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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마케팅] 美 소비자가 믿는 그린인증 100배 활용하기(2)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3-31
  • 출처 : KOTRA

 

[경영마케팅] 美 소비자가 믿는 그린인증 100배 활용하기 (2)

- 시장 선도하는 그린 제품 아직 없어 –

- 미국 소비자들의 객관적 신뢰 얻고 있는 그린 인증으로 상품력 높여야 -

 

 

 

□ 소비자들, 어떤 그린제품 사야하나 혼란 – 그린인증 기준 삼아

 

 ○ 오바마 대통령 취임 후 ‘그린 트렌드’가 더욱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미국 소비자들의 그린 제품을 찾는 손길은 바빠졌지만 막상 어떤 그린 제품을 선택해야 하는지 혼란스러워 하고 있음.

 

 ○ 이미 시판 중이거나 새로 시장에 선보이는 그린 제품에 대한 사전지식이 없는 데다가, 그린(친환경) 제품 시장의 막강한 선두주자가 뚜렷하게 없어서 이러한 소비자들의 제품 선택 어려움은 가중되고 있음.

  - 이에 따라 그린 인증이 소비자 선택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음. 소비자들은 처음 보는 업체, 브랜드, 제품을 판단하는 기준으로 그린 인증 마크를 인식하고 있는 것임.

 

 ○ 미국 소비자-소비패턴 2009 설문에 따르면, 응답자의 63%가 제3자 그린제품 인증 여부가 제품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복수응답)

  - 전문인증 여부가 주변의 추천, 입소문 구매에 영향을 미친다는 응답률(63%)만큼 구매에 큰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미국 소비자들이 신뢰하고 바이어가 인정하는 그린 인증 종류를 소비재 품목과 빌딩∙건축 품목을 중심으로 1편에 이어 다음과 같이 안내함.

  - 미국 시장 내에도 다양한 그린 인증이 있어 객관적 신뢰를 얻고 있는 인증을 구분하는 것이 중요

 

□ 소비자가 믿고 바이어가 인정하는 그린인증 종류

 

 ○ 친환경 목제품에 대한 전세계 대표 인증 : Forest Stewardship Council (FSC)

 

인증 대상

 목재제품, 종이제품 (나무를 사용한 모든 제품)

인증 설명

 • 나무 사용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적고, 보호관리된 산림에서 길러진 나무를 사용한 친환경 목제품에 대한 인증

 • FSC는 독립적∙비영리∙비정부 기관으로서 전세계 환경보호단체와 목재 거래업자가 모여 설립

 • 책임 있는 산림 관리를 안내하며, 특정 산림의 표준 확립을 위한 원칙을 반영해 인증 하고 관련 기관들을 인증하고 있음.

 • 본 인증을 받는 업체들은 도매상∙수입상, 인쇄업자∙출판업자, 소매상, 산림관리자 등임.

인증기관

 • Forest Stewardship Council

 • 웹사이트 : www.fsc.org

연락정보

 • Forest Stewardship Council

Charles de Gaulle Str. 5
53113 Bonn, Germany

 • 전화 : +49-(0)-228-367-66-0

 • 웹사이트 상에서 문의를 보낼 수 있음. ( www.fsc.org/contact-page.html )

인증로고 및 실제 인증 제품 예

 

 ○ 공기 청정을 위한 인증 : GREENGUARD

 

인증 대상

 실내공기 청정, 빌딩∙건설, 미생물 저항제품 등

인증 설명

 • 접착제, 전자제품, 천장재, 바닥재, 절연재, 페인트, 그리고 벽재 제품 등이 실내공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그린 인증

 • GEI는 독립적∙비영리 기관으로 제품 및 재료의 저방출(low-emitting)에 관한 실험을 독립적이고, 제3자 입장에서 시행

인증기관

 • Greenguard Environmental Institute(GEI)

 • 웹사이트 : www.greenguard.org

연락정보

 • GREENGUARD Environmental Institute (GEI)
2211 Newmarket Parkway, Suite 110
Marietta, GA 30067, USA

 • 이메일 : info@greenguard.org

인증로고 및 실제 인증 제품 예

 

 ○ 친환경 선호 제품에 대한 과학적 인증 : Scientific Certification Systems (SCS)

 

인증 대상

 접착제류, 방수제, 캐비넷 제품, 카페트, 문, 바닥재, 페인트, 벽재 등

인증 설명

 • 과학적 인증 시스템(SCS)과 친환경 선호 제품(EPP)의 기준을 통한 친환경제품 인증

 • 친환경 제품(EPP : Environmentally Preferable Product)과 서비스의 규격을 확정하기 위해 만들어짐.

 • 세계적으로 인정된 국제표준협회(ISO)와 미국 환경보호국(EPA)의 친환경제품 기준을 따르고 있으며, 미국연방무역위원회(Federal Trade Commission)의 환경 책임 가이드라인을 따르고 있음.

인증기관

 • Scientific Certification Systems

 • 웹사이트 : www.scscertified.com

연락정보

 • Scientific Certification Systems (SCS)

2200 Powell Street, Suite 725
Emeryville, CA 94608, USA

 • 전화 : 510-452-8000

 • 담당자 : 자재 관련 - Edward Wyatt (Program Manager)

전화 : 510-452-8011, 이메일 : ecoproducts@scscertified.com
실내 공기 관련 - Stowe Hartridge-Beam (Program Manger)

전화 : 510-452-8011, 이메일 : ecoproducts@scscertified.com

인증로고 및 실제 인증 제품 예

 

□ 인증 획득을 위한 필수 절차

 

 ○ 인증서 발급 절차는 분야와 인증기관에 따라 다소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절차는 아래와 같음.

 

허가

(Authorization)

인증 신청업체는 신청 허가를 위해 발급기관에 충분한 기업 및 제품 정보를 제공해야 하며, 지정된 수수료 지불

자료 심사

(Data Review)

신청 허가가 나면 신청업체는 세부적이며 신뢰성이 있는 자료를 제출

청구 증명

(Claim Verification)

독자적 검증 기술자가 감사를 시행하고, 필요에 따라서는 설비 및 공급업체도 정밀 검사

인증

(Certification)

모든 지정된 검사를 통과하면 발급 기관은 신청업체에 증명서 교부

감독

(Monitoring)

인증을 획득하여 인증서를 발부 받은 회사는 시간이 지나면 지정된 일정 시기에 발급기관의 요구에 부합하는 모든 업데이트된 정보를 제출하여 인증서의 효력을 지속 입증 받아야함.

 

□ 시사점

 

 ○ 인증마크는 수출시 의무적으로 필요한 사항은 아니지만 인증마크는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신뢰감을 배가하고 있음. 따라서 브랜드 지명도가 낮은 한국 제품의 경우 인증마크를 획득함으로써 상대적으로 낮은 브랜드 인지도를 커버할 수 있는 상품력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함.

  - 소비자뿐만 아니라, 바이어들 또한 다양한 그린 제품 소싱에 관심이 지대한 가운데 그린 인증이 있다면, 새로운 공급업체의 신제품 시도하는데 덜 리스키한 것으로 느끼고 있음.

 

○ 한국 업체들은 그린 제품 개발 시 이러한 인증을 염두에 둔 제품 개발이 가능할 것이며, 이는 해외시장 개척에 경쟁요소로 작용할 수 있음.

 

 

자료원 : ecomii, 각 인증 웹사이트, 매장 실사, 뉴욕 KBC 보유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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