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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소비자, 자국산 손목시계 저가품으로 인식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09-10-31
  • 출처 : KOTRA

 

中, 손목시계시장 동향

- 고가는 스위스, 중가는 기타 국가, 저가는 중국산 -

- '중국브랜드=저가 이미지' 해결이 관건 -

 

 

 

□ 시장상황

 

 ㅇ 중국 손목시계 주요 생산지 및 분포

  - 중국의 손목시계 생산지는 주로 상하이, 선전, 푸젠성, 광둥성, 저장성 등에 집중돼 있으며, 이 중 선전에서 가장 발달함.

  - 선전 : 중국 및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시계 생산지이며, 생산능력도 세계에서 가장 뛰어나 중국 내에서 절대적인 선도적 위치를 차지함. 현재 선전의 시계 생산량은 전 중국시장의 60% 이상을 차지하며, 중국 대형상점 내 브랜드 시계 중 60% 이상이 선전 브랜드임. 중국에서 발표한 9개의 중국 명품시계 중 선전브랜드는 '페이야다(飛亞達)', '이보(依波)', '텐왕(天王)', '바왕(覇王)' 등 4개를 차지함.

  - 현재 전통 지주산업인 선전의 시계산업에는 1000여 개의 각종 시계기업이 몰려있으며, 종사인원 20만 명, 연구개발 및 디자인 인원 1000명, 연간 생산액 100억 위앤에 달함.

  - 장저우 : 이미 세계의 주요한 시계 생산지가 됐으며, 특히 벽시계와 시계부속에 있어서는 중국이 세계 제일의 생산대국으로 올라섰음. 그러나 겉으로 드러난 번영 뒤에는 중국 브랜드들의 어려움이 숨어있음. 현지 업계 인사에 따르면, 업계 내의 경쟁이 매우 격렬하다고 함. 장저우 기업들은 중저가 전략을 통해 우위를 점하고 있는데 저가 제품의 부가가치가 높지 않은 실정이며, 명품브랜드를 키우기는 요원하기만 하다고 함. 수출하는 제품들은 자신의 브랜드가 없고 또 수출루트가 하나 밖에 없어서 유럽, 미국으로 판매되는 대부분의 제품들이 현지의 시장, 노점 등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혹독한 시장경쟁을 치룰 수 밖에 없음. 소수의 몇몇 제품들만 중고가 제품들 축에 낄 수 있다고 업계인사는 전함.

 

 ㅇ 중국 자체브랜드

 

중국 내 유명브랜드

번호

회사명

브랜드명

회사 홈페이지

1

天津海手表集公司

Seagull(海)

www.seagullwatch.com

2

珠海西尼表有限公司

Rossini(西尼)

www.rossini.com.cn

3

依波精品(深)有限公司

EBOHR(依波)

www.ebwatch.com.cn

4

深深飞亚达(集)股有限公司

Fiyta(飞亚达)

harmony(亨吉利)

www.fiyta.com.cn

5

天王子(深)有限公司

Tianwang(天王)

www.tianwangwatch.cn

자료원 : KOTRA 다롄KBC 실사

 

□ 수요상황

 

 ㅇ 큰 시장

  - 중국의 손목시계시장은 매우 큼. 2008년 봄, 스위스에서 열린 기계전시회상에서 얻은 정보에 따르면 현재 중국은 이미 스위스 손목시계를 수입하는 가장 큰 신흥고객이며 중국시장에서 스위스 고급 손목시계에 대한 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있음.

 

 ㅇ 패션·고급시계 선호현상

  - 최근 중국 손목시계 시장열기는 계속 달아오르고, 그 중 고급 손목시계시장이 가장 두드러짐. 일부 클래식한 스타일과 브랜드들은 품위를 중시하는 사람이나 경영자들이 자신의 문화취향, 사회적 지위를 나타낼 수 있는 효과적인 장식품이 되고 있음. 동시에 중국의 고가 사치품 소비집단이 계속 늘어남에 따라 고급시계의 소비문화 역시 생겨나고 있음. 특히 주의할 만한 점은 1990년대에 생겨난 신흥 부유층이 전체 손목시계 소비트렌드를 이끌고 있다는 점임.

 

 ㅇ 주요 형태

  - 현재 시장에서 판매되는 손목시계 형태는 비즈니스 손목시계, 캐주얼 손목시계, 스포츠 손목시계의 3종임.

  - 비즈니스용 손목시계 : 소비자들이 주로 출근 및 중요한 자리에 나갈 때 착용하며, 여가시간에도 착용함. 고수입 남성 소비자들에게 이러한 손목시계는 이미 일종의 신분과 지위를 나타내는 상징이 됐음.

  - 캐주얼 손목시계 : 유행에 맞는 디자인이며 목걸이, 팔찌 등과 같이 주로 장식품 역할을 함. 젊은 여성층에게 많은 환영을 받고 있으며, 주로 여가를 보낼 때 착용하지만 필요에 따라 출근할 때 착용하기도 함.

  - 스포츠 손목시계 : 학생 및 운동애호가들이 주된 소비자임.

  - 기타 형태의 손목시계 : 골동품 시계, 다기능 손목시계, 캐릭터 손목시계 등

  - 다양한 브랜드 : 현재 중국시장에는 중국산 및 수입 손목시계 브랜드가 200개 가까이 있으며, 이 중 수입브랜드는 60개 정도임. 수입브랜드는 OMEGA, RADO, LONGINES, ROLEX, TISSOT, TUDOR, TITONI, ENICAR, CITIZEN 등이며, 중국 브랜드는 페이야다(飞亚达), 이보, 로시니(羅西尼), 텐왕, 바오스제(寶時捷), 징티에스(精鐵時) 등임.

  - 까다로워지는 소비자 : 최근 중국소비자들의 소비수준과 취향이 계속 올라감에 따라 손목시계에 대한 요구사항도 점차 까다로워져 시장에 있는 손목시계 제품들이 기능위주에서 패션 트렌드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변해가고 있음. 또한 가격보다 브랜드를 보는 특수형태의 소비재로 변하는 중임.

  - 품질과 스타일 : 선전의 시계산업협회 조사에 따르면 고객이 가장 중시하는 부분은 품질과 스타일로 중저가 시계 구매층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함. 그 다음으로는 순서대로 지명도, 가격, 기능, 서비스, 매장환경 등을 고려한다고 함.

  - 브랜드가치 : 중국 소비자들의 손목시계 심리적 가격 위치에서 수입 브랜드가 확실히 중국 브랜드보다 높은 곳에 있음. 선전 시계협회의 조사에 따르면 수입 손목시계가 80위앤 이상이어야 한다고 대답한 응답자는 전체의 83.8%였으며, 중국산 손목시계의 가격은 주로 300~1000위앤에 집중돼 있었으며, 이렇게 응답한 사람이 전체의 57%를 차지함.

  - 고가제품 사용 욕구 : 수입이 점차 증가함에 따라 사치품 소비심리가 계속 강해지고 있음. 중국 손목시계 소비에 대한 조사연구를 살펴보면 세금공제 전 개인수입이 5만 위앤 이상인 사람들이 구매하는 3대 손목시계 브랜드는 ROLEX, OMEGA, TUDOR였으며, 이 중 세계 최고 브랜드인 Vacheron Constantin, Piaget 등을 구매하는 사람도 적지 않음. 개인 연간수입이 12만~25만 위앤인 사람들이 구매하는 3대 손목시계 브랜드는 CASIO, SWATCH, LONGINES임.

  - 가격대 : 시장에서의 실질적인 판매상황을 보면 가격대가 201~600위앤인 손목시계가 가장 많은 소비자들이 구매하고, 비록 판매량과 시장점유율이 일부 떨어졌지만 아직 총판매량에서 3% 가까이를 차지함. 가격대가 1001~5000위앤인 손목시계 역시 나쁘지 않은 시장실적을 보이며, 또 이 가격대의 손목시계 판매량과 시장점유율은 모두 계속 증가하고 있음. 이것은 소비자들이 갈수록 중고가 손목시계를 구매하려고 한다는 것을 나타냄.

 

 ㅇ ‘09년 5월 손목시계 순위

  - 2009년 5월 인터넷 경매사이트 타오바오왕(淘寶罔)의 손목시계 고객선택지수 1~10위 제품의 총 거래량은 2029건이며, 이 중 거래량이 가장 많은 제품은 894건으로 전체 거래량의 44.06%를 차지함. 총 거래액은 136만4668위앤이며, 이 중 거래액이 가장 큰 제품은 120만6900위앤으로 전체 거래액의 88.44%를 차지함.

 

순위

사진

제품/설명

거래량

(건)

총 거래액

(위앤)

고객선택지수

CSR

1

TISSOT/TISSOT PRC200

894

1,206,900.00

82.65

2

(4다이아+부식방지)LONGINES

명가시리즈

800

152,000.00

81.97

3

한국 INTERCREW 정품
LED 손목시계

0

0.00

81.79

4

야광 손목시계, 음이온 레저용
손목시계, 신 이색상품

200

1,580.00

81.76

5

한국 음이온 손목시계,
스포츠 손목시계, 전자파 방지,
 건강시계

117

702.00

81.76

6

한국 S SQURE 인기상품

0

0.00

81.73

7

S2SQURE 남녀혼용 메탈
 손목시계, 비즈니스 시계

3

315.00

81.73

8

S SQURE 초침판 시계,
고급 일본 부품 사용

2

220.00

81.73

9

한국 S SQURE 숫자 회전판

1

95.00

81.73

10

텐왕 3375 커플시계

12

2,856.00

81.68

자료원 : 타오바오왕(淘寶罔)

 

□ 경쟁상황

 

 ㅇ 가격대별 브랜드 포지셔닝

  - 고가 : 중국 손목시계시장은 줄곧 고가·중가·저가 3가지로 나뉘어 왔음. 6000위앤 이상의 고가제품은 거의 스위스 유명브랜드들이고 1000위앤 이하의 저가 브랜드는 대부분 중국 손목시계기업들이 차지함. 비록 WTO 가입 후 관세가 하향조정됐지만 6000위앤 이상의 제품들이 1000위앤 가격군에 들어가지는 못함. 그러므로 1000~6000위앤의 제품들은 유럽, 미국, 일본, 한국, 홍콩, 중국의 다양한 제조업체 간 경쟁시장임.

  - 중가 : 가격대가 1000~6000위앤에 위치한 중가 기업들의 판매액은 전체 시계시장의 40%를 차지함. 스위스 외에 유럽, 미국, 일본, 한국 및 홍콩의 시계 제조업체 대부분이 이 중가제품에 위치함. 현재 비교적 잘 팔리는 브랜드는 일본의 SEIKO, CITIZEN, 미국의 Guess 등임. 중국브랜드인 페이야다, 로시니 등 많은 중국 제조업체 역시 중가시장에 끼어들어 있음. 중국업계 기업정보발표센터(中國行業企業資訊發布中心)의 자료에 따르면, 비록 판매량으로는 중국 시계가 전체 시장의 70%를 차지하지만 이 70%의 판매액마저도 수입 제조상들에게 상당부분 귀속된다고 함.

  - 저가 : 1000위앤 이하의 손목시계 중에서는 일부 일본 브랜드와 소수의 스위스 브랜드를 제외하고 중국 브랜드인 텐왕, 페이야다, 로시나 등이 주요 위치를 점하며, 1000~2000위앤의 가격대에서는 일부분 중국 브랜드를 찾아볼 수 있으나 2000위앤이 넘어가면 중국산 손목시계는 자취를 감춤.

  - 중국 손목시계 소매시장 점유율은 선전 브랜드 손목시계가 전체 중국산 손목시계 소매량의 55.45%를 차지하며 주하이 브랜드 20.9%, 상하이 브랜드 12.05%, 광저우 브랜드 2.41%임.

  - 수입 손목시계 소매시장 점유율은 스위스 브랜드가 전체 수입 손목시계 소매량의 65.24%를 차지하며 일본브랜드 32.24%, 미국브랜드 0.7%, 홍콩브랜드 0.47%임.

 

□ 수출·입 관세

 

 ㅇ 2009년 중국 수출·입 손목시계(일부) 세율

HS Code

분류

세율(%)

91011100

아날로그식 귀금속 전지 손목시계

11

91011910

광전자표시식 귀금속 전지 손목시계

16

91011990

기타 귀금속 전지 손목시계

15

91012100

오토매틱 귀금속 태엽 손목시계

11

91012900

비자동 귀금속 태엽 손목시계

15

91019100

귀금속전지 회중시계 및 기타 전지시계

15

91019900

귀금속 태엽회중시계 및 기타 태엽시계

20

91021100

아날로그식 기타 전지손목시계

12.5

91021200

광전자표시식 기타 전지손목시계

23

91021900

기타 전지손목시계

15

91022100

기타 자동태엽 손목시계

11

91022900

기타 태엽 손목시계

15

자료원 : 2009년 중국통계연감

 

  - 관련 수치에 따르면 2009년 중국 손목시계 시장규모는 20억 달러이며, 이 중 고급시계(1000위앤 이상의 손목시계)가 중국 전체 손목시계 판매의 85% 이상, 약 17억 달러를 차지함.

  - 수입시계 판매액은 전체의 80%(스위스 시계가 전체 수입시계 판매액의 88%를 차지)를 차지하며, 중국 자체 중고가 시계는 5%에 불과한 시장점유율을 기록. 스위스 연방 통계국의 최신 통계자료에 따르면 중국시장은 스위스가 중고가 손목시계를 수출하는 전 세계 시장 중 연평균 성장속도가 지속적으로 17.5%를 넘는 유일한 시장임.

 

 

자료원 : SOHO재경, 시나닷컴, 중국경제주간, 중국상품망, 중국경공업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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