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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아이디어상품 애완동물 털 건조기시장 전망 밝아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김광수
  • 2010-01-22
  • 출처 : KOTRA

 

日, 아이디어상품 애완동물 털 건조기시장 전망 밝아

- 엔고 및 해외조달 확대추세를 기회로 활용해야 -

 

 

 

유망사유 : 엔고 및 해외조달 확대추세로 대일 수출 유망

 

1. 시장동향

 

□ 시장규모(수입)

 

 ○ 생산통계가 없어 수입통계만 기재함.

 

 ○ HS Code 8419.39.000의 2008년 수입총액은 3251만 달러로 중국에서 수입이 약 32%임. 중국에 이어 한국은 15.81%, 독일 15.51%임.

 

 ○ 2007년 대비 8.7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HS Code 8419.39.000의 수입규모

                                                                                                                   (단위 : 백만 달러)

구분

2006

2007

2008

수입

37.10

35.63

32.51

자료원 : 월드 아트라스

 

□ 수요특징

 

 ○ 일본 국민의 소비의욕이 전반적으로 저하되는 가운데, 애완동물 관련시장은 플러스 성장을 계속함.

 

 ○ 2008년엔 애완동물 음식, 애완동물 관리용품, 애완동물 생활용품 각각의 시장이 확대되고 애완동물 관련시장은 전년 대비 2.9 % 증가한 3981억 엔이 됐음.

 

 ○ 실내사육 증가로 애완동물 관리장비는 2008년 4.7% 증가한 648억 엔 규모를 기록함. 고양이 모래변기 시트, 치과 치료용품, 물티슈, 바디타올, 애완동물용 소취제 및 탈취제 등 관련상품이 성장함.

 

 ○ 애완동물 생활용품도 같은해 1.0% 증가한 425억 엔이 됐음. 또한 실내에서 사용하는 침대와 매트, 히터, 완구도 고성장하고 있음.

 

2. 경쟁 및 수입동향

 

□ 경쟁동향(경쟁 및 가격동향)

 

 ○ Dry House 메이커로 드림산업의 제품이 많이 판매됨. 가정용으로도 판매되나 애완동물 전문점이나 전문미용실 등에서의 수요도 많음.

 

상품명

시아와세 HDH-1

제조사

드림산업(http://www.dreamsnet.com/)

가격

253,000엔(http://item.rakuten.co.jp/zephyros/4515901110704/

특징

사이즈(㎜) : 510×385×700

전압방식/소비전력 : AC100V, 50~60㎐, 630W

생산국 : 일본

대상 : 소형 견용

비고 : 일본 특허제품

제품사진

 

상품명

DL-2W

제조사

드림산업(http://www.dreamsnet.com/)

가격

385,075엔(http://store.shopping.yahoo.co.jp/dogpark/4515901110407.html

특징

사이즈(㎜) : 760×460×790

전압방식/소비전력 : AC100V, 50~60㎐, 1000W

생산국 : 일본

대상 : 소·중형 견용

비고 : 일본 특허제품

제품사진

 

상품명

Super Box 900

제조사

드림산업(http://www.dreamsnet.com/

가격

491,400엔(http://www.petsdms.com/product/30

특징

사이즈(㎜) : 900×550×580

전압방식/소비전력 : AC100V, 50~60㎐, 1,200W

생산국 : 일본

대상 : 대형 견용

비고 : 일본 특허제품

제품사진

자료원 : KOTRA 오사카KBC 작성

 

□ 한국산 제품에 대한 현지 평가

 

 ○ 품질 대비 가격이 높은 것으로 평가돼 적절한 가격 제시 등 차별화된 제품이 마케팅 포인트임.

 

3. 진출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 진출방안

 

 ○ 애완동물 관련 제품 및 소모품은 메이커에서도 해외 협력공장에서 제조한 후 일본으로 수입하는 경우가 많음. 유지관리가 필수이기 때문에 일본 국내에 유지할 수 있는 영업소가 필요하다는 것이 바이어의 의견임.

 

 ○ 경쟁업체가 그다지 많지 않은 점을 고려했을 때 기존제품과 차별화할 수 있으면 시장진출 가능성은 있다고 판단됨. 단, 수요가 많지 않으므로 유지보수 등의 AS체제를 확고히 해야 함.

 

 ○ 드라이하우스의 경우 애완동물숍이나 동물병원에서 사용되나, 애완동물을 기계 가운데 넣는다는 행위에 저항을 느끼는 사람도 적지 않음.

 

 ○ 우선 PSE, 100V, 50/60㎐ 대응이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받아 일본제품과의 차이점과 우수성을 바이어에게 홍보하는 것이 시장진출 포인트임.

 

 ○ 아울러 이미 일본에도 비슷한 제품이 판매되기 때문에 기존제품과의 차이점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하며, 경쟁업체도 많아 전시회 등을 통해 우선 제품의 우수성을 홍보하는 것도 중요함.

 

□ 수입관세 및 부가세

 

 ○ 수입 시 PSE마크(전기용품안전법)의 취득이 필수임. PSE마크는 한국에서도 취득할 수 있음.

  - 전기용품안전법 개요(일어) : http://www.meti.go.jp/policy/consumer/seian/denan/outline/hou_outline.htm  

  - 한국산업기술시험원 : http://cic.ktl.re.kr/certsearch.do?cert=x1p058srf0-484

 

 ○ 관세율 : 무세

 

수입 관세율

HS Code

세율

단위

비고

8419.39.000

무세

CIF

세관통관 시 (CIF+관세)×5%의 소비세가 부과됨.

주 : 한국산의 경우에는 협정관세율이 적용됨.

자료원 : 일본관세협회 '실행관세율표2009'

□ 유통채널 : 공급·수요자 직접거래

 

 ○ 국내 메이커는 해외에서 제조·수입판매를 많이 하나 Dry House는 안전규격 등의 측면에서 메이커가 국내에서 제조하는 경우가 많음.

 

자료원 : Jetro Marketing Gu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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