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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란드 이동통신시장, 기기 및 콘텐츠 현황과 전망
  • 경제·무역
  • 핀란드
  • 헬싱키무역관 조재은
  • 2009-12-31
  • 출처 : KOTRA

 

핀란드 이동통신시장, 기기 및 콘텐츠 현황과 전망

- 스마트폰 보급률 27% -

- 모바일콘텐츠시장 지각변동도 예상 -

 

 

 

□ 스마트폰, 터치스크린, 3G, GPS - 휴대폰의 새로운 기준

 

 ○ 2008년 핀란드의 이동통신 가입회선 수는 680만으로, 540만의 인구 수를 감안하면 1인당 1.3개의 회선을 이용

  - 실제 이동통신 이용자 수는 460만 명으로 추정

     

 ○ 핀란드에 소개된 핸드폰 기종은 1000여 종이 넘지만 톱 50 안에 드는 모델이 차지하는 비중이 70%가량을 점유

  - 브랜드별로 보면, 노키아 휴대폰의 점유율이 90%를 차지

     

 ○ 2008년 핀란드 전자도매상협회의 발표에 따르면 소매업자들에게 배달된 단말기 수는 190만 대이며, 이 중 1/4을 스마트폰이 차지

  - 소매업자에게 배달된 단말기 수는 결국 핀란드 내 팔린 단말기 대수를 의미하며, 최근 몇 년간 판매대수 규모는 200만 대 정도로 안정적인 수치를 보임.

     

 ○ 2004년 4% 보급률(실제 가입사 수 기준)을 보였던 스마트폰은 2008년 27% 보급률을 보였으며, 2013년에는 50%를 넘어설 전망

  - 스마트폰 보급률의 급격한 상승은 스마트폰 가격의 하락이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

     

 ○ 아이폰은 2008년 7월에 처음으로 소개되기 시작했으며, 제 1통신사업자인 소네라가 요금제와 묶어서 판매

  - 소네라는 아이폰 가입자 수를 공개하지 않고 있으나 약 1만5000대의 아이폰이 보급된 것으로 추정, 아이폰이 큰 반향을 일으키지는 못한 것으로 봄.

     

 ○ 대표적 터치스크린폰인 아이폰이 핀란드에서 큰 인기를 얻지는 못했으나 저렴한 기종이 계속 쏟아져 나와 장기적으로는 터치스크린폰이 대세를 이룰 전망

  - 2009년 크리스마스 선물 시즌을 겨냥, 삼성은 코비폰을 150유로 정도에 판매하며 터치스크린폰 보급에 힘을 쏟음.

 

 ○ 휴대폰을 위한 GPS칩은 2000년대 초반에도 소개됐으나 실질적인 성장은 2007년부터 시작

  - 이는 GPS 기능이 스마트폰의 대표적인 기능이기 때문이며, 장기적으로는 휴대폰뿐만 아니라 다른 이동통신수단으로도 활용 가능할 것으로 보임.

 

핀란드 단말기 기능별 보급률 현황 및 전망

       (단위 : %)

주 : 실제 이동통신 이용자 수 기준 보급률

자료원 : Idean

 

□ 모바일 웹브라우징이 대세

 

 ○ 스마트폰과 3G의 보급은 모바일 웹브라우징의 급격한 증가를 주도

  - 2004년 이동통신 이용자 수의 3%만이 휴대폰으로 인터넷 검색을 했으나, 2008년에는 26%로 급격히 증가

 

 ○ 휴대폰으로 찾는 인터넷 웹사이트는 일반적으로 인기있는 웹사이트와 거의 일치

  - 핀란드에서 가장 인기있는 웹사이트는 뉴스사이트(핀란드 신문사), 페이스북 등의 소셜미디어 사이트, 성인오락사이트 등임.

     

□ 모바일콘텐츠 서비스시장, 정체 보이나 장기적으로 성장 전망

 

 ○ 핀란드의 모바일콘텐츠시장의 2008년 총 매출규모는 68만 유로로 2007년에 비해 크게 증가하지 않았음.

  - 시장이 포화상태라고 보기는 이르며, 서비스별 성장추이에 관심을 가져야 함.

     

 ○ 2008년 모바일콘텐츠 서비스시장 매출에 가장 큰 기여를 한 서비스는 디렉토리서비스, 교통편 티켓발매, 차량등록 등임.

     

 ○ 그러나 링톤, 그림, 채팅서비스 등 엔터테인먼트 서비스의 경우는 2006년 이후 계속 정체를 보이며 향후에는 더욱 급격히 감소할 전망

  - 이는 과금제의 변화에 기인한 점도 큰데, 이 전에는 건당 다운로드 요금을 받았으나 패키지요금제를 강화하면서 이러한 서비스에 대한 것은 추가서비스로만 제공됐기 때문

 

 ○ 향후 모바일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은 분명하지만 과금체계, 애플리케이션 매장, 인터넷의 무료 콘텐츠, 콘텐츠 제공업체의 비즈니스전략 등에 따라 시장의 '이익'을 가져가는 주체는 달라질 것임.

 

모바일콘텐츠 서비스별 매출추이

(단위 : 백만 유로)

자료원 : Idean

          

□ 전망 및 시사점

     

 ○ 스마트폰과 3G의 보급은 모바일웹브라우징의 급격한 성장을 도왔으며, 콘텐츠시장에도 질적, 양적인 변화를 불러올 것으로 전망

  - 기존의 엔터테인먼트 위주의 서비스들은 일방향적인 서비스였으며, 용량도 적었으나 속도향상과 휴대폰의 기능향상으로 인터랙티브 서비스 및 고품질의 서비스 제공이 더욱 가능해질 것임.

     

 ○ 또한 기존의 서비스들이 통신사 위주로 진행됐던 반면, 모바일웹브라우징이 가능해지고 단말기 제조업체의 앱스토어가 확산되면서 콘텐츠서비스의 비즈니스모델에도 큰 지각변동이 예상

     

 ○ 아직 우리나라의 스마트폰 보급은 미미하지만 핀란드의 경우에서 보듯이 보급속도는 매우 빠를 것으로 전망되므로 관련기업들의 새로운 비즈니스모델 찾기와 적응이 절실히 요구됨.

 

 

자료원 : IDEAN, KOTRA 헬싱키KBC 보유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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