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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페인트 시장 3・4선 도시 공략해야
  • 경제·무역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09-12-11
  • 출처 : KOTRA

 

중국 페인트 시장 3·4선 도시 공략해야

- '사회주의 신농촌' 건설계획 따라 인프라, 주택건설 증대 -

- 수성화 도료 인기, 친환경이 판매포인트 -

     

     

 

□ 시장동향

     

 ○ 시장잠재력 큰 중국 페인트시장

  - 중국 1인당 연간 페인트 소비량은 2.5㎏로, 카타르 51.7㎏, 싱가포르 38㎏, 미국 25.8㎏에 비해 크게 미치지 못하나 동시에 향후 시장발전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반증함.

 

 ○ 최근 중국 페인트시장 분포

  - 최근 브랜드 인지도와 실력을 갖춘 대형 페인트 제조업체의 수익률과 증가율이 모두 산업 전체 평균치를 훨씬 초과함.

  - 중국 페인트시장의 기업분포를 살펴보면, 1·2선급 시장(성소재지와 중요한 중대형 도시 및 중등도시와 중요한 소도시)에는 유명 외자 브랜드가 국한적으로 분포하고, 3·4선급 시장(현급 도시와 향진 및 농촌)은 중소 브랜드 외에는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가 적음.

 

    

     

 ○ 3·4선급 시장

  - 현재 중국 내 현급 도시는 2100여 개, 향·진 수는 5만 여 개에 이르며 특히 농촌가구(가정)의 경우 전국 총 가구의 67.6%를 차지함.

  - 최근 몇 년 사이 중국 정부의 '사회주의 신농촌' 건설 계획과 함께 경제 및 도농 일원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이에 따라 농민의 소득수준이 향상됨. 각 지 인프라, 향진 주택 건설이 급속히 추진되면서 페인트 수요량이 갈수록 커짐.

  - 중국 농촌 및 현급도시의 소비시장 규모와 잠재력이 상당함. 농촌의 연간 소비시장 총액은 3조 위앤에 달했고 농촌 및 현급도시 주민의 주택 및 식품에 대한 지출은 도시 주민에 비해 각각 8%p, 7%p 높음.

     

□ 경쟁동향

     

 ○ 유명 외자기업의 3·4선급 도시 진출 현황

  - 일본 닛폰(Nippon) 페인트와 영국 듈럭스(Dulux) 페인트가 각각 중국 건축용 페인트시장의 41%와 25%를 점유하고 있으며, 대기업과 유명 브랜드가 빠른 속도로 중국 페인트시장에 집중되고 있음.

 

 ○ 3·4선급 도시 시장의 강자 메이투스(Maydos)

  - 특히 3·4선급 도시의 페인트시장 공략에 가장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는 로컬 페인트 제조업체는 메이투스 페인트(美涂士漆, Maydos)임. '메이투스'는 중국의 상당수 현과 향·진 등에 광고문을 보급하고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음.

  - '메이투스'는 향·진 페인트시장을 대상으로 ‘자메이(家佳美)’ 신제품 시리즈 출시 예정이고, 농촌시장을 향한 새로운 마케팅모델을 구사하고 있음. 향·진 페인트시장을 대상으로 개발된 상기 신제품은 포지셔닝이 분명하고 디자인이 정교하며, 성능 대비 가격경쟁력이 높아 농촌시장 수요에 적합해 향·진 소비자들의 선호를 받음.

  - 메이투스는 또 후난성 류양시에서 ‘자자메이’ 제품시리즈 홍보이벤트를 실시해 현지 판매대리상들로 하여금 농촌 건자재시장의 현황과 특징을 파악, 농촌을 대상으로 한 새로운 마케팅모델에 적응하도록 함.

     

□ 제품동향

 

 ○ 친환경 소재 수성화 도료 인기

  - 수성도료는 보통 안료와 카세인 같은 수용성 호재의 수용액을 혼합한 도료를 말하며, 이는 도료를 칠하기 쉽게 하는 데 쓰는 매체로 물을 사용하는 도료로 갈수록 인기가 높아짐.

  - 냄새와 低VOC도료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味120’, ‘味全效’ 등 불쾌감이 없는 순정한 냄새를 강조하는 ‘징메이(味)’가 판매 키워드로 부상하여, 소비자가 구매결정을 가늠하는 주요한 기준이 됨. 수성도료를 포함한 친환경 소재는 도료산업 발전의 필연적 추세임.

  - Nippon, Dulux, maydos, sankeshu, jingdian, zijinghua 등 기업들도 ‘징메이’ 상표를 내세워 판매함.

 

□ 관련 정책     

 

 ○ 저탄소경제발전 정책

  - 중국정부는 오는 2020년까지 중국 단위 국내생산총액(GDP)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05년 대비 40~45% 절감할 목표를 정함.

 

 ○ 5개년 계획 통한 산업혁신

  - '제10차 5개년 계획'(2001~05) 후반기부터 중국 페인트산업은 과학기술을 이용한 품질개선을 토대로 혁신적 시스템을 형성해 옴.

  - 화룬(華潤)은 최초로 중국시장에 미국식 도장시리즈 신제품을 출시했으며, Carpoly이 개발한 친수성 목제가구 페인트는 페인트막 경도, 풍만도, 광택도, 내수성 등 지표가 모두 크게 향상됨.

  - 한편 천광(晨光)페인트는 중국 최초로 에너지절약형 페인트를 개발했으며, 싱관(星冠)은 나노페인트를 개발해 소비자의 주목을 끌었음.

     

     

자료원 : 慧聰塗料網訊, 中國塗料信息網 등 현지 언론보도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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