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茶의 나라 중국, 커피시장 현황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09-11-23
  • 출처 : KOTRA

 

茶의 나라 중국, 커피시장 현황

- 연간 소비량 10~15% 성장, 최근 3년간 수입량 2배 넘게 증가 -

- 고급 소비문화의 기호로 인식, 문화 전파를 통한 접근이 효과적 -

 

 

 

□ 시장동향

 

 ○ 중국의 대표 포털사이트인 바이두(百度)DB연구센터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92.2%는 인스턴트커피를 마신 경험이 있다고 답함. 이 중 6%는 거의 매일 마시고, 38.4%는 자주 마시며, 55.6%는 가끔 마시는 것으로 나타남.

 

 ○ 중국의 연간 1인당 커피소비량은 3컵, 전체 소비량은 3만~4만 톤으로 말레이시아, 태국 등 동남아 국가가 100컵 이상, 일본이 300컵에 이르는 것과 비교하면 매우 적은 수준임.

 

 ○ 이처럼 중국의 커피시장은 소비수요가 성숙하지 못한 것으로 보이나, 연간 10~15%의 폭으로 소비량이 증가하고 중국의 거대한 소비인구를 고려했을 때 커피문화의 정착과 함께 발전잠재력은 상당할 것임.

 

□ 수요 특징

 

 ○ 전통적으로 차문화가 지배적인 중국에서 커피는 아직 생활필수적인 대중음료의 개념이 아니라 고급 소비문화의 상징적인 기호품으로 인식돼 일부 도시 주민에 의해 주로 소비됨.

 

 ○ 도시주민의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외국문화 유입이 증가하면서 커피를 즐기는 소비자가 늚.

  - 1999년 처음 중국에 진출한 스타벅스는 중화권 내 총 500여 매장 중 중국 대륙에만 230여 개를 뒀으며, 2005년 상하이에 중국지역 본부를 설립한 이래 2, 3선 도시의 시장개척을 적극 추진하는 등 중국을 제2의 시장으로 키우고자 함.

 

 ○ 최근에는 커피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다양해지면서 비타민 섭취나 에너지 보충을 돕는 새로운 형태의 기능성 커피가 출시되기도 함.

  - 2개월 전에 출시된 필리핀의 EXTRA-G 인스턴트커피는 저렴한 가격과 좋은 향에 더해 비타민까지 첨가돼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음.

 

대형유통매장 내 인스턴트커피 판매코너

 

□ 수입동향

     

 ○ 2005년 이후 중국의 인스턴트커피(HS Code 2101.12)의 수입추이를 보면, 2006~08년 3년간 209% 증가함.

     

2005~09년 중국의 커피제품 수입추이

(단위 : 천만 달러, %)

자료원 : KITA(‘09년 자료는 1~9월 기준)

     

 ○ 2009년 1~9월 국가별 수입액을 보면, 상위 5위를 차지한 국가는 ▲일본(150만 달러, 전년 대비 9.3% 증가), ▲한국(130만 달러, -16.9%), ▲말레이시아(130만 달러, 103.2%), ▲브라질(120만 달러, -76.2%), ▲싱가포르(49만 달러, 26.3%) 순으로 나타나 대부분 아시아 국가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남.

 

□ 경쟁현황

     

 ○ 네슬레, 맥스웰 등 국제적인 커피 생산업체들이 중국 내에 공장 및 지사를 설립하고 진출함.

  - 네슬레는 1990년부터 중국 합자공장을 설립해 운영했으며 중국 내 직접투자규모는 총 70억 위앤에 달함. 베이징 중국 본사를 기점으로 상하이, 톈진, 광둥, 쓰촨 등지에 21개 공장을 운영함.

  - 맥스웰도 1985년 중국에 최초 진출한 이래 네슬레와 함께 양대 커피 생산업체로 중국시장을 선점함.

 

 ○ 이들 외국 브랜드는 대중적인 커피제품으로 중국시장의 대부분을 장악함.

     

중국 소비자 선호 커피브랜드 현황

순위

브랜드

이미지

내역

인터넷 판매가

1

NESCAFE

1980년대부터 중국에 진출함.
시장점유율은 약 80%에 달함.

12.0위앤/340g

2

Maxwell

  

독특한 향과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많음.

38.9위앤/520g

3

KreisKaffee

독일 브랜드로 최초로 인스턴트커피를
생산함.

-

4

UCC

중국 내 많은 매장을 운영하는 일본UCC上커피주식회사에서 생산, 판매하는 제품

26위앤/170g

5

Columbia

부드러운 감칠맛과 함께
특유의 고소한 향이 뛰어남.

76위앤/34g

자료원 : 바이두(百度)DB연구센터 및 기타 사이트 종합

     

□ 진출방안

     

 ○ 기본적으로 인스턴트커피가 갖춰야 할 맛, 포장, 휴대편리성, 가격, 건강 등의 면에서 경쟁력을 보유해야 함.

     

 ○ 중국 소비자들이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홍보매체를 선택해야 함. 커피제품에 관한 정보원을 묻는 조사에서 TV광고가 86.4%, 라디오, 잡지, 신문 등 기타 매체가 13.6%를 차지해 커피의 맛과 향 등을 형상화하기 쉬운 시각적 채널을 압도적으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소비수준과 맞물려 문화적 요인이 강한 소비품인 만큼 커피문화의 전파를 통한 수요창출이 장기적으로 가장 효과적임. 커피문화가 정착되면 향후 가정용 커피메이커(드립커피), 에스프레소 기기 등 각종 기구 및 첨가제 등 관련제품에 대한 수요도 점차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관세 및 비관세 장벽

     

 ○ 중국 인스턴트커피 수입관세 및 증치세

 

HS Code

단위

관세

증치세

2101.12

kg

30%

17%

자료원 : 중국해관

 

 ○ 인스턴트커피(HS Code 2101.12) 수입 시에는 입국화물통관서(入境貨物通關單)를 반드시 제출하도록 요구함.

 

     

자료원 : 深, 百度數據究中心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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