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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마케팅] 경기불황에도 끄떡없는 美 친환경제품 시장
- 경제·무역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 2009-12-1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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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불황에도 끄떡없는 美 친환경제품 시장
- 친환경, 유기농 제품 구매열기 고조되며 매출 신장세 보여 -
- 환경과 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높아지면서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할 전망 -
□ 미국 친환경제품 시장 성장세
○ 친환경제품의 정의
- 친환경제품이란 생산, 소비, 폐기의 전 과정에서 환경오염을 줄이고 자연자원과 유해물질의 사용을 최소화하는 제품을 의미함.
- 즉 제품의 재활용 가능성, 에너지효율, 사용 및 폐기과정에서의 안전성, 제품의 수명, 포장 및 원재료의 환경영향 등 광범위한 측면에서 환경친화적이고 품질면에서도 우수한 제품군을 지칭함.
- 따라서 친환경제품은 에너지효율이 높은 전구에서부터 유기농 농산물까지 다양한 종류를 포함함.
○ 친환경제품 매출 신장
- 미국 유기농협회(Organic Trade Association)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2008년 미국 소비자가 대형유통업체, 슈퍼마켓, 드럭스토어에서 지출한 식품 관련비용은 5119억 달러로 집계됨. 이 중 유기농제품 관련지출은 2007년에 비해 17% 증가한 246억 달러를 기록함.
- 시장조사기관 Packaged Facts의 2009년 10월 조사결과에 따르면 지난해에 이어 올해까지 계속되는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올해 친환경 관련제품 매출은 지난해보다 8.7% 상승한 380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 이는 소비자의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현지 대형유통업체들이 매장에서 판매하는 친환경 관련제품의 종류와 수를 늘리고 일반제품에 비해 너무 비싸지 않은 가격을 책정하는 마케팅을 펼친 결과임.
- 특히 친환경 제품군에서 지속적인 식품군 점유율의 확대로 인해 식료품 비율이 전체 친환경 제품 판매량의 75%를 차지함. 한편 시장조사기관 Packaged Facts는 식품 외 친환경 제품이 전체산업에서 아직까지는 상대적으로 적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2009~14년에 80%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함.
친환경 제품의 판매, 성장률 추이
자료원 : Organic Trade Association
□ 미국 친환경제품 성장의 이유
○ 친환경상품에 대한 관심 증가
- 시장조사기관 Packaged Facts의 2009년 2월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현재 전체 미국 성인 소비자 중 25%가 유기농 식료품을 구매하고, 1/3에 해당하는 소비자가 친환경 제품 구매 시 추가비용을 부담할 여지가 있다고 응답함.
- 이는 지구온난화 현상, 각종 공해 등 다양한 환경문제에 대한 우려 확산으로 인해 환경친화적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으로 분석됨.
- 또한 현지 소비자들은 친환경제품을 구입하는 행위에 가치와 의미를 부여하면서 가격이 비싸더라도 우수한 품질을 가진 제품을 구입하려는 경향을 보임.
- 특히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식품 구입에 있어서 비용을 더 지불하더라도 유기농제품을 포함한 웰빙식단을 선호하는 등 식생활에서도 많은 변화가 나타남.
○ 로하스(LOHAS) 소비자군 등장
- 로하스(LOHAS)는 'Lifestyl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의 준말로 지구를 보존하기 위해 자원을 절약하고 심신을 풍요롭게 하는 건강한 생활방식을 지향하는 소비자군을 의미함.
- 시장조사기관인 내추럴 마케팅협회(natural marketing institute)의 조사에 따르면 이들 로하스족은 현재 미국 소비자의 1/3을 차지함.
- LOHAS FORUM 2009에 따르면 전 세계 로하스시장 규모는 2009년 2009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추정되며 2010년까지 4002억 달러, 2015년까지 8450억 달러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됨.
- 이들 로하스족을 겨냥한 상품은 유기농 농산물, 에너지 고효율 가전제품, 태양에너지 관련제품, 요가 관련제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출시됨.
전 세계 로하스시장 전망
자료원 : The LOHAS Consumer Trends Database
○ 소비자들의 의식변화에 따른 기업의 대응
- 월마트, 세이프웨이 등 미국의 대형유통업체에서 친환경 제품의 종류를 늘리고 가격을 낮추면서 친환경제품이 대중성을 얻고 있음.
- 또한 많은 기업이 다양한 친환경 제품을 개발하면서 사회적 책임의식을 갖고 친환경 마케팅에 주력 중
- 클리넥스 티슈로 유명한 Kimberly Clark의 경우 재생섬유를 이용한 티슈, 타월 등 다양한 제품이 포함된 Scott Naturals 라인을 출시해 친환경을 강조하는 라이프스타일 변화를 선도함.
- 미국 유기농제품 전문 슈퍼마켓체인인 홀 푸드 마켓(Whole Foods Market)은 유기농제품을 취급하는 컨셉트로 젊은 소비자를 공략해 올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 성장한 19억 달러를 기록함.
Scott Naturals Tissue
자료원 : Scott Naturals 홈페이지
□ 시사점
○ 친환경제품 매출 지속적으로 늘 듯
- 미국 친환경제품 시장은 앞으로 여러 산업분야에 걸쳐 시장규모가 커질 것으로 전망됨.
- 또한 소비자의 환경보호와 건강에 대한 관심고조로 친환경 및 유기농 제품 매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소비자를 위한 기업들의 계획
- 친환경제품 선호현상은 앞으로 기업들의 마케팅전략과 제품라인에 크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됨.
- 앞으로 소비자들의 친환경적인 제품 구매율은 더 높아질 것이며, 기업은 소비자를 위한 친환경제품을 만드는 기업으로 이미지 쇄신을 해야 ‘지속가능한 기업’이 될 것임.
- 국내 관련기업은 이러한 현지 트렌드에 신속히 대응해 친환경제품 라인을 확대해야 함.
- 대형 유통업체들의 경쟁이 치열해지는 친환경제품 시장에서 중소기업들은 신제품을 출시해 친환경제품 틈새시장을 개척해야 함.
자료원 : Packaged Facts, Organic Trade Association, MacCann-Erickson and Harris survey, natural marketing institute, Green Planet 등 현지언론, KOTRA 로스엔젤레스KBC 자체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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