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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최근 온라인 소비시장 동향 및 전망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09-12-10
  • 출처 : KOTRA

 

美, 3/4분기 온라인 소비시장 동향 및 전망

- 경기침체 속에서 연말 온라인 판매 약 3% 증가 전망 -

 

 

 

□ 3/4분기 미국 온라인시장 소비동향

 

 ○ 온라인시장, 경기침체로부터 판매량 회복세 보여

  - e-Commerce 전문 시장조사기관인 comScore는 2009년 3/4분기 미국 온라인 판매량이 총 296달러를 기록했다고 발표함.

  - 이는 2008년 동기 대비 7억 달러 감소한 규모로 2009년 2/4분기 판매량보다 2% 감소, 2007년 3분기 이후 최저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남.

  - 2008년 상반기까지 급속한 상승세를 이어가던 온라인 시장규모는 경제불황과 함께 그 성장세가 주춤했음.

 

미국 내 분기별 온라인 판매량 추이

    (단위 : 십억 달러)

자료원 : Comscore&U.S. Department of Commerce(DOC)

 

  - 하지만 2008년 4/4분기 이후 5%대의 판매량 감소를 나타내던 온라인시장은 그 감소율이 2%에 그치며, 하락세가 한풀 꺾인 것으로 나타났지만 회복세로 보기엔 아직 이름.

 

분기별 e-Commerce 성장률 추이(2008~09년)

자료원 : ComScore e-Commerce Measurement

 

  - 경기침체기 이전인 2007년까지 20%대의 초고속 상승세를 기록하며 2000억 달러 규모이던 온라인시장은 2008년 불황과 함께 그 성장률이 7%로 하락했으며 2009년에는 3/4분기까지 총 매출액이 1530억 달러에 그치면서 약 3%의 판매량 감소를 기록함.

 

e-Commerce 온라인 판매 성장률 추이

        (단위 : 십억 달러)

자료원 : comScore e-Commerce Measurement

 

  - 특히, 온라인 판매 매출과 소매시장 및 요식업계 매출 등의 경제지표를 봤을 때 미국경기가 바닥은 쳤지만 성장세로 이어지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3/4분기의 소매시장이 약간 회복된 것은 정부지원의 자동차 판매프로그램의 결과인 것으로 나타남.

 

분기별 온라인 판매량 추이 및 오프라인 판매량 비교

자료원 : comScore e-Commerce Measurement

 

 ○ 월별 온라인 판매액 추이변화

  - 온라인 소비시장은 2009년 5월과 7월 각각 -4%, -5%로 큰 감소량을 보였으며 8월과 9월에는 각각 -1%, 0%를 나타내면서 온라인시장의 매출액 하락세는 바닥을 쳤다는 분석이 우세함.

 

월별 e-Commerce 판매액 추이

자료원 : comScore e-Commerce Measurement

 

 ○ 소비자 계층별 소비패턴 변화

  - 전체 온라인 소비자 중 21%를 나타내는 연소득 5만 달러 이하의 계층에서 가장 큰 5%의 소비감소량이 나타났으며, 연소득이 5만~9만9999달러인 계층은 -1%의 감소폭만 기록, 꾸준한 소비활동을 보인 것으로 나타남.

 

소득군별 소비패턴 변화추이

자료원 : conScore, ‘State of US Online Retail Economy in Q3 09’

 

  - 연령별로는 45세 이상의 중년층이 경기침체와 관련돼 온라인 소비량을 가장 많이 줄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소득이 10만 달러 이상인 44세 이하의 젊은 소비자층은 경기침체에도 온라인 구입량을 10%가량 확대한 것으로 조사됨.

 

연령그룹별 소비패턴 변화추이

자료원 : conScore, ‘State of US Online Retail Economy in Q3 09’

 

 ○ 제품군별 판매액 추이변화

  - 3/4분기 동안 가장 큰 판매액 감소를 나타낸 제품군은 가구류, 가전, 장난감 등으로 나타났으며 서적 및 전자제품의 판매량은 증가함.

 

제품군별 3/4분기 온라인 판매액 변화

자료원 : comScore e-Commerce Measurement

 

□ 시사점 및 전망

 

 ○ 온라인시장 회복세 기대

  - 온라인시장의 판매량 감소세는 하향곡선이 바닥을 친 것으로 판단되지만, 회복세로 돌아설 조짐은 보이지 않음.

  - 불황 타개를 위한 마케팅전략 변화로는 그 한계를 드러낸 것으로 판단되며, 실업률 저하 및 부동산시장의 경기회복 등 가시적 경제회복조짐이 소비자심리 변화에 영향을 주어야 온라인시장 또한 회복을 이룰 것으로 예상

 

 ○ 연말 판매 현황 및 전망

  - comScore에 따르면, 미국 연말 온라인 판매(11~12월)는 전년 동기 대비 약 3% 증가한 약 16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기대됨.

  - 올해 미국 온라인판매는 경기침체로 전년도에 비해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연말 판매가 낮지만 판매증가세를 보임에 따라, 최악의 판매상황을 면하고 다시 성장세로 돌아설 발판을 마련한 것으로 분석됨.

  - 미국 온라인 판매시장은 선도업체인 Amazon과 ebay 중심에서 점차 다양한 판매 및 수익 구조와 특정제품 취급 업체들이 지속적으로 등장하고 있음.

  - 예를 들면, 중고전자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Gazelle.com, 수공예품을 판매 및 구매할 수 있는 etsy.com, 수집품을 판매 및 구매할 수 있는 bonanzle.com 등을 들 수 있음.

 

 

자료원 : comScore e-Commerce Measurement, 전미소매협회, 시카고 트리뷴, KOTRA 시카고KBC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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