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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즈벡, PVC 프로파일시장 호조
  • 트렌드
  • 우즈베키스탄
  • 타슈켄트무역관 이명구
  • 2009-11-02
  • 출처 : KOTRA

 

우즈베키스탄, PVC 프로파일 시장동향

- 경제성장 및 주택건설 호조로 수요 증가추세 -

 

 

 

□ 우즈베키스탄 PVC Profile 시장 개요

 

 ㅇ 우즈베키스탄의 8%대 경제성장과 더불어 아파트단지, 사무실, 주택 등의 건설이 호조를 보이면서 건축 관련 제품들의 수요가 증가함. 또한 대가족 단위로 거주하며, 전통적으로 안정된 주거지를 중시하는 현지 주민들의 의식 때문에 주거환경 개선에도 관심이 많음.

 

 ㅇ 특히 터키 등에서 수입되는 PVC 도어 및 창틀의 공격적인 마케팅이 건설 붐과 맞물리면서 PVC는 현대적이라는 인식과 함께 현대식 건물, 개인 주택의 PVC제품 사용이 늘고 있음. 최근에는 정부 건물, 관공서도 기존의 목재 창틀 및 문틀을 PVC제품으로 바꾸는 등 수요는 지속 증가하고 있음.

  - 대 우즈베키스탄 PVC 수출국가는 중국, 터키 등으로 수출은 지속 증가추세임.

  - 우즈베키스탄 내의 창틀시장 중 PVC 창틀의 시장점유율은 약 40%이며, 목재 및 철재 창틀의 비율이 약 60%에 달함.

 

□ 우즈베키스탄 PVC Profile 및 Frame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우즈베키스탄의 PVC Profile 시장규모는 약 120만m²(1억 달러)이며, 이 중 타슈켄트시장 규모는 약 50만m²(4500만 달러)임. 타슈켄트 인구는 우즈베키스탄 인구의 1/10이나, 경제수준의 향상과 도시화로 시장규모는 거의 절반을 차지함.

 

 ㅇ 우즈베키스탄 PVC Profile 및 Frame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은 크게 2가지 부류로 구분할 수 있음. 첫째, 우즈베키스탄에 생산공장이 있는 중간 가격의 제품으로 터키 AKFA사가 이에 속하며, 전체 시장 소비량의 60% 이상을 차지함. 그 외 중국 등지에서 수입되는 낮은 가격의 모방 브랜드제품이 있으나 소비자들 사이에 제품의 품질이 낮다는 인식이 퍼져 있어 소비량은 많지 않은 편임.

 

PVC Window Frame 국가별 소매가

 수입국별 제품

가격

터키 PVC window frame Including window

100~260달러/㎡

우즈베키스탄 국내 제조 제품(터키 AKFA브랜드)

70~200달러/㎡

중국 PVC window frame including window

50~100달러/㎡

자료원 : 현지 조사

 

 ㅇ 시공, 설계, 설치를 제조업체에서 해주는 것이 관례이며 가격에 시공 및 설계비는 포함됨.

  - PVC window frame 가격을 단순 비교해보면, 우즈베키스탄 국내산보다 고급 수입품이 20~30% 높은 것으로 조사됐으나 내부에 설치되는 유리 등 부속자재의 종류와 재질에 따라 100% 이상 차이나는 경우도 있음.

 

 ㅇ 우즈베키스탄 내 생산되는 PVC Profile 제품은 주로 건축용 창틀, 문틀 등이나 복합 패널, 외장용 제품 등 부속자재를 포함하면 총 PVC 수요의 50% 이상이 수입됨.

 

PVC Door and frame 제품 국가별 소매가

국가별 제품

가격

터키 PVC door and frame

180~300달러/㎡

우즈베키스탄 PVC door and frame

70~170달러/㎡

중국 PVC door  and frame

80~150달러/㎡

자료원 : 현지 조사

 

□ PVC 관련 기업 및 유통시장

 

 ㅇ 우즈베키스탄의 대표적인 PVC profie and frame 생산기업은 터키 기업 AKFA Aluminum &Plastic Company로 타슈켄트에 공장이 있으며, 우즈베키스탄 및 중앙아시아 지역에서 선두를 점함. 우즈베키스탄 시장의 60%를 점유하며 안디잔, 사마르칸트, 코레즘 지역 등 우즈베키스탄 전역에 지부가 있음.

 

 ㅇ 이 외에도 ALUTEX, ART PLAST, DECORIMEX 등이 있으며, 이들 3~4개 업체가 PVC Profile 및 Frame시장을 좌우함.

  - 이 밖에 수입된 PVC frame과 profile로 창틀 및 문을 조립, 제조해 대리점에 납품하는 200여 개의 중·소업체가 존재하며 이 중 연간 6000m² 이상을 조립, 제조하는 규모가 큰 10여 개 업체가 있음. 이들은 평균 3~4개의 판매대리점을 확보함.

 

□ 시사점

 

 ㅇ 연간 1억 달러의 시장규모와 건축물의 리모델링 증가로 인한 PVC file 수요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나, 외국제품의 진출은 높은 세금(관세 10% + 소비세 30%)으로 인해 어려움이 있음.

 

 ㅇ 따라서 고급소비층을 대상으로 한 틈새시장을 공략할 필요가 있으며, 건축 관련 전시회 등 참여를 통한 브랜드 홍보와 우즈베키스탄 내 Door 및 frame 제조업체와의 협력을 통한 진출을 모색할 수 있음.

 

 

자료원 : KOTRA 타슈켄트KBC 자체 시장조사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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