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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인터넷 쇼핑족이 늘고 있다
  • 경제·무역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우상민
  • 2009-11-26
  • 출처 : KOTRA

 

日, 인터넷 쇼핑족이 늘고 있다

- 일본 여성 45%, 작년보다 인터넷쇼핑 늘었다고 답해 –

- 패션상품 구입이 가장 많아 –

 

 

 

□ 일본 인터넷 통신판매 호조

 

 ○ 카탈로그 중심이었던 일본 통신판매시장, 최근 인터넷 통신판매가 시장을 확대

  - 일본인도 이제 인터넷으로 책이나 CD 등을 구입하는데 익숙해지고 있음. 아마존 재팬이나 세븐 &아이홀딩스의 7&Y, 라쿠텐, 야후 등이 유명함.

  - 카탈로그 중심의 통신판매기업도 인터넷 통신판매를 도입함. 카탈로그 제작에는 종이, 잉크, 배송료 등의 비용 발생으로 카탈로그 한 페이지당 6000만 엔의 매상을 올리지 않으면 채산이 맞지 않는다고 함.

 

 ○ 일본통신판매협회에 따르면 인터넷 통판은 2007년 6000억 엔 규모로 성장했으며, 통신판매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꾸준히 높아져 25% 가까이에 달했음.

 

 ○ 최근 불황이 장기화되면서 절약지향이 강해져 저렴하게 물건을 살 수 있는 인터넷 통신판매가 호조를 보임.

 

 ○ 벨메존생활스타일연구소가 발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인터넷 통신판매를 이용하는 여성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20~50대의 여성 420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작년에 비해 올해 인터넷 통신판매의 이용이 늘었다고 답한 사람이 유형상품에서 45.8%, 숙박예약이나 공연티켓의 구입 등 무형상품에서 20.2%였음.

  - 연령대별로는 가사, 회사일, 육아 등으로 바쁜 25~34세의 여성 중에 인터넷 통신판매 이용이 늘었다고 답한 사람의 비율이 높았음.

 

인터넷 통신판매 이용상황

자료원 : 닛케이MJ

 

□ 패션상품 구입이 가장 많아

 

 ○ 벨메존생활스타일연구소가 올해 들어 인터넷 통신판매를 이용해 구입한 상품분야를 물은 결과 패션상품이 가장 많아 78.2%가 1회 이상 구입했다고 답했음.

 

 ○ 다음으로는 미용건강상품이 61.4%, 식품이 56.1%, 무형상품이 55.8%, 서적음반이 54.8%, 전기제품이나 취미 잡화 등 비교적 구입빈도가 낮은 상품은 인터넷 통신판매의 이용도 적었음.

 

인터넷 통신판매로 구입한 상품분야

자료원 : 닛케이MJ

 

□ 인터넷 통신판매, 정착기에 접어들어

 

 ○ 이번 조사에서 올해 들어 패션상품을 3회 이상 구입했다고 말한 사람도 전체의 49.1%로 거의 반수를 차지했음.

  - 상대적으로 이용이 많은 미용건강상품, 식품, 서적음반 등에서도 3회 이상 구입한 사람의 비율이 30% 가까이 됐음.

 

상품분야별 구입 금액과 횟수

                  (단위 : %)

분야

구입금액

구입횟수

1만 엔 미만

1만~5만 엔

5만 엔 이상

5회 이상

3~4회

1~2회

패션상품

28.6

56.2

15.2

27.2

21.9

29.1

미용건강상품

40.7

51.3

8.1

11.7

17.6

32.1

식품

50.5

39.2

10.3

16.7

12.3

27.1

무형상품

15.0

46.5

38.5

8.1

11.9

35.8

서적음반류

64.4

32.9

2.8

12.6

15.0

27.2

생활잡화

49.7

42.1

8.2

6.4

10.8

35.1

취미잡화

58.9

36.2

4.9

5.7

6.5

22.3

전기제품

25.8

50.2

24.0

0.5

2.0

19.8

자료원 : 닛케이MJ

 

 ○ 인터넷 쇼핑 재이용률이 높아지는 점에서 이제 일본도 인터넷을 이용한 쇼핑습관이 정착되는 것으로 보임.

 

□ 일본인의 인터넷 쇼핑 체크 포인트

 

 ○ 인터넷 쇼핑의 체크 포인트를 물은 결과 가격이 제일 중요

  - 상품분야별로 구입 시 상품을 선택하는 포인트를 물은 결과, 패션상품에서는 ‘세일품을 노린다.’, ‘저렴함에 끌려 사는 경우가 있다.’, ‘메일 매거진을 체크해 유익한 정보를 얻는다.’ 등이 높은 비율을 차지해 인터넷 쇼핑 시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인터넷 쇼핑 시 상품 선택 포인트

 

패션상품

미용건강

식품

무형상품

서적음반

생활잡화

취미잡화

전기제품

배송료가 들지않도록

모아서 주문한다

58.8

39.9

33.0

2.4

31.3

31.1

23.0

7.4

집 가까이에서 살 수 없는

상품을 구입한다

30.3

23.3

29.4

10.8

24.6

25.7

23.4

6.6

구입 전에 가격비교

사이트를 확인한다

8.0

10.4

4.5

6.2

8.4

11.4

7.7

43.6

실점포보다 인터넷에서

더 싸게 살 수 있다

31.9

28.4

12.5

18.8

25.9

20.3

16.1

20.1

세일품목을 노린다

54.6

16.3

13.8

1.4

3.5

14.8

9.3

3.1

포인트를 쌓기 위해 같은

넷판매점을 이용

49.9

34.8

21.9

8.6

30.5

28.6

20.3

7.0

포인트 사이트를 경유해

주문한다

44.5

30.1

23.4

10.1

27.2

28.7

22.0

12.3

저렴한에 끌려 구입하는

경우가 있다

42.7

14.4

18.5

2.3

4.8

12.4

8.7

3.1

메일 매거진을 체크해

정보를 모은다

34.8

19.6

14.5

5.1

5.9

14.5

11.5

3.7

실점포보다 넷판매점을

이용하는 경우 많다

29.4

34.2

4.3

17.9

28.3

14.3

11.0

4.9

자료원 : 닛케이MJ

 

 ○ 합리적인 쇼핑을 하는 인터넷 쇼핑족

  - 게다가 ‘배송료가 들지 않도록 모아서 주문한다.’, ‘포인트가 쌓이도록 거의 같은 인터넷 통신판매를 이용한다.’, ‘포인트 사이트를 경유해 주문한다.’라고 답한 비율이 높아 인터넷 쇼핑족들의 쇼핑 스타일은 매우 합리적인 것으로 나타났음.

 

□ 시사점

 

 ○ 일본인의 인터넷 쇼핑 포인트

  - 여성이 인터넷 통신판매를 이용하는 분야에서는 패션상품의 비율이 가장 높음.

  - 연대별로는 회사일, 가사, 육아 등으로 바쁜 25~34세의 인터넷 쇼핑 이용이 많음.

  - 저렴함과 편리성, 인터넷에서만 얻을 수 있는 즐거움도 구입을 촉진하는 열쇠

 

 ○ 미디어융합전략으로 상승효과를 노려야

  - 이번 조사에서 인터넷 통신판매를 이용하게 된 계기를 물은 결과 패션상품에서는 ‘상품 카탈로그를 보고’, ‘메일매거진을 보고’ 등이 높은 비율로 나타났음.

  - 카탈로그나 메일 매거진 등 다른 미디어의 상승효과가 인터넷 쇼핑의 이용을 촉진하는 것

  - 인터넷 통신판매기업은 집객력을 높이기 위해 미디어융합전략이 중요함.

 

 ○ 쇼핑의 즐거움도 갖춰야

  - 이번 조사에서 인터넷 통신판매의 이미지를 물은 결과 ‘24시간 운영하는 가게’, ‘시간절약’ 등 편리성이나 저렴함 등을 꼽는 사람이 많았으나

  - 그 외에 보물찾기, 스트레스 해소, 기분전환, 오락, 윈도우쇼핑 등을 키워드로 드는 사람도 눈에 띔.

  - 인터넷 쇼핑몰 구성에서 편리성, 저가격뿐만 아니라 즐거움을 줄 수 있다면 집객력을 높일 수 있을 것

 

 

자료원 : 닛케이MJ, 유통산업동향, 인터넷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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