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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비디오도어폰 시장 동향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0-10-30
  • 출처 : KOTRA

 

러시아, 비디오도어폰 시장 동향

- 한국과 중국 시장1, 2위 다툼 –

 

 

□ 시장동향

 

 ○ 러시아의 보안장비시장은 매년 10~15% 정도로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분야 중 하나이며, 비디오도어폰은 실용적이고 인기 있는 보안시스템 중 하나로 여김.

 

 ○ 전문가의 의견에 따르면 최근 들어 비디오도어폰 및 CCTV 시장 등 일부 보안장비시장이 서서히 포화상태에 다다르며, 2000년 초반의 10~15%의 성장률에서 2005년 이후 4~6%대로 점차 성장률이 줄어들고 있다고 밝힘.

 

 ○ 2007~08년대 고가 제품에 대한 수요가 제일 높았으나, 2009년 들어 흑백 비디오도어폰과 저렴한 모니터 수요가 신속히 늘고 있음. 또한 2008년 경제위기로 비디어도어폰 평균가격이 약 20~30% 떨어지고 중국산 제품 품질이 좋아지면서 러시아 시장점유율이 상당히 늘어났음. 2010년부터 칼라 비디오도어폰 세그먼트가 강세를 보이기 시작했으며, 신규 제품이 많이 출시해 가격이 더 떨어졌음.

 

 ○ 비디오도어폰 관련 러시아 시장 진출 기업 및 진출 희망기업들은 점차 늘고 있으나, 늘어나는 공급에 비해 실제 시장의 수요가 따라가지 못하고 있음을 언급함. 고가제품은 Fermax, Urmet, Comelit, Goldman 등 유럽산 제품이 인지도가 제일 높으며 중저가 비디오도어폰 시장은 러시아 및 동남아시아 기업체들이 점유함. 패널은 사용온도 등 사양이 더 뛰어난 러시아 제품 수요가 높은 반면, 모니터 세그먼트는 한국을 비롯해 동남아시아 생산업체들이 주도함. 한국산 제품은 Hyundai, Kocom, Kenway, Gardi 등의 브랜드가 인기가 제일 많음.

 

□ 보급현황

 

 ○ 러시아 시장에서 비디오도어폰은 주로 최근 몇 년새에 지어진 오피스 건물이나 고급 건물 위주로 설치되고, 한국과 같이 일반 아파트나 주택에 비디오도어폰이 설치된 경우는 드문 편임.

 

 ○ 하지만 러시아는 치안 불안 및 건물의 신축, 개보수를 통해 그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연도별 시장규모

    

 ○ 연도별 수입규모(2007~09년)

            (단위 : 달러)

제품

HS Code

2007

2008

2009

VDP

8517-69 10

2,877,559

5,557,283

4,933,000

 

 ○ 러시아의 비디오도어폰의 주요 수입국가는 한국, 중국, 독일, 노르웨이, 태국, 이탈리아 등임.           

 

러시아의 비디오도어폰 주요 수입국(2007~09)

     (단위 : 백만 달러, %)

순위

국가

2007

2008

2009

점유율

증감률

1~6

2008

2009

2010

10/09

1

한국

1.189

1.112

1.293

33.71

47.99

42.36

16.22

2

중국

1.269

1.061

1.211

35.97

45.77

39.69

14.16

3

스페인

0.013

0.003

0.192

0.37

0.15

6.31

5,505.33

4

오스트리아

0.000

0.000

0.108

0.00

0.00

3.53

0.00

5

독일

0.004

0.029

0.099

0.12

1.26

3.23

237.73

6

이탈리아

0.019

0.027

0.041

0.54

1.16

1.36

54.77

7

대만

0.003

0.000

0.038

0.09

0.00

1.26

87009.09

8

태국

0.607

0.007

0.022

17.21

0.31

0.71

204.87

9

노르웨이

0.405

0.045

0.019

11.47

1.93

0.64

-56.51

10

일본

0.002

0.008

0.016

0.05

0.35

0.51

90.27

자료 : 러시아 연방 관세 위원회

 

□ 주요업체

 

 ○ 한국의 경우 Commax, Kocom, Hyundai, Samsung의 제품이 시장에 진출해 있으며, 한국제품 중 Commax 제품이 가장 종류가 많고 인지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대부분의 매장이나 판매 사이트에도 주로 Commax제품의 비중이 높은 편임.

  - 한국제품들은 가격과 품질 측면에서 러시아 소비자들을 만족시켜왔으며, 우수한 디자인 및 제품의 다양성으로 인해 많은 사랑을 받고 있음.

 

 ○ 일본 Alphone은 다양한 기능에도 한국 제품과 비교해 상당히 비싼 가격으로 소수 특정 소비자들이 구매함.

 

 ○ Activision, Elics 등의 러시아 비디오도어폰 생산 업체들이 있으나 제품의 품질이나 가격면에서 경쟁력이 약해 매장이나 인터넷 몰에 잘 나타나지 않으며, 한국제품을 수입해 팔기도 함.

 

 

Commax

 DPV-4PN

Commax

CDV-71BQ

 

Kocom

 KCV-356

 

Hyundai

HAC-750

Samsung SHT-3005XM K Exel

 

□ 시장전망

 

 ○ 아직까지 많은 건물들에는 제주르나야(건물의 경비 역할)가 존재하며, 일반 시민들에게 비디오도어폰은 친숙하지 않은 편임. 또한, 가격 역시 만만치 않아 보급은 사무실 및 고급주택 위주로 더디게 진행됨. 최근 경제위기로 인해 그 속도는 더 느려짐.

 

 ○ 하지만 사무실과 고급주택에 보급이 점차 확대되면서 일반 시민들에게도 조금씩 그 인지도가 높아지고, 여전한 치안 불안으로 그 수요는 향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 RBC, 러시아 연방 관세위원회, 모스크바KBC 종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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