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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음식에 빠진 카자흐스탄 대중들
  • 현장·인터뷰
  • 카자흐스탄
  • 알마티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11-29
  • 출처 : KOTRA

 

한국 음식에 빠진 카자흐스탄 대중들

- 초코파이부터 된장찌개까지, 한국 음식 높은 인기  -

 

 

 

□ 한류의 물결은 카자흐스탄으로

 

 ○ 한류는 한국의 주요 비즈니스 국가인 중국, 일본, 미국, 프랑스를 넘어 중앙아시아까지 흘러옴. 그 중 한국 음식은 K-POP, 역사적 배경과 함께 이미 깊숙이 카자흐스탄 시장을 침투함.

 

 ○ 카자흐스탄에는 이미 한국 드라마가 현지 TV 방영을 하고 있어 한국 배우들의 인기가 매우 높음. 특히 K-POP에 대한 인기가 특히 높아서 한국 아이돌 가수들을 좋아하는 청년층이 많음.

 

 ○ 카자흐스탄은 중국과 국경을 접하고 있음에도 중국 식당은 소수이며, 한국 식당이 상당히 많음.

 

 ○ 된장찌개와 같은 한국의 전통 음식들은 카자흐스탄에서 약 9달러이며, 카자흐인들은 이를 매우 즐겨 찾고 있음.(카자흐스탄 내 일반 식사 가격은 20~30달러로 매우 비싼 수준임.)

 

□ 카자흐스탄 내 한국 음식의 위치

 

 ○ 카자흐스탄 알마티 5성급 호텔 Hyatt Regency는 2년에 한 번씩 한국 음식 페스티벌을 개최하고 있으며, 현지 대형마켓 Ramstore는 한국 샐러드, 음식, 음료를 팔고 있음.

 

 ○ 인터뷰에 응해준 한 카자흐인(36세, 주부)은 “친구 10명 중 1명은 한국 음식을 만들 수 있으며 한국 음식은 매우 맛있다. 특히 김밥, 불고기, 잡채, 김치찌개, 된장찌개 등이 인기가 좋다”고 말하며 한국 음식에 대한 카자흐인들의 인기를 여실히 보여줌.

 

 ○ 알마티 외국어 및 국제관계 카자흐 아바이 칸 대학교의 한 교수는 “카자흐스탄에서 한국 음식이 없는 축제는 보기 힘들다”라고 말하며 한국 음식의 대중성을 보여줌.

 

 ○ 한국 음식은 단순히 레스토랑에서만 볼 수 있는 음식이 아니며, 대형 슈퍼마켓에 진열돼 있는 음식이 상당함. 특히 라면이나 음료수, 과자, 아이스크림 등이 인기가 좋음.

 

□ 카자흐스탄에 침투한 한국 라면 '도시락'

 

 ○ 과거 카자흐스탄에서 인스턴트 라면은 'Tramp Pocket'이라고 부르며 외국인 노동자들, 건설현장 노동자들, 가난한 학생들이 점심으로 먹던 음식이었으나, 현재는 외국인 노동자들부터 사무직 직원들도 자주 찾는 음식으로 자리잡음.

 

 ○ 1998년 한국 회사 KOYA에서 도시락을 CIS 시장으로 가지고 들어오면서 카자흐스탄에 인스턴트 라면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기 시작함.

 

 ○ 매년 인스턴트 라면의 시장 규모는 약 3000만 달러로 측정됨. 그만큼 많은 라면들이 카자흐스탄 시장에 진입했으나, 여전히 인기는 한국의 '도시락'과 러시아의 'Big Bon'이 제일 높음.

 

□ 카자흐스탄에는 초코파이가 대세

 

 ○ 과자를 생필품이라고 하기는 어렵지만 카자흐인들의 과자시장은 그 규모가 생필품 못지않게 매우 큼.

 

 ○ 카자흐스탄은 1990년대 경제 위기를 극복하자마자 과자의 소비량이 매우 증가했음. 작년 카자흐스탄 국민은 총 25만 톤의 초콜릿을 소비했으며, 경제 수준이 향상함에 따라 과자 소비패턴도 좀 더 고급화됨.

 

 ○ 카자흐스탄 대형 마트를 가면 한국 과자를 쉽게 볼 수 있음. 그 중 가장 인기가 좋은 상품이 초코파이이며, 그 시장 규모는 약 60만 달러 이름.

 

 ○ 카자흐스탄 과자 소비 수준은 1인당 연간 12kg이며, 이 중 절반은 수입품으로 이뤄짐. 주요 수입국가는 러시아, 우크라이나, 벨로루시임.

 

□ 이제는 웰빙시대, 음료도 웰빙으로

 

 ○ 현재 음료는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해지고 있어 색소를 넣거나 기능을 추가해 이른바 기능성 음료에 대한 수요가 매우 많은 추세임.

 

 ○ 현재 카자흐스탄 역시 웰빙 시대에 발맞춰 기능성 음료에 대한 수요가 매우 높아져 한국의 'Aloe Vera Juice'라는 알로에 음료가 건강에 좋다고 인식해 이를 찾는 카자흐인들이 많음.

 

 ○ 그 외에도 밀키스가 인기가 많은데, 인터뷰에 응한 한 카자흐 여성(21세, 학생)은 밀키스 특유의 독특한 맛을 인기의 비결로 꼽음.

 

□ 카자흐스탄에 진입하려면 한국임을 내세워라

 

 ○ 카자흐스탄에서 한국의 이미지는 매우 좋음. 그 이유는 과거 강제 이주 당했던 고려인들이 이미 많이 살고 있으며(약 10만 명), 한류가 미친 영향이 매우 크기 때문임. 또한 LG, 삼성 등 대기업의 높은 시장점유율도 한국의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효과를 가져옴.

 

 ○ 러시아 브랜드 'Big Bon'의 이미지가 좋은 이유는 적절한 광고와 판촉활동을 했기 때문임. 카자흐스탄 시장에 진출하려면 판촉활동에 많은 투자를 해야 함.

 

 ○ 현지의 가장 효과적인 광고 방법은 TV광고 활동임. 현지 제조업자들은 광고 가격이 높은 탓에 TV광고를 꺼려하고 있으나 가장 효과적인 판촉 방법임.

 

 ○ 시장 진입을 하는 경우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브랜드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창출하고 이를 널리 알리는 것이기 때문에 TV 광고만큼 확실한 게 없음. 가격이 좀 높더라도 한국 제품임을 알리고 확실한 광고를 하기를 권장함.

 

 

자료원: KOTRA 알마티무역관 보유자료, 인터뷰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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