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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러시아, 자동차배기가스 규제표준 도입 현황
  • 통상·규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09-11-13
  • 출처 : KOTRA

 

러시아, 자동차배기가스 규제표준(Euro-4 제도 도입) 현황

 

 

 

 ㅇ 러시아 정부가 환경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한 가지 예는 EU의 자동차배기가스 규제표준인 'EURO' 제도를 도입한 것임.

 

 ㅇ 러시아 자동차산업에 대한 유로생태학 기준은 환경보호조치 및 생태학적 안전을 목적으로 2002년 7월 16일 정부법령 978호에 의해 승인된 이후 러시아에 도입되기 시작했음.

 

 ㅇ 러시아 정부는 2006년 4월 'EURO-2'를 도입했으며, 2008년 1월 1일 'EURO-3'를 도입한 이후 2010년 1월 1일부로 'EURO-4' 도입을 고려했으나, 2009년 7월 경제위기로 인한 GAZ, AuotVAZ사와 같은 지역 제조업체의 손실 및 경쟁력 상실을 고려, 2012년 1월 1일로 연기하기로 함.

 

 ㅇ 러시아 전통의 두 국내 자동차 제조업체는 EURO-4를 준수하는 자동차 엔진 생산에 어려움을 겪음.

  - GAZ사의 경우 경제위기 이전에 Yaroslav에 위치한 'Auto Diesel' 공장에 오스트리아의 AVL사와 합작으로 EURO-4 중간급 엔진 연 7만 개의 생산준비를 위한 프로젝트에 56억 루블(약 2억 달러)의 지원을 푸틴 총리로부터 약속받았으나 경제위기로 인해 이 프로젝트 지원은 중단됐음. 2009년 초부터 'Gazel'이란 미니버스 생산 시 EURO-3 엔진으로 생산하며, 현재 EURO-4 엔진을 개발 중이라고 하나 언제 개발이 완료될 지는 미지수임.

  - AutoVAZ사의 경우 ‘Lada Kalina'란 승용차 모델에 EURO-4 엔진장착 생산이 현재 테스트 단계에 있다고 하나 실제 생산에는 아직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최근 회사가 도산위기에 처해 더 어려움.

 

 ㅇ 따라서 'EURO-3' 엔진 장착 자동차는 2012년 1월 1일까지는 러시아 수입 및 현지조립이 가능함. 단 수입원산지의 차량형식 승인 취득에 실패한 수입 및 현지조립 신차는 2010년 1월 1일부터 'EURO-4' 규격과 일치해야 함. 전문가들에 의하면 'EURO-4' 엔진의 경우 'EURO-3' 엔진에 비해 니트로젠 옥시드 발생이 30% 낮으며, 기타 유독물질 발생이 80% 낮다고 함.

 

□ 참고 : European emission standards(유럽자동차배기가스 규제표준)

 

 ㅇ 환경오염을 방지할 목적으로 유럽국가연합(EU)에서 채택한 자동차 배출가스 규제 단계의 명칭임.

 

 ㅇ EU국가에 자동차를 수출하기 위해서는 자동차의 배기가스를 엄격히 규제하기 때문에 반드시 이 규정을 준수해야 함.

 

 ㅇ 현재 전 세계 자동차 및 엔진 제조사는 이 배출가스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기술개발에 전력투구함.

 

 ㅇ 차량의 종류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단계별로 배출가스 규제치가 강화되는데 그 규정을 표로 살펴보면 아래와 같음.

 

European emission standards for passenger cars(Category M*)(g/km)

Tier

Date

CO

(carbon monoxide)

THC

(hydrocarbon)

NMHC(Non-methane hydrocarbons)

NOx

(nitrogen oxides)

HC+NOx

PM

(particulate matter)

P***

Diesel

 

 

Euro 1†

1992.7

2.72(3.16)

-

-

-

0.97(1.13)

0.14(0.18)

-

Euro 2

1996.1

1.0

-

-

-

0.7

0.08

-

Euro 3

2000.1

0.64

-

-

0.50

0.56

0.05

-

Euro 4

2005.1

0.50

-

-

0.25

0.30

0.025

-

Euro 5

2009.9

0.500

-

-

0.180

0.230

0.005

-

Euro 6

(future)

2014.9

0.500

-

-

0.080

0.170

0.005

-

Petrol(Gasoline)

 

 

Euro 1†

1992.7

2.72(3.16)

-

-

-

0.97(1.13)

-

-

Euro 2

1996.1

2.2

-

-

-

0.5

-

-

Euro 3

2000.1

2.3

0.20

-

0.15

-

-

-

Euro 4

2005.1

1.0

0.10

-

0.08

-

-

-

Euro 5

2009.9

1.000

0.100

0.068

0.060

-

0.005**

-

Euro 6

(future)

2014.9

1.000

0.100

0.068

0.060

-

0.005**

-

* Before Euro 5, passenger vehicles > 2,500 were type approved as light commercial vehicles N1-I

** Applies only to vehicles with direct injection engines

*** A number standard is to be defined as soon as possible and at the latest upon entry into force of Euro 6† Values in brackets are conformity of production (COP) limits.

 

European emission standards for light commercial vehicles ≤ 1305(Category N1-I)(g/km)

Tier

Date

CO

(carbon monoxide)

THC

(hydrocarbon)

NMHC(Non-methane hydrocarbons) 

NOx

(nitrogen oxides)

HC+NOx

PM

(particulate matter)

P

Diesel

 

 

Euro 1

1994.10

2.72

-

-

-

0.97

0.14

-

Petrol(Gasoline)

 

 

Euro 1

1994.10

2.72

-

-

-

0.97

-

-

* Applies only to vehicles with direct injection engines

 

European emission standards for light commercial vehicles 1305–1760(Category N1-II)(g/km)

Tier

Date

CO

(carbon monoxide)

THC

(hydrocarbon)

NMHC(Non-methane hydrocarbons) 

NOx

(nitrogen oxides)

HC+NOx

PM

(particulate matter)

P

Diesel

 

 

Euro 1

1994.10

5.17

-

-

-

1.4

0.19

-

Petrol(Gasoline)

 

 

Euro 1

1994.10

5.17

-

-

-

1.4

-

-

* Applies only to vehicles with direct injection engines

 

European emission standards for light commercial vehicles > 1760max 3500.(Category N1-III&N2)(g/km)

Tier

Date

CO

(carbon monoxide)

THC

(hydrocarbon)

NMHC(Non-methane hydrocarbons)

NOx

(nitrogen oxides)

HC+NOx

PM

(particulate matter)

P

Diesel

 

 

Euro 1

1994.10

6.9

-

-

-

1.7

0.25

-

Petrol(Gasoline)

 

 

Euro 1

1994.10

6.9

-

-

-

1.7

-

-

* Applies only to vehicles with direct injection engines

 

EU Emission Standards for HD Diesel Engines, g/㎾h(smoke in m−1)

Tier

Date

Emission Test cycle

CO

(carbon monoxide)

HC

(hydrocarbon)

NOx

(nitrogen oxides)

PM

(particulate matter)

Smoke

Euro I

1992 <85

ECE R-49

4.5

1.1

8.0

0.612

 

1992 > 85

4.5

1.1

8.0

0.36

 

Euro II

1996.10

4.0

1.1

7.0

0.25

 

1998.10

4.0

1.1

7.0

0.15

 

Euro III

1999.10 EEVs only

ESC&ELR

1.0

0.25

2.0

0.02

0.15

2000.10

ESC&ELR

2.1

0.66

5.0

0.100.13*

0.8

Euro IV

2005.10

1.5

0.46

3.5

0.02

0.5

Euro V

2008.10

1.5

0.46

2.0

0.02

0.5

Euro VI

2013.1

1.5

0.13

0.5

0.01

 

* for engines of less than 0.75dm³swept volume per cylinder and a rated power speed of more than 3,000 per minute. EEV is "Enhanced environmentally friendly vehicle".

 

Emission standards for Large Goods Vehicles

Euro norm emissions for category N2, EDC, (2000 and up)

Standard

Date

CO(g/㎾h)

NOx(g/㎾h)

HC(g/㎾h)

PM(g/㎾h)

Euro 0

1988~92

12.3

15.8

2.6

none

Euro I

1992~95

4.9

9.0

1.23

0.40

Euro II

1995~99

4.0

7.0

1.1

0.15

Euro III

1999~2005

2.1

5.0

0.66

0.1

Euro IV

2005~08

1.5

3.5

0.46

0.02

Euro V

2008~12

1.5

2.0

0.46

0.02

 

Euro norm emissions for (older) ECE R49 cycle

Standard

Date

CO(g/㎾h)

HC(g/㎾h)

NOx(g/㎾h)

PM(g/㎾h)

Euro 0

1988~92

11.2

14.4

2.4

none

Euro I

1992~95

4.5

8.0

1.1

0.36

Euro II

1995~99

4.0

7.0

1.1

0.15

자료원 : 위키피디아

 

 

자료원 : 위키피디아, KOTRA 모스크바KBC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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