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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운 겨울, 전기장판으로 중국을 녹여라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09-10-3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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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운 겨울, 전기장판으로 중국을 녹여라
□ 에너지 소비 줄이는 절약형 난방설비 인기
○ 경제발전에 따라, 중국의 난방구조 또한 초기 집단 중앙난방에서 좀 더 효율적인 난방구조로의 변화를 나타냄.
- 중국의 집단 중앙난방체제는 경제발전에 따른 다양화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결과를 가져왔으며 특히 집중 중앙난방 구조는 난방 품질의 하락과 더불어, 광활한 대륙의 기후조건을 포괄하지 못하는 등 많은 문제점을 야기함.
- 현재 유럽, 미국 등의 선진국가와 난방 강국 한국의 경우, 온풍기, 난로, 온돌 및 전자필름, 태양광난방 등의 친환경, 에너지 절약형 난방 방식을 통해 지능형 난방을 확장하는 추세임. 중국의 경우 ‘十一五계획’에서 선진 난방기술 등을 도입, 에너지 절약을 위주로 난방구조 개선을 표명하면서 전기매트 등 난방 보조제품 등이 인기를 끎.
○ 중국의 전통적인 난방 형태도 빠르게 변화 중
- 중국의 에너지 절약 프로젝트가 광범위하게 시행되면서, 정책 변화에 따른 각종 난방설비의 출시가 이어짐.
- 현재 중국 난방 관련 기기 시장동향을 살펴보면, 전기를 사용하는 난방제품(온열기, 온풍기, 전기핫팩, 전기매트 등)의 경우 판매량이 동기대비(2008년) 30% 가량 증가했으나 기름을 사용하는 난방설비의 경우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 중국 전기장판, 안전성 검증 안된 저가제품 난무
○ 현재 중국에서 허가, 등록이 돼 있는 전기장판 생산업체는 약 200여 개로 연간 생산량은 170만 개에 이름.
- 그러나 실제로 생산 등록 허가가 돼 있지 않고 타사 제품을 모방, 제조, 판매하는 업체가 600여 개 이상인 현재, 실제 연간 생산량은 2000만 개로 추정됨.
○ 현재 중국에서 생산한 전기장판의 경우 50% 가량이 미허가 제조업체가 만든 저가의 조잡한 제품임. 저가제품군을 내세워 농촌이나 저소득층 가정의 수요를 잠식하는 것으로 나타남.
- 2008년 광동, 강소, 상해, 사천, 귀주, 하북 등 6개 성시, 17개 생산공장의 30개 제품을 선별해 안전성 검사를 시행한 결과 합격률이 33.3% 그침.
-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제품이 대량으로 유통되면서 겨울철 특히 농촌에서 화재 사고의 70% 이상이 중국에서 생산한 전기장판 과열 등의 사고 때문인 것으로 나타남.
- 중국 공상관리국은 올해 2월 16일부터 현재 유통되는 중국 전기장판에 대한 안전성 검열을 확대 실시하고, 기준 미달인 불량제품의 판매를 중단, 폐기처리 하는 등의 관리 기준을 강화함.
□ 중저가, 지명도 높은 중국제품군, 안전성 앞세운 다양한 해외 브랜드 인기
○ 중국 브랜드제품의 가격은 2인용 기준으로 40~200위앤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며, 저가 무허가 제품의 경우 20~50위앤에 판매됨.
중국 5대 전기장판 브랜드 분석
순위
브랜드명
제품사진
가격(위앤/2인용)
비고
1
彩虹
88
중국 유명브랜드
2
彩阳
75
중국최대 생산기업
귀주 유명 브랜드
3
小绵羊
127
중국 유명 브랜드
4
琴岛
58
중국 유명 브랜드
(저가제품 위주)
5
春乐
59
1980년에 설립
가장 오래된
유명 전기장판생산업체
○ 해외 브랜드 (전기 요, 기능성 전기매트 포함)
- 해외 브랜드의 경우 주로 독일, 헝가리, 미국, 한국, 일본 등의 제품이 주를 이룸.
- 주로 독일, 미국에서 수입한 제품은 백화점 전문 매장이나 침구류 전문 매장 등에서 고가에 판매돼 중국 저가제품군과 차별화된 구매층을 확보함.
순서
브랜드명
대표 제품사진
가격(위앤/2인용)
비고
1
독일
Beurer
888
독일 유명 업체
물세탁 가능한 순면제품
안전성 검열 통과
2
미국 Biddeford
1550
미국시장 점유율 30%대의
유명업체
3
한국
장수매트
2000위앤 이상으로 제품별 가격 다양
장수 옥매트, 돌침대로
유명한 브랜드
주로 옥매트 인지도가 높음
4
삼화 제닉스
350
일반 전기장판으로
다른 해외 브랜드에 비해
저렴한 편
○ 한국제품 분석
- 현재 중국 내 한국 옥매트, 전기장판, 참숯매트 등을 생산하는 한국 독자기업 및 중한 합자기업이 있으며 이 업체들이 판매하는 한국 브랜드 전기장판(명칭총괄)의 가격은 200~3000위앤으로 다양함.
- 일반 전기장판의 경우 중국 저가제품군과 경쟁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음. 주로 기능성 전기장판이 주로 판매됨.
- 특히 안전장치 강화, 물세탁 가능, 자동 온도 조절, 항균, 탈취, 전자파 차단 등의 기능을 보완하고 안전성을 강화한 실용적인 제품군이 인기를 끎.
□ 수출입 동향
○ HS Code 63011000 Electric blankets
연도별 수입현황
연도
금액(1000달러)
증가율(%)
2005년
939
63
2006년
722
-23.1
2007년
511
-29.2
2008년
798
56.1
2009년 1~9월
756
35.9
국가별 수입현황
순위
국가
2008년
2009년 1~9월
금액(천달러)
증가율(%)
금액(천달러)
증가율(%)
1
독일
88
1,104.3
266
1,082.1
2
헝가리
387
116.8
240
-21.5
3
한국
169
32.2
121
-5.4
4
일본
2
-98.3
36
2,635.3
5
미국
38
15.2
23
-34.7
○ 전기매트의 연도별 수입현황을 보면, 2008년 동기대비 수입 증가율이 56.1%, 2009년 9월까지 수입증가율이 35.9%에 달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임.
○ 국가별 수입현황을 보면, 주로 독일, 헝가리, 한국 등의 제품이 주를 이루며, 이들 제품군은 중국에서 꾸준한 인기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안전성, 기능성 갖춘 다양한 가격대로 중국 소비층 겨냥해야
○ 현재 중국의 에너지 절약 정책과 더불어 중국 난방구조도 변화 양상을 띰.
- 전기매트의 경우 중국의 저가 및 무허가 제품 등이 난무함. 해외 수입제품의 경우 가격경쟁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남.
- 그러나 중국정부에서 올해 들어 전기매트의 안전 검시 기준을 강화하는 등, 품질 향상 정책을 실시하면서 조잡한 중국제품보다 안전성이 검증되고 품질이 우수한 고가의 해외 수입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한국제품의 경우 기타 해외 브랜드(미국, 독일, 벨기에 등)에 비해 중국인들의 선호도가 높음. 이는 한국제품이 응용기술을 접목시킨 다양한 제품군을 출시한 것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임(옥, 참 숯, 은나노 등).
○ 겨울철 가정용 난방 필수제품인 전기매트시장에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중국시장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선행돼야 함.
- 먼저 고가의 한국제품은 대부분이 기능성 전기매트이므로, 이런 기능성 매트 외에 일반 전기요, 전기장판의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켜 중국 전기매트시장에 먼저 진출하는 것이 바람직함.
- 시장 진출에 따른 제품의 가격 부담은 최소화하면서도 중국 소비자층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저가, 저품질의 중국제품보다 중고가로 가격대를 다양화 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안전성을 확보한 제품이라는 이미지를 내세우는 것이 가장 중요한 마케팅 요소가 될 것으로 생각됨.
자료원 : 阿里巴巴,한국무역협회, 칭다오 KBC 자체조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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