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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기술] 중국, 건축시장 에너지절약형 자재 주도
  • 트렌드
  • 중국
  • 우한무역관
  • 2009-06-11
  • 출처 : KOTRA

 

중국, 건축시장 에너지절약형 자재 주도

- 에너지효율 제고 및 현지 유통망 구축에 투자 필요 -

 

 

 

□ 에너지절약형 건축자재 사용률 현저히 낮아

     

 ㅇ 2009년 현재, 기존에 건축된 건축물은 99% 이상이 에너지 절감을 고려하지 않은 건축자재를 사용했으며, 신규 건축물 또한 95% 이상이 에너지 절감을 고려하지 않은 건축자재를 사용하고 있음. 그래서 냉·난방 시 선진국에 비해 2배 이상 에너지가 소비됨. 이에 따라 최근 중국은 건축물에 대한 에너지절약 개념의 도입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음.

  

 ㅇ 중국 국가개발위원회 에너지연구소 통계에 의하면 중국 전체 에너지 소비량 중 건축물 및 농업 부문에서 소비하는 비율은 27.6%에 달함. 이 중 건축물에서 냉·난방 등으로 소모되는 에너지는 약 18%임. 따라서 이 분야에 절전기술 및 절약형 자재를 도입해 절전효율을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짐.

     

중국 분야별 에너지소비 통계

분야별 에너지소비

건축물 및 농업 부문

공업 부문

교통 및 기타 부문

비율(%)

27.6

54.8

17.6

자료원 : 住房和城部 통계

   

□ 다양한 수요 증가 요인 존재, 잠재시장 커

     

 ㅇ 도시화는 에너지절약 건축자재의 장기적인 수요 증가 요인임. 중국의 도시인구비율은 1978년 17.92%에서 2008년 45.68%로 증가했으며, 여전히 연간 0.93% 증가추세임. 이러한 도시화 규모 증가는 에너지절약 건축자재의 수요를 점차 늘릴 것으로 전망됨.

     

 ㅇ 또한 2008년 중국정부는 에너지절약을 법규화해 시장전망을 밝게함. '中人民共和国节约能源法(중화인민공화국 에너지절약법)', '民用建筑例(민간건축물 에너지조례)' 등을 제정해 지방별로 에너지절약 건축 설계기준을 50% 이상으로 규정. 경제수준이 높은 북경, 천진과 같은 지역에서는 65% 이상으로 규정해 관련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임.

     

 ㅇ 에너지절약 건축자재는 부동산 거품의 영향을 비교적 적게 받음. 지난해 하반기 중국 부동산 가격 하락으로 시멘트, 유리 등 건축자재 가격도 하락하고 있으나 신소재 건축자재의 경우 10% 이상의 성장세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음.

     

 ㅇ 이상 여러 가지 요인들을 고려할 때 에너지절약 건축자재 시장규모는 향후 10년간 10% 이상의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 시장수요 가장 많은 3개 제품에 주목해야

     

 ① 석고보드

     

 ㅇ 중국에서 건축물에 사용되는 다양한 건축자재 중 벽재가 차지하는 비율이 70%이며, 벽돌이 대부분을 차지함. 중국은 매년 벽돌 생산에 6000만 톤의 석탄과 대량의 점토를 소비함. 석고보드와 같은 신소재를 사용할 경우 생산 시 필요한 에너지 소모율은 벽돌 생산에 비해 25% 수준이며, 시공비용도 대폭 감소함.

     

 ㅇ 중국의 석고보드 사용량은 다른 국가에 비해 낮음. 'USGS(미국지질조사소)연감'에 따르면 2004년 미국의 석고보드 소비량은 1인당 10㎡인데 비해 2008년 중국의 1인당 소비량은 0.8㎡에 그침. 현재 중국의 석고보드 수요는 급격히 증가 중이며, 2008년 석고보드 생산량은 11억1000만㎡으로 전년 대비 12.6% 증가함.

     

중국 석고보드 생산업체

구분

연간 생산량(㎡)

특징

점유율(%)

대기업

2000만

시설·기술·품질 면에서 국제적인 기준 충족.

北新建材, Lafarge(프랑스), KNAUF(독일), BPB(영국)

58

중소기업

수백만

중국 내 수십 개 업체가 있음.

29

영세기업

극소량

관련 품질기준에 미달하는 영세업체는 중국정부에서

정책적으로 도태시킴.

13

자료원 : 각 업체 및 언론자료 종합

     

 ② 플라스틱 창호

     

 ㅇ 플라스틱 창호 생산에 소모되는 에너지는 철 및 알루미늄 생산의 12~22% 수준이며, 열손실률도 크게 낮아 냉·난방 시 30~50%까지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음.

     

 ㅇ 유럽국가의 경우 플라스틱 창호 사용률이 높음. 영국, 독일의 경우 사용률이 각각 59%, 58%이지만 중국의 경우 아직 35%에 지나지 않아 잠재수요가 매우 큼.

  - 선진국에서 플라스틱 창호의 사용비율은 알루미늄 창호의 2~3배 정도임. 하지만 중국의 경우     0.64배에 지나지 않음. 이를 감안하면 잠재수요가 상당히 크다고 볼 수 있음.

     

 ㅇ 플라스틱 창호의 경우 같은 급의 알루미늄 창호보다 30~50% 저렴함. 알루미늄은 평당 380~500위앤이며, 플라스틱은 평당 200~250위앤임.

  - 플라스틱 창호의 생산량은 최근 연간 20%를 웃도는 급격한 성장세를 기록함.

     

중국 플라스틱 창호 생산업체

구분

특징

점유율(%)

중국기업

생산량 많으며, 점유율 높음.

 대표업체 : 海螺型材, 大连实德, 浙江中, 天津金

65

외국기업

점유율 낮음.

대표업체 : LG(한국), Royal(캐나다), VEKA(독일),

KOEMMERLING(독일), CHANCO(독일)

35

자료원 : 각 업체 및 언론자료 종합

 

 ③ 단열유리

 

 ㅇ 선진국의 경우 이중 단열유리 및 'Low-E 유리' 주 보급률이 50%를 초과하나 중국은 에너지절약형 유리보급률이 10% 정도에 불과함. 따라서 신규 건축물이나 노후 건축물 교체에 따른 잠재수요는 상당하다고 볼 수 있음. 중국시장에서 이중 단열창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 중임.

     

연도별 이중 단열창 수요 변화

           (단위 : ㎡)

연도

1995년

1999년

2006년

2008년

수요 면적

70만

500만

7,000만

1억3,000만

자료원 : 住房和城部 통계

 

 ㅇ 중국은 'Low-E 유리' 제조설비 개발능력이 없어 전량 수입함. 그렇기 때문에 중국 내 'Low-E 유리'는 선진국보다 높은 가격대가 형성돼 있음. 중국은 세계최대의 'Low-E 유리' 수입국가이며, 수요의 20%는 직접수입, 나머지는 수입설비로 중국 내에서 생산하고 있음. 중국에서 'Low-E 유리'의 수요는 앞으로 매년 50% 이상 증가할 전망임.

     

 ㅇ 중국 내 200개 'Low-E 유리' 생산업체가 있으며, 연간 4500만㎡의 제품을 생산함. 南玻(홍콩합작), 耀, 上海耀皮尔金(영국합작), 威海晶玻璃, 福耀集(한국합작) 등 대형기업 위주임.

 

로이(Low-E)유리란?

로이(Low-E)유리는 에너지절약형 유리로 잘 알려져 있음. 이는 영어의 'Low Emissivity'에서 나온 것으로 ‘저방사(低放射)유리’란 뜻임. 보통 태양광의 파장은 자외선, 가시광선, 적외선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 중 냉·난방과 관련된 파장은 적외선 영역임. 로이(Low-E)유리는 유리표면에 특수도금처리를 해 대부분의 적외선을 반사, 단열성이 매우 우수함.

 

□ 한국기업 진출 전략

 

 ㅇ 생산업체 직영방식은 수요가 많은 대도시 부근에서 고려할만함. 중간유통과정을 거치지 않고 엔드유저와 직접 거래함으로써 비용절감 가능. 에이전트 및 중간 판매상을 통할 경우 이미 구축된 판매망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도매시장 및 대형마트 등에 입점할 경우 많은 소비자에게 직접 어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ㅇ 대형 프로젝트를 수주해 납품할 경우 공급량이 다른 판매방식보다 많은 편임. 그러나 품질요구조건 및 사후관리가 까다로움.

 

 ㅇ 건축자재의 경우 높은 물류비용으로 인해 외부시장보다 각 지역 내에서 조달하는 경우가 많음. 따라서 지역별로 판매망을 갖추는 것이 중요함.

     

 ㅇ 관련 대형박람회로는 中国国际建筑能保防水技术与产品展览会, 上海国际建筑能及新型材展览会 등이 있음.

 

 

자료원 : 住房和城部 통계조사자료 및 현지 언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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