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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상업용 냉동기시장 전망 밝아
  • 트렌드
  • 미국
  • 달라스무역관 문성윤
  • 2014-03-10
  • 출처 : KOTRA

 

미국, 상업용 냉동기시장 전망 밝아

- 상업용 냉동기 수요 증가 -

- 현지 진출 위해 AS업체와 제휴 고려해야 -

 

 

 

□ 미국 상업용 냉동기 수요 매년 4.6%씩 증가

 

 ○ 전문 리서치 기관 Freedonia Group 보고서에 따르면, 상업용 냉동기(Commercial Refrigeration Equipment)시장은 매년 4.6%씩 성장해 2016년 시장 규모가 94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

  - 미국 경기회복 전망이 밝은 가운데 소매점과 운송업체에서의 수요 증가, 제품 교체율 증가 등의 영향으로 지속적인 성장 예상

  - 특히, 푸드 및 음료 유통부문 수요가 가장 빠르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관련 수요는 5.9%씩 성장할 것으로 내다봄.

 

 ○ 운송부문이 가장 큰 수요처

  - 상업용 냉동기시장에서 운송 부문이 가장 큰 수요처이며, 일반 상업용 냉장고, 편의점 등에서 수요가 높은 음료 냉장고 순

  - 아이스 머신의 경우 푸드 서비스 업체 증가, 호텔 및 모텔 건설 경기가 살아나면서 수요가 평균 냉동기 수요 증가율을 상회할 것으로 전망

 

미국, 유형별 냉동기시장 수요 현황

자료원: Freedonia Group

 

□ 멕시코 강세, 한국 수출 꾸준히 증가

 

 ○ 산업용 냉동기시장의 주요 품목 중 하나인 기타의 냉장 또는 냉동기구(HS Code 8418.69.0180)의 2013년 수입규모는 5억5000만 달러로 2012년 비해 약 4% 수입액이 증가했음.

  - 수입국 1위는 멕시코로 전체 수입의 43% 이상을 차지하며 중국 17.57%, 이탈리아 5.99% 순

  - 한국의 경우 2013년 대미국 수출액은 2354만 달러로 2012년 대비 10.91% 증가, 점유율 및 수출액이 지속적으로 증가세

 

미국, 기타 냉장 또는 냉동기구(HS Code 8418.69.0180) 수입 동향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12/13

 

전체

496.23

529.50

550.70

100

100

100

3.99

1

멕시코

218.52

238.60

237.60

44.04

45.06

43.15

-0.42

2

중국

92.07

89.88

96.75

18.55

16.97

17.57

7.64

3

이탈리아

33.54

27.95

32.98

6.76

5.28

5.99

18.00

4

일본

27.49

24.92

32.51

5.54

4.71

5.90

30.45

5

캐나다

19.75

25.62

28.11

3.98

4.84

5.11

9.72

6

독일

26.19

24.11

25.96

5.28

4.55

4.71

7.67

7

한국

19.15

21.23

23.54

3.86

4.01

4.28

10.91

8

베트남

5.52

7.16

14.15

1.11

1.35

2.57

97.61

9

영국

10.47

14.22

11.55

2.11

2.69

2.10

-18.82

10

덴마크

4.69

4.89

7.77

0.95

0.92

1.41

58.91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미국 대형 소매업체들의 한국산 관심 증가

 

 ○ 미국 세븐일레븐·CVS 등에 제품을 공급하는 A사 담당자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현재 미국 내 대형 소매업체들은 독과점상태인 냉동기시장, 그에 따른 AS 만족도 저하 등의 이유로 거래선 변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전함.

  - 한국산 제품의 가격은 기존 미국 업체의 동종 사양 대비 가격경쟁력이 매우 높다고 전하면서 아직까지 중국 업체들은 기술력 부족으로 쉽게 접근하기 힘든 시장이라고 함.

 

 ○ KOTRA 달라스 무역관에서 인터뷰한 세븐일레븐의 담당자에 따르면, 상업용 냉동기시장에서 한국 업체의 기술 수준 및 가격경쟁력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고 전함.

  - 하지만 AS의 경우 미국 바이어들이 제품 문제 발생 시 24시간 내에 처리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는데, 한국 업체의 경우 미국 지사 및 진출 진행이 더뎌 경쟁력이 떨어진다고 밝힘.

 

□ 시사점

 

 ○ 미국 상업용 냉동기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미국의 독과점시장 형태로 인해 가격경쟁력이 있는 한국 제품이 주목받고 있음.

  - AS 경쟁력이 현지 업체에 비해 낮기 때문에 AS 전문업체와의 제휴를 통한 진출 전략도 고려해볼 만함.

 

 ○ 에너지 효율을 높인 제품들의 시장진입 기회 늘어날 듯

  - 소매점들의 진열 상품 증가로 인해 진열 공간 활용을 늘린 냉동기 제품의 증가와 맞물려 에너지 효율을 높인 제품들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이면서 관련 업체들은 제품 트렌드 및 신제품 개발 노력 필요

 

 

자료원: Freedonia Group, World Trade Atlas, 업체 인터뷰 및 KOTRA 댈러스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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