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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유아용품 시장의 현황 및 전망
  • 트렌드
  • 영국
  • 런던무역관 배열리미
  • 2017-05-17
  • 출처 : KOTRA

- 고연령 산모의 출산율, 유아용품에 대한 매출액 증가 경향 뚜렷 -

- (계단) 안전문, 수납공간 많은 기저귀 가방, 유아용 모니터 등이 유용한 유아용품으로 선정돼 -

 

 

 

영국 유아용품 시장 현황

 

  ㅇ (고연령 산모의 출산인구 증가) 영국 통계청(ONS; Office for National Statistics)의 최근 집계에 따르면, 2015년 잉글랜드와 웨일즈의 출생건수는 69만7852건으로 전년대비 0.4% 증가함.

    - 특히 산모의 평균연령은 201430.2세에서 201530.3세로 증가했으며, 40세 이상 여성의 출산율 또한 1947년 이후 처음으로 20세 이하 여성의 출산율을 상회

    - 가디언지에 따르면, 첫 아이를 출산하는 35세 이상의 고연령 산모 수는 2002년에서 2012년까지 지난 10년간 약 44% 증가했으며, 40세 이상의 산모 수는 약 84% 증가했음. 소매 분석가 Verdict는 가디언지와의 인터뷰에서 가처분 소득이 높은 고연령대 산모는 유아용품 소비를 더 많이 하는 경향이 있다, 고연령대 산모의 증가와 유아용품 소비액 증가의 상관성에 대한 견해를 밝히기도 함.

 

잉글랜드와 웨일즈의 연령별 산모 1000명당 출생건수(1981~2015년)

자료원: 영국 통계청(ONS)

 

  ㅇ (유아용품 매출액 증가) 유로모니터(Euromonitor)의 자료에 따르면, 영국의 유아 및 아동 관련 제품 총 매출액은 2015년 기준 4억2500만 파운드로, 20144890만 파운드 대비 3.96% 증가함.

    - 품목별로는 물티슈 제품(baby wipes)2015년 판매액이 23,860만 파운드로 전년대비 6.09% 증가율을 보였으며, 선케어 제품은 3700만 파운드로 전년대비 2.04%, 스킨케어 제품은 3000만 파운드로 전년대비 2.04% 증가율을 보임.

 

유아 및 아동용 제품 매출액(2010~2015년)

                                                                                                                                                          (단위: 백만 파운드)

구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헤어관리제품

19.3

20.1

21.0

21.7

22.5

22.9

스킨케어

30.2

29.5

29.4

29.5

29.4

30.0

선케어

28.3

30.1

31.9

34.6

36.2

37.0

목욕/화장품류

56.4

59.8

63.0

65.0

66.3

66.4

물티슈

192.2

200.2

210.0

220.4

224.9

238.6

제약관련 제품

2.8

2.9

3.0

3.1

3.2

3.2

기저귀 발진 관련 트리트먼트

23.9

24.7

25.1

25.7

26.4

26.9

유아 및 아동용품 총매출액

353.0

367.3

383.5

400.1

408.9

425.1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ㅇ (유기농·무해성 프리미엄 제품 선호) 유로모니터는 또한 영국 소비자 트렌드의 한 축으로, 유아 및 아동용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관심 및 선호 증가에 주목

    - 특히 소셜미디어를 통한 정보 공유를 통해 파라벤과 같은 유해성분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천연 및 유기농 제품에 대한 지속적 관심이 증가하면서, 부모들의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선호 증가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을 내놓음.

    - 2015년 기준 유아 및 아동용 제품의 전체 판매액 중 프리미엄 제품의 비율은 3.6%로 나타났으며, 20113.4% 이래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음.

 

유아 및 아동용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비중(2011~2015년)

                                                                                                                                                                             (단위: %)

구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프리미엄 제품 판매 비중

3.4

3.4

3.5

3.6

3.6

일반 제품 판매 비중

96.6

96.6

96.5

96.4

96.4

전체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영국 유아용품 국가별 수입 현황

 

  ㅇ 유아용 의류와 그 부속품(HS Code 6209)


                                                                                                                                              (단위: 백만 달러) 

구분

2014년

2015년

2016년

중국

54.8(33.20%)

45.1(29.48%)

41.1(29.05%)

인도

30.1(18.27%)

31.4(20.51%)

30.7(21.68%)

방글라데시

19.0(11.54%)

19.0(12.40%)

17.5(12.37%)

자료원: Global Trade Atlas(GTA)


  ㅇ 유아용 의류와 그 부속품(HS Code 6111, 메리야스 편물 또는 뜨개질 편물)


                                                                                                                                                    (단위: 백만 달러) 

구분

2014년

2015년

2016년

중국

175.8(34.90%)

148.8(29.89%)

152.7(28.43%)

인도

117.7(23.37%)

127.2(25.55%)

149.3(13.24%)

스리랑카

63.3(12.57%)

68.7(13.80%)

69.5(10.46%)

자료원: Global Trade Atlas(GTA)


  ㅇ 유모차와 그 부분품(HS Code 8715)


                                                                                                                                                  (단위: 백만 달러) 

구분

2014년

2015년

2016년

중국

122.5(76.57%)

130.7(77.31%)

124.3(78.33%)

네덜란드

19.7(12.28%)

17.5(10.37%)

20.2(12.72%)

대만

2.9(1.82%)

2.5(1.50%)

2.6(1.66%)

홍콩

8.4(5.27%)

9.9(5.84%)

1.8(1.14%)

 자료원: Global Trade Atlas(GTA)


영국 부모들이 뽑은 유용한 유아용품 TOP 10

 

  ㅇ 영국 소비자 잡지 위치?(Which?)’는 지난해 82,000명의 영국 부모들을 대상으로 5세 이하 유아를 위해 구매했거나 사용했던 제품 중 유용했던 유아용품을 설문조사해 TOP 10을 발표함.

 

  ㅇ TOP 1~5위 유아용품


순위

품목

내용

1위

유아(계단) 안전문

- 설문조사에 참여한 영국 부모 중 70% 이상 소유하고 있으며, 가장 유용한 품목으로 선정됨.

- 평균가격 15~100파운드대

2위

기저귀 가방

- 필요한 것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가방 내 여러 수납공간이 별도로 마련돼 있는 제품 선호

- 평균가격은 일반적인 20파운드 미만 제품도 있으며, 250파운드 이상의 디자이너 제품도 있음.

3위

전기스팀 우유병 살균기

- 우유병을 빠르고 간단하게 살균할 수 있는 키트(Kit)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음.

- 평균가격 30~100파운드대

4위

오디오(유아) 모니터


- 아이와 같은 방에 있지 않을 때, 작은 아기의 소리도 들을 수 있는 유아용 모니터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음.

- 평균가격 30~100파운드대

5위

비디오(유아) 모니터

- 단순히 영상으로 아기를 모니터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야간모드에도 아기를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 내장된 장치 선호

- PC, TV 및 스마트폰에 연결할 수 있는 제품도 있음.

 자료원: 위치?(Which?)

 

  ㅇ TOP 6~10위 유아용품


순위

품목

내용

6위

디저털 귀 온도계

- 귀는 체내 온도를 지속적으로 판독할 수 있는 신체부위

- 발열 징후를 손쉽게 식별할 수 있는 장치 선호

7위

전자레인지용 스팀살균기

- 3위 전기스팀 살균기보다 소형의 저렴한 제품들이 시중에 나와 있음.

- 평균가격 20~50파운드대

8위

유아용 침낭


- 전통적인 시트와 담요를 사용하는 대신 야간용으로 고안된 침낭식 버전이 인기

- 18개월까지의 아기들이 사용하며 일반적인 가격은 10~20파운드 전후

9위

흔들의자/바운서

- 영국 소비자는 흔들의자뿐만 아니라 문을 활용해 아기를 달랠 때 사용할 수 있는 바운서(Bouncer) 제품에 대한 선호도도 높았음.

10위

신생아바구니(모세바구니)

- 신생아 부모들은 풀사이즈(Full Size)의 유아용 침대보다 가볍고, 방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는 사이즈의 신생아용 바구니 제품에 대한 선호도를 나타냄.

자료원: 위치?(Which?)


시사점 및 전망

 

  ㅇ 영국 부모들이 선정한 유용한 유아용품에 대한 특징을 살펴보면, (계단) 안전문과 수납공간이 많은 기저귀 가방, 유아모니터 등이 상위권을 차지한 것으로 볼 때 아이를 보호할 수 있는 안전성과 육아의 편리성을 충족시키는 제품의 선호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음.

   

  ㅇ 또한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영국의 유아 및 아동용 제품 매출액은 지속적으로 증가해 2020년에는 49390만 파운드에 달할 것으로 예측됨.

  

유아 및 아동용 제품 예상 매출액(2017~2020년)

                                                                                                                                                                 (단위: 백만 파운드)

구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예상 매출액

454.1

468.0

481.8

493.9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ㅇ 품목별 수입현황 통계자료(GTA)를 보면 중국, 인도 등에서의 저가격대 유아용품 수입률이 높게 나타나지만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영국 소비층의 선호도 증가할 것으로 분석됨.

    - 유로모니터는 2017년 유아 및 아동용 제품의 전체 판매액 중 프리미엄 제품의 비율은 3.7%로 증가할 것이며, 이 비율은 2020년까지 하락하지 않고 유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ㅇ SNS 등을 통해 제품의 가격대 및 편리성뿐만 아니라 어떤 성분과 재료들이 사용됐는지 무해한 물질이 포함되지는 않았는지 비교분석하는 소비경향도 보이고 있음. 해당 시장에 진입했거나 진출할 예정인 우리 중소기업들은 영국 부모들의 최근 소비심리를 파악하고, 수출하고자 하는 제품의 차별성을 효과적으로 부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충분히 고민해야 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영국 통계청(ONS), 가디언지, 유로모니터(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 (GTA), 위치?(Which?) KOTRA 런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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