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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 감소할수록 돈 버는 일본 슈퍼
  • 경제·무역
  • 일본
  • 나고야무역관 이경석
  • 2009-11-27
  • 출처 : KOTRA

 

인구 감소할수록 돈 버는 일본 슈퍼

- 상식을 깨는 이색 전술로 인구 감소를 이겨가는 대형슈퍼 사례 -

- 인구 고밀도지역, PB 등에 집착하는 국내 관련업계에 시사점 -

 

 

 

아오모리현을 중심으로 세력을 넓혀 가고 있는 대형 슈퍼체인 유니바스(ユニバス, 영문명 Universe)는 현 인구가 감소되고, 기존 대형슈퍼가 집착하는 PB제품을 취급하고 있지 않으면서도 큰 폭의 이익률과 성장세를 보임. 아래에서는 이 사례를 소개해 국내 관련업계에 시사점을 도출함.

 

□ 대량 상품 진열과 신선도로 승부

 

 ○ 아오모리현에 위치한 유니바스 미사와호리구치점(三堀口店)은 차량 735대가 주차할 수 있는 거대규모 슈퍼이며, 단층구조로 옆으로 길게 뻗은 외관은 쇼핑센터나 홈센터와 같이 보이지만 점 내에 들어서면 일반 슈퍼의 모습임.

 

유니바스 미사와 호리구치점

자료원 : 유니바스 홈페이지

 

 ○ 단 일상적으로 익숙한 슈퍼와는 다른 점을 보이는데, 일례로 양배추가 산과 같이 쌓여 있거나 그 측면에도 야채와 과일이 대량으로 진열돼 있음.

 

 ○ 야채를 따라가다 보면 끝나는 지점부터는 생선류가 있고 또 그 다음은 육류 등으로 종류별 판매장이 계속되며, 처음 매장에 온 고객은 어마어마한 상품진열에 압도됨.

 

 ○ 이 매장면적은 약 2800㎡이며, 이 정도 넓이의 매장이 있으면 보통 라면, 의료품이나 조리가전 등까지 다양한 제품을 취급하는 경우가 많으나, 유니버스에서는 식료품과 일용잡화가 대부분을 차지하며 그 종류는 1만3000종류에 달함.

 

□ 지역 인구감소에도 고수익, 고성장

 

 ○ 식료품의 종류와 식품의 신선도에서는 라이벌점에 절대 지지않는 전략을 취하는 유니버스는 1967년, 아오모리현에서 작은 슈퍼를 개점하면서 시작됨.

 

 ○ 유니버스는 현재 아오모리현을 중심으로 46개 점포를 전개하고 있으며, 매장 1㎡당 연간 매상액은 약 100만 엔에 달함. 이것은 동북지방의 슈퍼 각사 평균의 1.5배로, 수도권의 슈퍼 각사와 어깨를 견줄 수 있는 수준임.

 

 ○ 인구밀도의 차를 고려하면, 유니바스의 집객력과 고수익력은 대단한 것으로 실제 2009년 4월 연결 매상액 955억 엔, 3.5%의 영업 이익률을 기록했으며, 이는 일본 수도권을 대표하는 식품 슈퍼인 마루에츠(マルエツ)의 2.4%를 훌쩍 뛰어넘는 실적임.

 

 ○ 매장확장에서도 빠른 속도를 보이고 있어서, 최근 5년간 매상액 신장률은 25%에 달하며 이는 매장의 대부분이 자리한 아오모리현의 인구가 같은 기간 6만여 명 감소한 상태에서 달성된 것임.

 

아오모리현 인구와 유니바스의 매상액 추이

(단위 : 억 엔, 만 명)

자료원 : 닛케이 비즈니스(좌측 축이 매상액, 우측 축이 인구)

 

□ 타 전략은 필요없이, 기본 경쟁력에 충실

 

 ○ 일본 식품슈퍼업계의 최신 트렌드는 3가지가 있음.

 1) 인구 증가 등의 성장성이 있는 지역에 출점하는 것

 2) PB(Private Brand)상품을 도입해 매입비용을 억제하고 이익률을 높이는 것

 3) 슈퍼와 편의점의 중간형태로 볼 수 있는 24시간 영업 소형슈퍼 등 새로운 업태 창출

 

 ○ 하지만 유니바스는 전혀 이런 추세를 따라가지 않으며, 이것을 뒷받침하는 것이 점포의 경쟁력임.

 

 ○ 이 중 하나는 신선한 생선류를 다수 판매하는 점이 꼽히며, 이러한 생선류는 대형 슈퍼체인에서 대량 일괄구매에 의한 염가구입이 어려운 부분임.

 

 ○ 유니바스 점포가 위치한 아오모리, 이와테현은 사과, 조개 등 농산물, 해산물이 풍부한 지역이며 또 지역 산물에 대한 애착이 높은 곳이어서 매장의 인기코너로 자리하고 있음.

 

 ○ 또 유니바스는 신선도 관리에도 힘을 쏟고 있으며, 예로 일본인들이 좋아하는 회를 매장에서 제조시간으로부터 6시간이 지나면 가격을 인하하고, 7시간이면 판매를 중지하고 있음.

 

 ○ 이토록 단시간에 폐기처분하는 일은 쉽지 않은 일이지만, 주로 저녁시간에 판매량이 많은 회의 특성을 이용해 너무 이른 시간부터 진열하지 않는 식으로 판매를 조절하고 있음.

 

 ○ 또 하나의 전략은 납품업체와의 긴밀한 협조이며, 일례로 유니바스는 납품업체와 협의를 해 박스단위의 포장만으로도 충분히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이렇게 함으로써 인구밀도가 낮고 벌크 구입이 많은 일본 북동부 지방 고객의 구매를 촉진하고 있음.

 

포장 차이의 예

유니바스 전용 박스

(박스포장 측면까지 제품광고가 표시)

일반 납품형태의 박스

자료원 : 닛케이 비즈니스

 

 ○ 대형 납품업체와 이런 협조가 가능한 것은 일본 북동부 지방 부동의 1위 브랜드인 점에서 오는 영향력과 관계가 있으며, 이런 상황에서 구태여 PB제품에 손을 댈 필요가 없는 것임.

 

 ○ 또 유니바스는 점포를 표준화하고, 어느 점포에 가도 넓고 물품이 풍부하며, 레이아웃도 공통적임. 이렇게 점포가 표준화되면서, 업무도 표준화되고 있으며 덕분에 보다 효율적인 매장관리가 되고 있음.

 

□ 시사점

 

 ○ 일본은 높은 인구밀도와 폭이 좁고 길은 국토형태로, 지역별로도 다수의 슈퍼마켓체인들이 존재해 각자 세력을 확장하고 있음.

 

 ○ 상기에서 소개한 유니바스가 일본 북동부에 위치한 지방인 점에서 대도시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마케팅 전략상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지나치게 PB제품에 의존하지 않으며 풍부한 제품 확보와 신선도 유지로 경쟁력을 높이는 점은 주목해야 할 부분임.

 

 ○ 이와 함께 노령화 인구 증가로 인한 차량쇼핑인구의 감소 등 노령화 추세를 보이는 국가에서 고려돼야 할 사항이 존재하며, 국내 관련업계에서도 발 빠른 대응이 필요할 때임

 

 

자료원 : 닛케이비즈니스, 인터넷 검색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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