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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에너지절약형 단열시스템 시장
  • 트렌드
  • 그리스
  • 아테네무역관 이승우
  • 2009-11-02
  • 출처 : KOTRA

 

그리스, 에너지절약형 단열시스템 시장

- 에너지 절감 및 환경보전을 위한 정부의 획기적인 지원책 마련 -

- 설치비용 50% 지원으로 수요급증 예상 -

 

     

 

유망사유 : 그리스정부는 에너지절감과 환경보전 등을 위해 획기적인 건물 단열시스템 교체 지원책(약 30년이 경과한 건물의 출입문 및 창에 신형 알루미늄 혹은 PVC프레임의 이중 단열시스템을 설치할 경우 설치 공사비의 50%를 지원)을 마련, 시행 중임. 이에 높은 기술력과 가격경쟁력을 갖춘 한국 관련 기업(단열시스템 제조 및 수출 중소기업)에 2009년 좋은 그리스 진출기회가 주어질 것으로 보임.

 

1. 시장동향

 

 시장규모

 

 ㅇ 그리스의 단열시스템시장은 그리스 내 건설경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1996년부터 2007년까지 건설경기 호황에 따라 연평균 4.4% 이상의 성장세를 구가했음.

  - 전문가에 따르면, 그리스 단열시스템 시장규모는 수입 및 생산 등을 종합 고려했을 때 연 약 250만 유로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함.

 

 ㅇ 단열시스템시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건물 출입문 및 창문 제조사들은 대부분 기후에 따른 수요 및 원료 공급 등의 영향으로 북부 그리스에 위치해 있으며, 그리스 건설경기 호황에 따라 2007년까지 연평균 4.4% 이상의 성장세를 구가했음. 그러나 미국발 금융위기 등으로 2008년에는 전년 대비 약 3% 관련 시장이 축소됐음.

 

 ㅇ 2008년 기준 그리스 내 건물의 출입문 및 창문의 단열시스템시장 구성을 보면, 약 72.3%가 알루미늄 형태이며, 나무가 15.6%, 합성수지가 12%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함.

 

□ 그리스정부의 건물 단열시스템 교체 지원책

 

 ㅇ 그리스 정부(개발부, Hellenic Ministry for Development)는 고유가 지속 등으로 인한 에너지 비용 증가에 대비하고 친환경 사회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지원책을 실시하고 있는데, 건물 단열시스템 교체 지원책도 그 중 하나임.

 

 ㅇ 건물 단열시스템 교체 지원책의 주요내용

  - 그리스 내 구형건물에 설치된 단열시스템을 대체해 에너지 절약을 위한 신기술의 신형 알루미늄 혹은 PVC프레임의 이중 단열시스템을 설치할 경우 설치 공사비의 50%를 지원함.

  - 여기서 말한 구형건물이란, 가정집의 경우 1980년 이후 건립된 집이며, 일반빌딩의 경우 건물 연령이 30년 이상된 건물을 말함.

 

 ㅇ 건물 단열시스템 교체 지원책의 기대 효과

  - 그리스정부는 이 지원제도를 위해 약 400만 유로의 예산을 책정해 놓았으며, 그리스 내 많은 건물들이 이 지원제도의 혜택을 볼 것으로 기대함.

  - 이번 지원책으로 건설경기 하강에 따라 침체국면에 들어가던 건물 단열시스템시장이 2009~10년 큰폭의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분석됨.

 

2. 경쟁 및 수입 동향

 

 현지생산

 

 ㅇ 그리스 내에는 국내 약 15%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한 단열시스템 제조사 NEW ELVIS S.A(www.newelvis.com)가 있으며, 나머지 수요는 중국, 독일, 이탈리아 등에서 수입해 충당함.

 

 ㅇ NEW ELVIS S.A사 정보

 

Company Name

NEW ELVIS S.A.

Established

1997

Employees

20

Address

Avgo, 68400, Soufli, Greece

Phones

(+30) 2554023522

Fax

(+30) 2554020049

URL

www.newelvis.com

E-mail

info@newelvis.com

Activity

Door, Windows and frame components, Insulting materials(heat proof)

Capital(Euro)

1,254,040(2008)

Turnover(Euro)

1,279,003(2008)

 

□ 수입동향

 

 ㅇ 그리스는 필요 건물 단열시스템의 많은 부분을 해외에서 수입하며 주요 수입국은 중국, 독일, 이탈리아 등이고 주요 수입브랜드는 독일(Schlegel), 영국(Linear) 제품들이 주류를 이룸.

  - 한국은 2008년 약 2만5000유로에 이르는 건물 단열시스템을 수출해 그리스 내 19위의 수출국 위치를 차지함. 그리스 내 유명한 한국 건물 단열시스템 제조수출사는 Y사임.

 

그리스 내 브랜드별 건물 단열시스템 시장점유율

브랜드(국가)

시장점유율(%)

Schlegel(독일)

30

Linear(영국)

15

Elvis(그리스)

15

Tecseal(스페인)

5

Other Brands

35

자료원 : 관련 업체 관계자 인터뷰

 

 ㅇ 그리스 건물 단열시스템(HS Code 6307 90 99) 수입동향

 

에어컨(Window Or Wall Air Conditioning Machines of 'Split-System' type) 수입동향

순위

국가

금액(만 유로)

점유율(%)

증가율

2006

2007

2008

2006

2007

2008

‘08/‘07

 

전체

1,338.6060

1,344.2050

1,340.2432

100.00

100.00

100.00

-0.29

1

중국

543.7570

567.3369

643.1979

40.62

42.21

47.99

13.37

2

이탈리아

173.7329

210.7430

212.8689

12.98

15.68

15.88

1.01

3

독일

210.9550

203.6979

167.8120

15.76

15.15

12.52

-17.62

4

터키

99.3211

45.1870

61.7240

7.42

3.36

4.61

36.60

5

스페인

54.3632

85.2690

44.0309

4.06

6.34

3.29

-48.36

6

네덜란드

29.2290

22.1429

37.9539

2.18

1.65

2.83

71.40

7

영국

21.2100

38.4119

34.5781

1.58

2.86

2.58

-9.98

19

한국

3.6640

1.5250

2.4530

0.27

0.11

0.18

60.85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경쟁 동향

 

 ㅇ 일반적으로 건물 단열시스템의 경우 가격요건이 가장 큰 구매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나, 최근 내구성, 품질 및 AS 등이 중요시됨에 따라 유명 브랜드제품의 시장점유율이 높게 나타남.

  - 관련 자료에 따르면 독일 및 영국 브랜드 제품이 그리스시장 점유율 수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기술력, 안정성 및 AS 등을 고려할 때 당분간 큰 순위변동은 없을 것으로 보임.(독일의 Schlege사가 약 30%의 시장점유율로 1위, 영국의 Linear사가 15%로 2위, 그리스의 Elvis가 15%로 3위를 기록)

 

 ㅇ 그리스시장 내 유효한 건물 단열시스템 사이즈는 5~22㎜이며, 가장 흔하게 쓰이는 사이즈는 6, 7, 8mm임. 6mm가 전체 수요의 60%를 차지하며 7㎜가 12%, 8㎜가 8%의 점유율을 보임.

 

 ㅇ 제품의 특성상 구체적인 도매가격을 알기는 어려우나, 관련 바이어 인터뷰 결과 6mm 3P 건물 단열시스템의 경우 m당 0.045~0.052유로에 거래되며, 독일 Schlege사 제품의 경우 높은 품질력의 4P제품만을 공급해 약 20% 높은 가격에 거래가 이뤄지는 것으로 파악됨.(그리스에서 사용되는 건물 단열시스템의 85%가 3P제품이며, 15%가 4P제품임. P=series of hairs in the weather strip brush)

 

 한국산 제품 현지평가

 

 ㅇ 여타 한국제품(IT, 자동차 등)의 높은 현지시장 점유율 및 평가 등에서 보듯 한국산 제품에 대한 일반적인 현지평가는 매우 높은 편임.

 

 ㅇ 관련 바이어 인터뷰 결과 한국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은 편이어서 충분히 우리 건물 단열시스템 중소 제조사들의 그리스시장 진출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한국 건물 단열시스템 제조수출사인 Y사의 경우 다수의 바이어들이 알고 있을 정도로 성공적인 그리스 진출이 이뤄지고 있음.

 

3. 진출 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진출 방안

 

 ㅇ 최근 경제위기로 인한 건설경기 침체 등으로 그리스 내 건물 단열시스템시장이 크게 위축됐으나, 정부의 시스템 교체 지원책 발표 및 시행으로 예상치보다 크게 확대된 시장 형성을 기대할 수 있음.

 

 ㅇ 그리스 내 한국산 제품에 대한 평가 및 관심 등을 볼 때 충분히 이번 정부정책으로 인한 건물 단열시스템 시장 확대기회에 관련 한국 중소기업의 진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므로 현지 에이전트 발굴 등 적극적인 진출전략 수립이 요망됨.

 

 ㅇ 주요 바이어 접촉 결과, 한국산 제품의 그리스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높은 기술력 및 가격경쟁력 외에도 바이어의 재고 관리능력을 고려한 최소주문 수량 요구, 대금 결제방법 및 AS 등에 대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등도 요구하므로 이에 대한 준비도 필요함.

 

 관세 및 비관세 장벽

 

 ㅇ 건물 단열시스템제품 관세율 : 6.30%

 

 ㅇ 비관세 장벽 : EU국가(그리스) 진출을 위해서는 EU제품 안전기준인 CE 획득이 필수임.

 

 ㅇ VAT : 19%

 

 

자료원 : 관련 업체 관계자 인터뷰, 그리스 개발부 발표자료, KOTRA 아테네KBC 보유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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