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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마케팅] 美 소비자가 믿는 그린인증 100배 활용하기(2)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3-3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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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마케팅] 美 소비자가 믿는 그린인증 100배 활용하기 (2)
- 시장 선도하는 그린 제품 아직 없어 –
- 미국 소비자들의 객관적 신뢰 얻고 있는 그린 인증으로 상품력 높여야 -
□ 소비자들, 어떤 그린제품 사야하나 혼란 – 그린인증 기준 삼아
○ 오바마 대통령 취임 후 ‘그린 트렌드’가 더욱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미국 소비자들의 그린 제품을 찾는 손길은 바빠졌지만 막상 어떤 그린 제품을 선택해야 하는지 혼란스러워 하고 있음.
○ 이미 시판 중이거나 새로 시장에 선보이는 그린 제품에 대한 사전지식이 없는 데다가, 그린(친환경) 제품 시장의 막강한 선두주자가 뚜렷하게 없어서 이러한 소비자들의 제품 선택 어려움은 가중되고 있음.
- 이에 따라 그린 인증이 소비자 선택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음. 소비자들은 처음 보는 업체, 브랜드, 제품을 판단하는 기준으로 그린 인증 마크를 인식하고 있는 것임.
○ 미국 소비자-소비패턴 2009 설문에 따르면, 응답자의 63%가 제3자 그린제품 인증 여부가 제품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복수응답)
- 전문인증 여부가 주변의 추천, 입소문 구매에 영향을 미친다는 응답률(63%)만큼 구매에 큰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미국 소비자들이 신뢰하고 바이어가 인정하는 그린 인증 종류를 소비재 품목과 빌딩∙건축 품목을 중심으로 1편에 이어 다음과 같이 안내함.
- 미국 시장 내에도 다양한 그린 인증이 있어 객관적 신뢰를 얻고 있는 인증을 구분하는 것이 중요
□ 소비자가 믿고 바이어가 인정하는 그린인증 종류
○ 친환경 목제품에 대한 전세계 대표 인증 : Forest Stewardship Council (FSC)
인증 대상
목재제품, 종이제품 (나무를 사용한 모든 제품)
인증 설명
• 나무 사용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적고, 보호관리된 산림에서 길러진 나무를 사용한 친환경 목제품에 대한 인증
• FSC는 독립적∙비영리∙비정부 기관으로서 전세계 환경보호단체와 목재 거래업자가 모여 설립
• 책임 있는 산림 관리를 안내하며, 특정 산림의 표준 확립을 위한 원칙을 반영해 인증 하고 관련 기관들을 인증하고 있음.
• 본 인증을 받는 업체들은 도매상∙수입상, 인쇄업자∙출판업자, 소매상, 산림관리자 등임.
인증기관
• Forest Stewardship Council
• 웹사이트 : www.fsc.org
연락정보
• Forest Stewardship Council
Charles de Gaulle Str. 5
53113 Bonn, Germany• 전화 : +49-(0)-228-367-66-0
• 웹사이트 상에서 문의를 보낼 수 있음. ( www.fsc.org/contact-page.html )
인증로고 및 실제 인증 제품 예
○ 공기 청정을 위한 인증 : GREENGUARD
인증 대상
실내공기 청정, 빌딩∙건설, 미생물 저항제품 등
인증 설명
• 접착제, 전자제품, 천장재, 바닥재, 절연재, 페인트, 그리고 벽재 제품 등이 실내공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그린 인증
• GEI는 독립적∙비영리 기관으로 제품 및 재료의 저방출(low-emitting)에 관한 실험을 독립적이고, 제3자 입장에서 시행
인증기관
• Greenguard Environmental Institute(GEI)
• 웹사이트 : www.greenguard.org
연락정보
• GREENGUARD Environmental Institute (GEI)
2211 Newmarket Parkway, Suite 110
Marietta, GA 30067, USA• 이메일 : info@greenguard.org
인증로고 및 실제 인증 제품 예
○ 친환경 선호 제품에 대한 과학적 인증 : Scientific Certification Systems (SCS)
인증 대상
접착제류, 방수제, 캐비넷 제품, 카페트, 문, 바닥재, 페인트, 벽재 등
인증 설명
• 과학적 인증 시스템(SCS)과 친환경 선호 제품(EPP)의 기준을 통한 친환경제품 인증
• 친환경 제품(EPP : Environmentally Preferable Product)과 서비스의 규격을 확정하기 위해 만들어짐.
• 세계적으로 인정된 국제표준협회(ISO)와 미국 환경보호국(EPA)의 친환경제품 기준을 따르고 있으며, 미국연방무역위원회(Federal Trade Commission)의 환경 책임 가이드라인을 따르고 있음.
인증기관
• Scientific Certification Systems
• 웹사이트 : www.scscertified.com
연락정보
• Scientific Certification Systems (SCS)
2200 Powell Street, Suite 725
Emeryville, CA 94608, USA• 전화 : 510-452-8000
• 담당자 : 자재 관련 - Edward Wyatt (Program Manager)
전화 : 510-452-8011, 이메일 : ecoproducts@scscertified.com
실내 공기 관련 - Stowe Hartridge-Beam (Program Manger)전화 : 510-452-8011, 이메일 : ecoproducts@scscertified.com
인증로고 및 실제 인증 제품 예
□ 인증 획득을 위한 필수 절차
○ 인증서 발급 절차는 분야와 인증기관에 따라 다소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절차는 아래와 같음.
허가
(Authorization)
인증 신청업체는 신청 허가를 위해 발급기관에 충분한 기업 및 제품 정보를 제공해야 하며, 지정된 수수료 지불
↓
자료 심사
(Data Review)
신청 허가가 나면 신청업체는 세부적이며 신뢰성이 있는 자료를 제출
↓
청구 증명
(Claim Verification)
독자적 검증 기술자가 감사를 시행하고, 필요에 따라서는 설비 및 공급업체도 정밀 검사
↓
인증
(Certification)
모든 지정된 검사를 통과하면 발급 기관은 신청업체에 증명서 교부
↓
감독
(Monitoring)
인증을 획득하여 인증서를 발부 받은 회사는 시간이 지나면 지정된 일정 시기에 발급기관의 요구에 부합하는 모든 업데이트된 정보를 제출하여 인증서의 효력을 지속 입증 받아야함.
□ 시사점
○ 인증마크는 수출시 의무적으로 필요한 사항은 아니지만 인증마크는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신뢰감을 배가하고 있음. 따라서 브랜드 지명도가 낮은 한국 제품의 경우 인증마크를 획득함으로써 상대적으로 낮은 브랜드 인지도를 커버할 수 있는 상품력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함.
- 소비자뿐만 아니라, 바이어들 또한 다양한 그린 제품 소싱에 관심이 지대한 가운데 그린 인증이 있다면, 새로운 공급업체의 신제품 시도하는데 덜 리스키한 것으로 느끼고 있음.
○ 한국 업체들은 그린 제품 개발 시 이러한 인증을 염두에 둔 제품 개발이 가능할 것이며, 이는 해외시장 개척에 경쟁요소로 작용할 수 있음.
자료원 : ecomii, 각 인증 웹사이트, 매장 실사, 뉴욕 KBC 보유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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