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덴마크, 인터넷 쇼핑시장 지속 성장
  • 경제·무역
  • 덴마크
  • 코펜하겐무역관 권기남
  • 2010-01-31
  • 출처 : KOTRA

 

덴마크, 인터넷 쇼핑시장 동향

- 경기침체에도 지속 성장 -

 

 

 

□ 시장현황

 

 ○ 2009년 덴마크의 인터넷 쇼핑시장 규모는 약 380억 크로네(약 73억 달러)로 2008년 대비 16% 증가한 것으로 추정되며, 2009년 전체 상거래 중 인터넷 쇼핑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10%에 육박한 것으로 추정

  - 2009년에는 경기침체로 소비가 지속적으로 감소했지만 인터넷 쇼핑시장은 꾸준히 성장함.

 

 ○ 경기침체 여파로 좀 더 저렴하게 쇼핑하려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고, 이는 온라인 유통업체들 간의 치열한 가격경쟁을 불러옴.

  - 이와 관련 온라인 유통업체들의 인수합병을 통한 대형화, 부실기업 퇴출이 진행되며, 특히 외국계 기업의 덴마크 기업 인수를 통한 시장진출이 증가함.

 

 ○ 덴마크 인터넷쇼핑협회, FDIH의 설문조사에 의하면 젊은 층과 교육을 많이 받은 사람일수록 인터넷 쇼핑을 더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집계됨.

  - 29세 이하 젊은 층의 80% 이상이 인터넷 쇼핑을 이용

  - 인터넷 쇼핑을 하는 소비자들의 40% 이상이 향후 12개월 내에 온라인 구매를 늘릴 것이라고 응답

 

 ○ 최근 인터넷 쇼핑에 대한 소비자의 거부감, 불신이 많이 없어진 것으로 조사됨.

  - 소비자가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는 여러 보호장치가 마련됐고, 이러한 신뢰구축을 바탕으로 인터넷 쇼핑시장은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

 

덴마크 인터넷 쇼핑 매출액 현황

자료원 : FDIH

 

 주요 인터넷 쇼핑 품목

 

 ○ 인터넷 온라인 쇼핑 품목에서 극장 및 공연 티켓이 최고의 인기를 얻었으며 의류, 여행상품은 전체 소비의 50% 정도가 온라인으로 구매한 것으로 분석

  - 여행상품은 대부분의 여행사들이 일반 거래보다는 온라인 거래 시 더 좋은 가격을 제시하고, 오락상품은 극장, 콘서트, 오페라 관람권처럼 대부분의 오락행사 관련티켓을 인터넷을 통해 구하는 것이 보다 쉽기 때문임.

 

소비자의 품목별 인터넷 쇼핑 이용현황

품목

2008

2009

극장, 공연

48

62

여행상품

51

52

의류, 스포츠, 레저용품

41

42

서적, 잡지, 신문 등

29

34

전자제품

29

33

컴퓨터 소프트웨어

-

22

컴퓨터 하드웨어

21

21

가구 및 기타 가정용품

18

21

식품류

-

9

자료원 : 덴마크 통계청 2010년 1월

 

 시사점 및 전망

 

 ○ 인터넷 쇼핑의 보편화로 비인기 온라인 쇼핑 품목들도 높은 성장세를 보임.

  - 대표적인 예로 식품, 생활용품의 온라인 쇼핑이 각광을 받고 있고 향후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

 

 ○ 소비자들의 인터넷 쇼핑 이용률이 높은 분야의 제품을 수출하고자 하는 경우, 검증된 온라인 유통망을 구축한 기업과 파트너십을 맺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판단됨.

 

 ○ 소비자는 온라인으로 구매한 제품을 14일 내에 무조건 반품할 수 있는 권한이 있기 때문에 반품 제품에 대한 정책을 숙지하고 협력업체와 반품 제품 처리에 대해서 협의해야 할 것임.

 

 

자료원 : 덴마크 인터넷쇼핑협회 FDIH, 덴마크 통계청, KOTRA 코펜하겐KBC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덴마크, 인터넷 쇼핑시장 지속 성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