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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기능성 음료 인기 증가
  • 트렌드
  • 홍콩
  • 홍콩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11-23
  • 출처 : KOTRA

 

홍콩, 기능성 음료 인기 증가

- 지난 5년간 66% 높은 시장성장률 -

- 스포츠음료 인기 두드러져 -

- 기능성음료 다양화 현상 -

     

     

     

□ 기능성 음료 시장동향

     

 ○ 연간 시장규모 5억7000만 홍콩달러

  - 홍콩 기능성 음료시장은 주로 스포츠음료와 에너지드링크로 구성됨.

  - 기능성 음료 연간 판매량은 5억7190만 홍콩달러 정도로 스포츠음료가 2억5100만 홍콩달러, 에너지드링크가 3억2090만 홍콩달러를 차지함(2008년 기준).

  - 2003~08년 기능성 음료시장은 66%의 높은 성장률을 보였으며, 이러한 성장은 ▲ 홍콩인들의 체육활동 증가 ▲ 직장인 근무부담(업무량, 근무시간)으로 인한 피로회복음료 수요증가에서 주로 기인함. 또한 ▲ 기업들의 편의점을 활용한 적극적인 마케팅활동이 판매고를 올린 주요인으로 작용함.    

 

 ○ 브랜드경쟁 치열, Red Bull, Pocari Sweat가 시장 절반 이상 차지

  - Pocari Sweat는 TV광고에 투자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 시장의 40% 이상을 점유함. 일본제품에 대한 홍콩소비자의 선호와 홍콩의 더운 기후가 판매율 상승에 크게 기여함.

  - 에너지음료 판매율에 기여도가 높은 Red Bull의 시장점유율은 15%에 달함. Red Bull은 단시간 내에 에너지를 발산하게 해준다고 인식되며, 젊고 강한 이미지를 내세워 남성소비자들에게 특히 인기가 많음.

  - 기능성 음료시장에서 브랜드 간 경쟁은 매우 치열해 2008년 신규 브랜드 진출은 매우 미미했음.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 시장 트렌드

     

 ○ 스포츠음료가 인기

  - 2008년 기능성 음료 매출액은 전년 대비 9.8% 성장했는데, 스포츠음료와 에너지드링크의 연간 매출 성장률은 각각 12%, 4.5%로 스포츠음료(Pocari Sweat, Lucozade, Gatorade 등)의 인기상승이 두드러짐.

  - 스포츠음료 인기 증가는 홍콩에서 요가, 헬스 등의 실내체육 인기가 꾸준히 증가한 것과 관련됨.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 무탄산음료가 대세

  - 기능성 음료는 탄산류(Fibe Mini, Shark 등)보다 무(無)탄산류(Pocari Sweat, Gatorade 등)가 인기임.

  - 무탄산음료 : 탄산음료 비율은 87 : 13임.(2008년)

     

 ○ 칵테일 형태로 팔기도

  - 기능성 음료는 슈퍼마켓·편의점에서 판매되며, 식당·호텔과 같은 업소에서는 판매되지 않음.   

  - 그러나 일부 음료는 칵테일 형태로 판매됨. 대표적인 예는 Red Bull과 보드카를 섞은 믹스(보드카 레드불)이며, Pocari Sweat와 위스키를 섞어 판매하기도 함.   

     

 ○ 기타 인기음료

  -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기능성 음료에는 카페인 다량 함유의 에너지드링크 외에 비타민, 식이섬유, 아미노산을 함유한 제품 등이 있음.

  - PaoLiTa(保力達, 대만)의 Man Meu는 비타민B, 타우린을 함유한 자양강장음료임.

  - 미국에서도 판매 중인 SHARK(태국산)는 최근 홍콩에서도 판매되면서 ‘천연 카페인’임을 강조함.

  - 그 외 Ajinomoto사(일본)의 Amino Gear는 ‘한국인삼 함유’를 강조해 품질에 대한 인식향상을 유도함.

     

□ 주요제품 가격현황

 

사진

제품명

브랜드

가격(HK$)

Pocari Sweat

Ion Supply Drink

500㎖

Pocari Sweat

9.2

Lucozade

Glucose Energy Drink

300㎖

Lucozade

6.3

Gatorade

Blueberry

600㎖

Gatorade

9.5

Watson's

Iso-Tone Pure-Ice

500㎖

Watson's

6.5

Red Bull

Energy Drink

250㎖

Red bull

13.9

Libogen

Tonic Drink

100㎖

Libogen

9.6

SHARK Energy Drink

SHARK

15.9

Man Meu

Pao Li Ta

8.9

Fibe-Mini

Fibe Mini

9.5

AMINO GEAR

Ajinomoto

21.5

자료원 : 유통매장 웹사이트 및 매장방문

     

□ 시사점 및 참고사항

     

 ○ 건강을 위한 기능성 음료 수요 증가할 듯(예 : 면역증강, 무설탕 등)   

  - 현재 기능성 음료시장에서 건강음료 시장점유율은 비교적 낮지만 건강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높아져 수요가 증가할 전망

  - 특히 신종플루가 장기화됨에 따라 면역력 증강상품 인기가 증가함. 한 예로 홍콩 유명 음료기업 Vita Green사는 면역증강제로 ‘오색영지’(야생 영지버섯 가공제품)를 판매 중임.

  - 참고로 현재 시판 중인 기능성 음료 다수가 다량의 설탕을 함유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이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낮음. 따라서 설탕에 관한 소비자 인식이 높아지면 무설탕음료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에너지드링크는 이미지메이킹이 중요

  - 에너지드링크 최고 인기제품인 Red Bull은 젊고 강인한 이미지로 홍콩시장 진입에 성공했음. 동일시장 후발주자인 Shark는 이러한 이러한 이미지 위에 세련된 디자인 로고로 이른바 쿨(Cool)한 이미지를 통해 젊은 소비자층을 공략함.

     

 ○ 하이엔드 기능성 음료, 비타민워터 등장

  - 미국의 비타민음료 Glaceau Vitamin Water(Coca Cola사)는 최근 홍콩 금융가 Central 지역에 사무실을 오픈하고, 레스토랑과 호텔 등을 대상으로 마케팅활동을 벌임. 기타 기능성 음료들이 편의점과 슈퍼마켓을 공략하는 반면, 해당사는 고급업소에만 납품하는 전략으로 하이엔드제품 이미지를 고수함.

  - Glaceau Vitamin Water를 레스토랑에 판매할 경우 공급사는 병당 약 9홍콩달러에 납품하고, 식당에서는 30~35홍콩달러에 판매하게 됨.

 

영화 Sex and the City(2008)에 출연한 Glaceau Vitamin Water

     

     

자료원 : 홍콩언론종합, Euromonitor International, 매장조사, 요식업체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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