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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애프터마켓 자동차부품 유통구조 분석
  • 현장·인터뷰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김태균
  • 2012-04-06
  • 출처 : KOTRA

 

美, 애프터마켓 자동차부품 유통구조 분석

- 유통단계별 벤더와 바이어의 특징과 거래유형을 알아야 시장진출 가능 -

 

 

 

□ 연도별 미국 자동차부품 시장규모

 

 ○ OE(Original Equipment) 70%와 AS(Aftermarket) 30%로 구성

                                                                                                                      (단위: 십억 달러)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총계

219.3

224.7

248.5

252.2

255.4

259.8

250.5

221.5

165.6

203.5

OE

164.8

168.5

191.1

193.1

194.4

196.0

185.8

158.2

103.7

141.5

A/S

54.5

56.1

57.5

59.1

61.0

63.8

64.7

63.3

62.0

62.0

 

 ○ 미국산 vs. 수입산 자동차부품 비중 추이

                                                                                                           (단위: 십억 달러, %)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총계

219.3

224.7

248.5

252.2

255.4

259.8

250.5

221.5

165.6

203.5

미국산

(비중)

173.6

(79.2%)

172.6

(76.8%)

191.9

(77.2%)

189.1

(75.0%)

186.3

(72.9%)

189.3

(72.9%)

177.1

(70.7%)

155.9

(70.4%)

118.8

(71.7%)

137.8

(67.7%)

수입산

(비중)

45.7

(20.8%)

52.1

(23.2%)

56.7

(22.8%)

63.1

(25.0%)

69.1

(27.1%)

70.5

(27.1%)

73.4

(29.3%)

65.6

(29.6%)

46.8

(28.3%)

65.6

(32.3%)

 

□ 미국 AS부품 대형 구매처 유형

 

구분

형태

주요 기업

Program Group

부품의 구매, 판매, 마케팅을 공동으로

 추진·운영

NAPA, Carquest,

AIM/CMB 등

National Accounts

전국적 동일형태의 소매점을 Network

 형태로 운영

Advanced Auto Parts,

Autozone, O'RELLY 등

Mass Market

대형 백화점, 양판점의 여러 상품 중

 한가지로 자동차부품 부품코너 운영

Costco, Walmart 등

 

□ 미국 AS부품 유통구조

 

 

 ○ Overseas Manufacturer :미국에 수출하는 OE/AS 부품 제조·수출기업

 

구분

형태

무역업체

 AS부품 수출을 위한 구매 네트워크와 창고를 보유한 수출기업

OE 재조업체

 완성차·부품 기업에 OE 부품을 공급하면서 AS부품 판매를 병행하는 기업

비품 제조업체

 AS부품만을 제조해서 수출하는 기업

 

 ○ Import Distributor: 애프터마켓 부품 수입 유통기업

 

   

 

 ○ WD(Warehouse Distributor): 자체 딜러망을 보유한 대형 창고 유통기업

 

 

 

□ 미국의 주요 AS 부품 수출입부품 추이

 

 ○ HS Code로는 8708.99로 시작하는 품목이 대부분의 AS 부품을 커버함.

 

 

 ○ 한국 AS부품 수입규모는 멕시코, 일본, 캐나다, 중국에 이어 5순위임.

 

□ 시사점

 

 ○ HS Code 8708.99로 시작하는 품목은 FTA 발효로 2.5% 관세 즉시철폐 대상으로 대미 시장 판매가 증가할 것임.

 

 ○ 국내 기업이 미국에서 애프터마켓 유통 채널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지역별(동부, 서부) 유통구조 현황과 유통 단계를 정확히 파악해야 함.

 

 ○ 애프터마켓 부품은 중국에서 제조돼 미국으로 수출되는 형태가 증가함.

 

 ○ 한국 AS 수출기업들의 대미시장 진출 어려움으로는 대형 유통수입 바이어들의 결제수단을 지적하는데, 이는 최종 소비자가 제품을 구입해야만 시스템적으로 수출대금을 회수할 특이한 시장구조로 현지의 대형 바이어와 거래가 어려움.

 

 ○ 따라서 한국 AS부품 수출기업은 WD(Warehouse Distributor)보다는 현지 수입 Dealer나 Import Distributor와의 거래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자료원: 미 상무부, World Trade Atlas, Zepol,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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