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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인터넷산업, 더 빠르고 저렴하고 똑똑하게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10-01-1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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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인터넷산업, 더 빠르고 저렴하고 똑똑하게
- 올해 새로운 인터넷사업 모델 활성화로 지속적인 성장 전망 -
□ 미국 인터넷산업 현황
○ 인터넷산업, 불경기에도 여타 산업에 비해 호조
- 지난해 미국은 극심한 불경기로 인해 산업 전체가 큰 어려움을 겪었지만 인터넷산업은 전자상거래 확대, 소셜네트워크산업 활성화, 무선 전자상거래(Mobile Commerce) 등과 같은 새로운 사업분야의 부상으로 여타 산업에 비해 큰 타격없이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었음.
○ 미국 인터넷 인구 구성비율
- 미국 인터넷산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사용자의 구성을 잘 파악하고 이해해야 함. 인터넷 사용자는 소그룹으로 세분화됨. 소셜네트워크 사이트 이용자는 약 17%, 온라인 콘텐츠 사용자는 22%, 전자상거래 사용자 약 20%, 나머지는 이메일 채팅, 즉석 메시지, 검색엔진 사용자로 구성됨.
○ 지난해 인터넷산업 트렌드
- 지난해 미국 온라인산업 트렌드는 좀 더 빠르고(Faster), 가격인하 압력이 거세지고(Cheaper), 좀 더 똑똑해(Smarter)해진 것으로 요약할 수 있음.
- Faster : 대형 호스팅업체 Akamai에 따르면, 지난 2009년 미국의 평균 인터넷속도는 계속 빨라지고 있음. 현재 전체 인터넷 연결의 24% 정도가 5Mbps 이상을 기록하며, 5% 미만이 256kbs 이하의 속도에 연결됨. 초고속인터넷 연결비중은 지속 증가하고 있으나, 여타 선진국에 비해 평균 인터넷속도가 느린 편임.
- Cheaper : 모든 분야에 걸쳐 인터넷산업은 가격인하 압력이 거세질 것이며, 가격인하 압력 범위도 더 넓어질 것임. 예를 들면,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인터넷 연결요금, 웹페이지 호스팅 가격, 심지어는 개발비용까지 하락하고 있고 규모의 경제로 인한 가격인하요인도 발생하며 애플리케이션, 저장 관련 서비스 가격도 하락하고 있음.
- Smarter : 인터넷산업은 점차 사용하기 편리하고 스마트해지고 있음. 예를 들면, 검색엔진의 대표적인 업체인 구글(Google)은 지속적인 기술개발로 사용자들이 좀 더 쉽고 편안하게 원하는 것을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강화하고 있음. 그리고 지난해 소비자들은 온라인쇼핑 비교검색사이트와 소비자들의 제품 리뷰와 추천을 검색해 제품을 구매하는 비중이 전년 동기 대비 약 13% 증가했음.
- 위 3가지 핵심트렌드가 지난 2009년 인터넷산업 성장을 이끌었으며, 특히 온라인 소셜네트워크 웹사이트의 활성화가 인터넷 사용인구가 약 21% 급증한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함.
□ 올해 미국 인터넷산업 주요 트렌드 전망
올해도 지난해와 같이 인터넷속도가 좀 더 빨라지고, 저렴한 가격에 더욱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인터넷을 사용하는 비율이 지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올해 인터넷산업의 주요 트렌드는 다음과 같음.
○ 온라인 채팅 상담 사이트 크게 증가 전망
- 전화나 이메일보다는 온라인 채팅으로 상담해 도와주는 사이트들이 빠르게 늘 것으로 전망됨. 최근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온라인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2/3는 온라인 즉석채팅을 전화나 이메일보다 선호한다는 것을 알 수 있음.
○ 인터넷 검색엔진시장의 혼란
- 급성장하고 있는 소셜네트워크 관련시장은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 알고리즘을 다시 고안하게 할 만큼 큰 파장을 불러일으킴. 그래서 구글은 새로운 랭킹시스템을 개발, 발표할 예정임.
○ 대형 온라인 매장의 변화에 주목
- 최대 온라인 거래기업인 아마존은 지난해 3/4분기에 약 27%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해 지속적인 성장을 보임. 또한 높은 온라인시장 지배력은 전체 온라인시장에서 높은 영향력을 행사함.
- 이렇게 아마존이 성공을 거둔 이유는 제 3자 제조방식을 통한 저렴한 가격방식 때문이며, 이는 다른 업체들이 모방할 정도로 온라인매장의 성공모델로 인식됨. 아마존은 지속적으로 시장지배력을 유지 확보하기 위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안 또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경쟁력있는 업체 인수합병을 적극 추진하고 있음.
○ 정부기관이나 학교의 물품조달 온라인 비중 증가
- 정부와 학교에서 필요한 물품의 온라인시스템을 통한 구매가 크게 확대되고 있음. 이 기관의 온라인은 아직까지 입찰정보 게재나 정보전달기능 위주로 활용되나, 점차 온라인에서 견적서를 제출하거나 입찰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시스템 사용이 확대될 것임.
○ 정부의 온라인산업 규제 강화
- 기업, 소비자, 정부의 온라인 활용이 더욱 확대되고 활성화됨에 따라 새로운 규제의 필요성이 크게 대두됨. 온라인 구매에 부과되는 세금 관련 규정 및 규제 그리고 온라인광고 관련규제 등도 새롭게 강화될 예정임. 예를 들면, 특정 개인 블로그에서 제품이나 회사의 광고료를 지불받을 경우, 2009년부터 반드시 명기할 것으로 새롭게 법제화됨.
□ 시사점
○ 인터넷산업, 치열한 경쟁 속에 새로운 사업모델 출현으로 시장 성장
- 인터넷은 지속적으로 검색엔진, 온라인 공급 체인, 소셜네트워크 그리고 경매를 포함한 온라인 판매에 걸쳐 새로운 사업 모델과 기능이 개발되며 사업분야별로 고객확보를 위한 치열한 경쟁을 펼침.
○ 빠르게 변화하는 인터넷산업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분석과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
- 일반 기업들은 이렇게 빠르게 변화하는 인터넷 환경에 대응하고 활용하기 위해서 관련 인터넷산업을 분석하고 치밀한 활용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함. 또한 인터넷 관련 법규나 규제 변화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법규 변화에 따른 피해나 소송에 미리 대비해야 함.
○ 올해 인터넷산업 전망
- 올해 미국 인터넷산업은 지난해 새롭게 부상한 소셜네트워크산업, 무선 전자상거래 그리고 정부조달사업의 온라인사업 제안요청서(RFP : Request for Proposal) 시스템 구축 사업분야의 지속적인 성장이 전망되며, 앞으로 온라인산업을 이끌 핵심분야로 떠오를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 Industry Weeks, Yeoman Technology Group, KOTRA 시카고KBC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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