, 보다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를 조언

     

     

자료원 : 현지언론 종합, The World Bank, Facebook, 각 회사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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