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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란드 디지털방송, 한국 셋톱박스 붐 이을 차세대 기술
  • 경제·무역
  • 핀란드
  • 헬싱키무역관 조재은
  • 2009-12-14
  • 출처 : KOTRA

 

핀란드 디지털방송, 한국 셋톱박스 붐 이을 차세대 기술

- 디지털방송 도입 후 유료 TV시장, 5배 성장 -

-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효율적인 애플리케이션 주목 -

 

 

 

□ 디지털방송, 텔레비전시장 성장의 견인차

          

 ○ 2000년 9월에 헬싱키와 일부지역을 대상으로 실시된 디지털방송은 2007년 9월, 전면적으로 디지털방송으로 전환됐고 2008년 1월에 아날로그방송은 완전히 역사 속으로 사라짐.

 

 ○ 디지털방송의 도입은 정체됐던 텔레비전 방송시장에 활력을 불어 넣어 2004년 이후 연평균 9%의 성장을 보였으며, 2008년에는 전년 대비 10% 성장함.

     

 ○ 2008년 유료채널 시청은 전년에 비해 40% 성장해, 2억 유로의 매출을 기록

  - 이는 디지털방송 시청을 위해 대부분의 가정에서 셋톱박스를 구매했는데, 이 셋톱박스에 유료채널 수신이 가능한 카드슬롯이 장착돼 편리하게 유료채널 시청이 가능해졌기 때문

  - 2000년대 초반까지 유료TV가 전체 텔레비전 방송시장 매출에서 차지하던 비중은 5%가 되지 않았으나, 2008년에는 22%로 5배가량 성장

  - 현재 핀란드 가정의 1/4이 유료TV를 시청함.

     

2000~08년, 텔레비전(지상파+케이블+위성) 방송 매출액

연도

방송수신료

광고

시청료

총합

(%)

총 매출액

(백만 유로)

유료TV

케이블TV 기본료

2000

49

37

3

11

100

572

2001

52

33

4

11

100

587

2002

50

33

4

13

100

606

2003

49

33

4

15

100

631

2004

49

33

4

14

100

687

2005

48

31

9

11

100

739

2006

46

31

12

11

100

776

2007

43

30

16

10

100

865

2008

40

28

22

9

100

948

주 : 숫자는 방송사 보고서, FiCom, Ficora, Finnpanel, TNS Gallup 종합 추정치

자료원 : 핀란드 통계청

          

□ 대중매체시장, 전자매체 급속성장, 활자매체 정체

     

 ○ 2008년 핀란드 전체 대중매체시장의 매출은 44억 유로를 기록

     

 ○ 전반적으로 핀란드 대중매체시장의 성장은 연평균 3~5%로, 물가상승률을 감안한다면 정체된 상황임.

  - 이는 전통적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던 활자매체의 성장이 거의 정체됐기 때문

  - 기록매체의 경우도 영화를 제외하면 성장이 거의 정체

  - 그러나 인터넷과 TV매체시장 등 전자매체의 경우는 10% 이상의 고속성장을 이어가, 매체 내의 시장판도가 변함을 알 수 있음.

     

최근 5개년 핀란드 대중매체시장 규모

  (단위 : 백만 유로, %)

구분

2004

2005

2006

2007

2008

2007~08

증감률

일간지(주당 4~7회 간행)

970

982

1,027

1,061

1,056

-0.5

비일간(주당 1~3회 간행)

118

121

122

127

135

5.7

무가지

100

102

104

103

100

-2.8

잡지&정기간행물

680

710

720

752

760

1.1

서적 1)

503

524

537

559

566

1.2

디렉토리&메일링

348

352

352

335

340

1.5

활자매체 종합

2,719

2,791

2,862

2,937

2,956

0.7

텔레비전 2)

687

739

776

865

948

9.6

라디오

51

50

49

49

53

7.4

인터넷

55

75

99

118

158

33.9

전자매체 종합

793

864

924

1,032

1,159

12.3

음반

110

98

99

100

98

-2.0

비디오(DVD, 블루레이, VHS)

141

144

149

150

153

2.0

영화

54

46

52

53

58

8,5

기록매체 종합

304

288

300

303

309

1.8

대중매체 종합

3,816

3,943

4,086

4,273

4,424

3.5

2008년 기준 환산 매출

4,178

4,280

4,358

4,448

4,424

 

대중매체/GDP, %

2.5

2.5

2.4

2.4

2.4

 

주 : 1)핀란드출판협회 회원들의 오프라인 멀티미디어 레코딩 매출도 포함

      2) 공영 라디오 포함

자료원 : 핀란드 통계청

     

□ 시사점 및 전망

     

 ○ 디지털방송의 도입으로 유료채널 수입이 증가함으로써 정체된 TV방송시장에 새로운 활력소가 됨.

  

 ○ 활자매체나 기록매체시장의 정체는 세계적인 트렌드지만, 디지털방송의 전면도입으로 핀란드는 디지털 콘텐츠산업 발전의 기반을 마련, 향후에도 디지털방송과 인터넷 등의 융합으로 시장은 고속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급속성장하는 디지털매체시장을 붙잡기 위해 핀란드의 방송사·통신사·케이블TV 사업자들은 콘텐츠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도입에 힘을 쏟음.

  - 즉 아날로그TV나 활자매체, 기록매체의 경우 매체의 특성상 정보는 일방향성을 띠지만, 디지털방송, 인터넷 등은 소비자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다양한 수익모델을 이끌 수 있다고 판단

  

 ○ 한국의 셋톱박스는 핀란드시장을 장악, 핀란드 디지털방송 도입을 물리적으로 가능케 했으나 셋톱박스의 보급이 완료된 지금은 정체 상태임. 이제는 다양한 방송 애플리케이션과 콘텐츠로 디지털방송의 2차 시장을 열어야 함.

     

 

자료원 : 핀란드 통계청, KOTRA 헬싱키KBC 보유자료, 관계자 인터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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