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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자흐스탄] 마음을 두드리면 시장이 열린다
  • 트렌드
  • 카자흐스탄
  • 알마티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12-10
  • 출처 : KOTRA

 

[카자흐스탄] 마음을 두드리면 시장이 열린다

 

 

 

□ CSR 활동에 대한 카자흐스탄의 인식

 

 ㅇ 카자흐스탄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활동은 선진국에 비하면 다소 미미한 실정이나 국가적 차원의 사회적 책임 강조활동과 CSR활동을 통한 기업의 이미지 재고, 노동자의 만족도 고취 등 긍정적인 효과에 대해 높은 관심 및 인식을 갖고 활동을 함.

  - UNDP Kazakhstan 설문조사에 의하면, 450개사가 설문에 응했으며, 이 중 절반 이상의 회사가 CSR활동 의지가 있다고 응답했음.

  - 기업들의 사회적 책임 활동은 친환경사업, 교육 및 훈련, 낙후지역 발전 등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활동뿐만 아니라 소규모 자선활동이나 스폰서십을 통한 간접적 지원이 있음.

 

 ㅇ 카자흐스탄에서는 CSR활동 관련 기업 콘테스트가 매년 개최됨.

  - 'PARIZ'라는 명칭의 사회적 책임 콘테스트가 매년 개최되며, 300개가 넘는 단체가 참가함. 'Best responsible company'와 'Best social project'를 매년 말 선정해 발표함.

  - 콘테스트 취지는 사회문제를 민간기업과 NGO기관으로 하여금 자체적으로 해결하고 관심을 갖도록 하기 위해서임.

 

 ㅇ 포럼을 통한 사회적 책임활동(CSR)의 필요성과 방향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노력이 진행 중임.

  - 2008년 1월 24일 사회적 책임활동에 관한 포럼을 개최했으며, 나제르바에프 대통령이 참가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참여를 강조했음.

  - 2009년 1월 아스타나에서 열린 포럼에서는 국제적 표준인 ISO 26000을 기준으로 나아가야 할 사회 책임에 대한 논의가 있었음.

 

□ CSR 활동으로 인한 기업 이미지 제고 및 영업성과 확대 사례

 

 ㅇ 1998년에 설립해 현재 700만 명이 넘는 고객을 보유한 카자흐스탄 이동통신부문 1위인 회사로 카자흐스탄 내에서 가장 활발한 CSR활동을 하는 기업임.

 

 ㅇ Kcell의 경영전략방침은 회사의 성장과 발전의 공을 사회와 고객들에게 돌려준다는 모토로 사회적 책임 활동을 전략적으로 시행했으며, 이러한 사회활동을 통해 고객들로 하여금 청렴한 이미지를 가지게 했고 이는 결국 많은 고객을 유치해 영업성과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었음.

  - 매년 50개가 넘는 사회 프로그램을 수행 중이며 장학 지원, 대회 스폰서, 약자를 위한 사회운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적 책임 활동을 수행함.

 

 ㅇ 아동학대 반대운동 'Attention Children'

  - 2008년 1월 'Kazakhstan pana'라는 사회기금과 Kcell이 함께 'Attention Children'라는 아동학대 반대운동을 펼쳤음.

  - 이 운동의 목적은 아동폭력으로 비롯된 사회적 문제를 인식하고 어린이들이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과 부모들의 부모로서 책임감을 고취시키기 위해서였음.

  - 지역사회와 매스컴을 동원해 몇 가지 아동학대 대안을 마련했으며, 관련 교육프로그램 시행과 책자 발간을 통해 이뤄짐.

 

 

 ㅇ 장애기금 조성 'Eldani'

  - Kcell은 장애인들을 위해 장애기금 'Eldani'를 조성했음. 이 자금은 장애인들에게 보조금을 줘 생활할 수 있게 했으며, 금전적인 지원뿐만 아니라 18명의 장애인에게 일자리를 제공해 그들도 사회구성원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했음.

            

 ㅇ 특별한 장애인 올림픽

  - Kcell은 정신지체 아이들을 위한 올림픽을 매년 아스타나, 알마티, 쉼켄트, 타라즈 등 주요 도시에서 개최해 그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는 행사를 함.

 

 

 

□ 우리기업이 카자흐스탄 시장에서 활용가능한 CSR전략

 

 ㅇ CSR 활동을 장기적인 투자라고 인식하고 지속적으로 장기적인 활동을 해야 함.

  - Kcell의 사례와 같이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으며, 이는 영업성과에 반영될 것임.

 

 ㅇ 현지에서 거둔 이익은 현지사회를 위해 환원하는 의식이 필요함.

  - 빈부격차가 큰 카자흐스탄의 빈곤층을 위한 사회적 활동 전개

  - 사회적 약자인 어린이, 노인, 장애인, 소수민족을 위한 사회적 활동 전개

  - 기술적으로 부족한 카자흐스탄 노동자들에게 한국의 선진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 개설

  - 취약한 지방의 인프라 개선을 위한 노력

 

 ㅇ 전략적 자선활동을 전개할 것

  - 전략적으로 기업의 사명, 이미지, 제품, 서비스 등과 연계된 활동을 전개

  - 장기적이며 카자흐스탄 국민들에게 진정 필요한 사회적 활동을 선별해 시행할 것

 

 

자료원 : Kcell홈페이지, UNDP카자흐스탄 인터뷰, KOTRA 알마티KBC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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