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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친환경 TV 및 소형 프로젝터시장 미래 밝아
  • 트렌드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구본경
  • 2009-11-18
  • 출처 : KOTRA

 

美, 친환경 TV 및 소형 프로젝터시장 미래 밝아

- 삼성전자, 미 3분기 LCD TV 점유율 1위 탈환 -

     

 

 

☐ 도입

     

 ㅇ 미국 시장조사기관 아이서플라이(iSuppli)는 2009년 4분기 LCD TV 판매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

     

 ㅇ 우리기업 삼성전자가 2008년 4분기 이래 주춤했던 시장점유율을 다시 확보하는 데 성공해 미국 LCD TV시장 점유율 1위를 탈환함.

 

☐ LCD TV 판매 상승세

 

 ㅇ 수요 상승 및 연말 쇼핑시즌 기대

  - 아이서플라이는 2009년 4분기 LCD TV의 미국 출하량이 2008년 같은 기간의 750만 대에 비해 7.3% 증가한 800만 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

  - 미국을 포함한 전 세계 LCD TV 수요 증가에 기인한 것이나, 수익면에서는 감소가 예상됨.

  - 이미 LCD TV를 구입한 소비자들이 많지만 이번 연말 쇼핑시즌을 맞아 더 낮은 가격에 더 좋은 이미지 품질과 기능이 있는 TV의 구입이 많을 것으로 관측됨.

 

 ㅇ TV도 친환경 제품 선호

  - 최근 들어 소비자들이 이른바 ‘그린 텔레비전’에 관심을 보임. LED모델을 포함해 적은 전력을 사용하고 독성물질이 적게 나오는 친환경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

  - 이러한 추세에 따라 LCD TV의 경우도 사용하는 전력량이 구매결정의 주요인으로 부각

     

미국 LCD TV시장 전망

자료원 : iSuppli

 

 ㅇ TV 가격은 하락추세

  - 32인치 HD TV는 최소 299달러, 42인치 HD TV는 499달러까지 가격이 하락해 소비자들의 추가구매로 이어질 것으로 관측

  - 아이서플라이는 2009년 3분기 미국 소비자들이 구입한 TV 중 48.1%가 할인행사기간에 판매됐다면서 이러한 가격 하락추세에 따라 4분기 구매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

  - 미국 소비자들은 주로 46 또는 47인치 Full HD, 120㎐ LCD TV를 구입하는데 첫 출시 이후 1000달러 정도 가격이 떨어졌음.

  - 42인치 LCD TV의 4분기 평균가격은 639달러로 2008년 768달러보다 하락. 이러한 가격하락으로 42인치 TV의 시장점유율이 32인치를 앞서게 됐음.

  - LED 백라이팅(backlighting) 제품은 2009년 중반보다 2000달러 가량 가격이 낮아졌음.

  

32인치 기준 브랜드별 LCD TV 가격변화

자료원 : iSuppli

 

☐ 삼성전자의 미국 LCD TV시장 점령기

 

 ㅇ 2009년 3분기 점유율 1위 탈환

  - 삼성전자는 2009년 3분기 미국 LCD TV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 지난 7~9월 총 130만 대의 LCD TV를 출하해 전체 LCD TV시장의 16.8%를 차지

  - 이는 120만 대를 판매한 비지오(Vizio)의 15.7% 시장점유율을 뛰어넘은 것

  - 삼성전자는 2008년 4분기 미국 LCD TV 판매 1위를 기록했으나, 비지오의 저렴한 가격과 다기능 세트, 대형할인매장인 월마트 판매 등의 공격에 1위 자리를 빼앗겼음.

     

 ㅇ 고급 LED 백라이트 TV 및 가격인하가 성공요인

  - 삼성전자는 2분기부터 고급 LED 백라이트 TV와 고가제품의 가격을 낮추는 전략으로 1위를 탈환

  - 소비자들이 얇은 두께의 LED 백라이트 LCD TV를 선호하고, 가격까지 저렴해지면서 삼성전자의 시장점유율은 상당기간 유지될 것으로 관측

     

2009년 3분기 미국 LCD TV 주요기업별 점유율

            (단위 : 천 대, %)

회사명

‘09 3분기

출하량

미국 시장 점유율

‘09/‘08 3분기
점유율 증감

2009년 3분기

2009년 2분기

2008년 3분기

삼성전자

1,323

16.8

19.9

21.6

-3.1

비지오

1,235

15.7

20.5

10.9

-4.8

LG전자

639

8.1

7.4

9.5

0.7

도시바

612

7.8

7.9

3.8

-0.1

소니

611

7.8

11.3

16.5

-3.5

기타

3,434

43.7

33.0

37.7

10.7

합계

7,854

100.0

100.0

100.0

8.3

자료원 : iSuppli

 

☐ LED 백라이트 LCD TV시장 커질 듯

 

 ㅇ 2009년 3분기 기준 LED 백라이트 LCD TV는 전체 LCD TV시장의 3.7%를 차지했으며, 이는 지난 2분기의 2.1%에 비해 증가한 수치임. 미국은 전 세계 LED 백라이트 LCD TV의 판매를 주도

     

 ㅇ 삼성전자는 10월 55인치 LED 백라이트 LCD TV를 2650달러에 판매했는데, 이는 동일 크기의 CCFL TV에 비해 325달러 높은 가격임. 가격차이가 작아 LED 백라이트 LCD TV가 차지하는 시장점유율은 계속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

 

☐ 소형 프로젝터 판매 증가

 

 ㅇ 연평균 증가율 257.8%, 2013년까지 전 세계 730만 대 판매 예상

  - 아이서플라이는 소형 프로젝터 또는 피코 프로젝터(Pico Projector)가 크기와는 달리 높은 잠재력이 있다고 발표함.

  - 2008~13년 연평균 증가율이 257.8%로 2008년 1만2445대에서 2013년 730만 대로 전 세계 판매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

  - 단순한 피코 프로젝터로 출하가 아니라, 다른 업체와의 결합 또는 연결을 통해 그 가치가 계속 높아질 것으로 관측

  - 아이서플라이에서는 피코 프로젝터를 2파운드(약 0.9kg) 이하의 전면 프로젝터(front projector)를 말하는 것으로 배터리가 따로 장착되지 않은 제품으로 정의

  - 피코 프로젝터는 대형 디스플레이가 가능하며, 제품에 따라 50인치 대각선 이미지를 벽이나 다른 면에 표시가 가능

  - 이 외에도 PDA, 스마트폰, 휴대전화, 휴대용 비디오게임 등 다양한 전자제품에 피코 프로젝터의 사용이 가능함.

  - 이미 시중에 출시된 제품은 사진, 비디오나 다른 콘텐츠를 보일 수 있는 대형 디스플레이 기능이 없기 때문에 피코 프로젝터를 이용할 경우 그 시장은 더 커질 것으로 예상

 

 ㅇ 기술적 문제 해결이 최대 과제

  - 하지만 단기적으로 피코 프로젝터시장은 크지 않음. 피코 프로젝터 장착 시 기기가 사용하는 전력, 크기, 무게, 밝기, 가격 등 아직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음.

  -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한다면 시장잠재력은 매우 클 것으로 예상

 

전 세계 피코 프로젝트 출하량

자료원 : iSuppli

 

☐ 전망 및 시사점

 

 ㅇ 추수감사절(Thanksgiving) 다음날인 11월 넷째 금요일, 이른바 '블랙 프라이데이(Black Friday)'부터 미국의 연말 쇼핑시즌이 본격 개시됨. 이미 대형체인점에서는 2009년 제품 판매의 마지막 기회로 생각하고 대대적인 할인행사에 돌입함.

 

 ㅇ 대다수의 판매점들이 이미 연말 쇼핑시즌을 맞아 벤더들을 선정했다고 하므로 이번 연말 쇼핑시즌의 소비 트렌드를 파악해 2010년 쇼핑시즌을 대비하는 전략이 바람직할 것임. LCD TV를 포함한 가전제품의 2009년 판매 증가 또는 하락이 이번 시즌에 결정되는 만큼 2010년 소비트렌드 예측을 위해 이번 쇼핑시즌을 통한 소비실태 파악을 추진할 필요가 있음.

 

 ㅇ 미국 조사기관 D업체의 K씨는 LCD시장이 이번 경기불황을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함. LCD의 수익구조에 순환주기상 곧 다시 상승하는 주기가 찾아올 것이라고 보며, 개당 가격이 낮아지는 반면 크기는 계속 커질 것으로 전망. 아울러 중국시장이 다른 지역에 비해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봄.

 

 ㅇ 한편 샤프-삼성전자 간 협력관계가 2008년 1월 종료되면서 샤프가 제기한 LCD 관련 특허 침해소송이 삼성전자의 수출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도 있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옴.

 

 

자료원 : TWICE, iSuppli, 전문가 인터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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